
메타가 빠른 동작 속도를 유지하면서도 높은 압축률을 실현한 압축 프레임워크인 OpenZL을 발표했다. 특정 포맷에 최적화된 전용 압축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이를 활용해 일반적인 데이터 압축 도구로는 실현할 수 없는 수준의 성능을 발휘한다고 밝혔다.
OpenZL은 구조화된 데이터에 대해 무손실 압축을 제공하며 전용 압축 도구에 필적하는 성능을 실현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입력 데이터에 설정 가능한 일련의 변환을 적용해 실현되며 데이터 내 숨겨진 순서를 드러내어 보다 쉽게 압축할 수 있도록 한다. 파일 타입마다 다른 변환 조합을 적용함에도 불구하고 모든 파일은 동일한 범용 도구로 압축 해제가 가능하다.
일반 데이터 압축 도구는 획일적인 처리 전략에 의존하거나 어떤 기법을 사용할지 추측하는 데 많은 사이클을 소비한다. 이에 반해 OpenZL은 구조체를 명시적인 입력 매개변수로 해 이런 사이클을 절약하는 데 성공했다고 한다. 이를 통해 압축은 코딩 전에 패턴을 표면화하는 일련의 가역적 단계에 집중할 수 있다.
압축 절차는 먼저 사용자가 OpenZL에 데이터 형태를 제공한다. 그러면 오프라인 최적화 컴포넌트인 트레이너가 유사 데이터에 재사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압축 설정을 구축한다. 인코딩을 할 때에는 이 설정이 프레임에 내장된 구체적인 디코딩 레시피로 변환된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유니버설 디코더가 대역 외 정보 없이 레시피를 직접 실행한다.
OpenZL은 바이트 열만 다루는 일반적인 무손실 압축 도구보다 뛰어난 압축비 및 압축 속도를 실현한다. 중요한 점은 OpenZL이 데이터센터 처리 파이프라인에 있어 극히 중요한 속도를 유지 또는 향상시키면서도 더 높은 압축률을 실현할 수 있다는 점이다.
OpenZL은 오픈소스로 개발되고 있으며 깃허브에서도 공개되어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AI서머리] 미국 진출 로드맵 세미나 성료‧K-Tech Inside Show 2025 개최](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5/10/251013_kova.or_.kr_000604576-75x75.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