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메일로 만나보는 스타트업을 위한 레시피
NEWS
- 중기부 내년도 예산 18조 원 책정…유니콘 육성 확대
중소벤처기업부가 2022년도 예산을 올해 대비 1조 1,807억 원 증액한 18조 원으로 편성했다. 소상공인 경영 회복과 경쟁력 강화, 글로벌 혁신 벤처·스타트업 육성, 지역 중소기업 육성·일자리 창출 등 3대 중점 투자 방향에 따라 예산을 편성했다.
글로벌 혁신 벤처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예산은 3조 9,057억 원을 책정했다. 아기유니콘 육성 지원은 180억 원에서 300억 원으로 확대하고 미래차, 바이오, 반도체, 비대면 등 혁신분야창업화 지원 예산 역시 1,361억 원으로 늘렸다.
또 모태 출자 7,200억 원을 통해 1.6조 원 이상 펀드를 조성하는 등 벤처 투자를 확대하고 벤처투자종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해 벤처 투자 관련 정보 종합 제공과 펀드 운용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한국판 뉴딜, 탄소중립, 빅3, 감염병 등 신사업 분야 연구개발 예산을 올해 대비 1,500억 원 확대해 1조 8,729억 원으로 편성하고 스마트 제조 환경을 위한 투자도 확대한다.
- 유니콘으로 성장할 혁신아이콘 5개팀 선발
신용보증기금이 혁신아이콘 제6기 5개팀을 모집한다. 혁신아이콘은 유망 기업을 미래 유니콘으로 고속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신보 대표 스케일업(Scale-up) 프로그램이다.
지원 자격은 창업 후 2년 이상 10년 이하 신산업 영위 기업 중 연 매출 5억 원 이상이고 2개년 평균 매출 성장률 10% 이상인 기업 또는 20억 원 이상 500억 원 미만 기관 투자자로부터 투자를 유치한 기업이다.
선정 기업에는 3년간 신용 보증 최대 150억 원을 제공하고 최저 보증료율(0.5%)을 적용하고 6개 협약 은행을 통한 추가 금리 인하 0.7%p 지원, 해외 진출과 각종 컨설팅, 홍보 활동 지원 등 다양한 비금융 서비스도 제공한다. 참여 신청은 이곳에서 가능하다.
- 롯데월드와 오픈이노베이션 나설 스타트업 찾는다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가 롯데월드, 롯데벤처스와 함께 오픈이노베이션에 나설 스타트업 3곳을 선발한다. 스타트업 오픈이노베이션 챌린지 2021는 대기업과 협업, 시장 검증 기회 제공 뿐 아니라 향후 사업 제휴 기회까지 엿볼 수 있다.
모집 분야는 오프라인 플랫폼 입장객 분석, 로컬 투어 콘텐츠, 영상 품질 복원(VHStoUHD), 그 외 롯데월드 입장객 증대 관련 자유 주제이며 전국 소재 7년 미만 스타트업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선정 기업은 3개월간 롯데월드 현업팀과 협업해 온‧오프라인 현장 내 POC(사업 실증) 기회를 얻는다. 이후에는 3000만 원 상금이 걸린 피칭 무대에 오르며 이외에도 롯데벤처스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엘캠프 우대 선발 기회도 제공된다.
FUNDING
기업명 | 분야 | 투자금 | 단계 | 투자사 |
---|---|---|---|---|
로보콘 | 스마트팩토리로봇자동화솔루션 | 100억원 | 시리즈A | 딥다이브투자파트너스 |
업스테이지 | AI 전문기업 | 316억원 | 시리즈A | 컴퍼니케이파트너스, 소프트뱅크벤처스, TBT, 프리미어, 스톤브릿지벤처스 |
에바 | 전기차 충전 솔루션 | 55억원 | 시리즈A | 현대자동차, DSC인베스트먼트, 슈미트, GS글로벌, SK렌터카, 신한캐피탈, 젠티움파트너스, 삼성벤처투자 |
에바
- 전기차 충전 솔루션 기업 에바가 현대자동차, DSC인베스트먼트, 슈미트, GS글로벌, SK렌터카, 신한캐피탈, 젠티움파트너스, 삼성벤처투자 등으로부터 55억 원 시리즈A 투자를 유치.
로보콘
- 스마트팩토리 로봇자동화 솔루션 전문업체 로보콘이 딥다이브 투자파트너스로부터 100억 원 시리즈A 투자를 유치.
업스테이지
- 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가 컴퍼니케이파트너스, 소프트뱅크벤처스, 티비티(TBT), 프리미어, 스톤브릿지벤처스로부터 316억 원 시리즈A 투자를 유치.
GLOBAL NEWS
MORE NEWS
- 야놀자, 사이먼도미닉ㆍ이하이 버전 광고 음원 공개.
- 아산나눔재단, 스타트업 케이스 스터디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사례 7건(힐링페이퍼, 가우디오랩, 단추로끓인수프, 동구밭 등)을 발행.
- 앱애니, 2021년 2분기 다운로드 기준 가장 빠르게 성장한 한국 패션·어패럴 쇼핑 앱 상위 10위 차트를 발표. 브랜디가 1위, 지그재그가 2위, 쇼아(SHOWA)가 3위 차지. 남성(하이버), 4050 여성(퀸잇), 애슬레져(제시믹스) 등 특정 타깃 앱도 급성장.
- 메시징 API 유니콘 스타트업 센드버드, 첫 대규모 채용을 진행. 전 직군에서 두 자릿수 채용 계획. 100% 유연근무제 운영. 스톡옵션 프로그램 운영, 1년 이상 재직시 스톡옵션 행사 가능, 연 400만 원 현금성 복지 등 제공.
-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자금조달 miniMBA 과정 15기 모집. 스타트업 시드 투자부터 시리즈 투자, Pre- IPO투자, 융자, 정부지원(R&D 포함) 등 자금 조달에 필요한 지식 제공. 15기는 9월 13일 개강 내년 2월 14일까지 20주간 진행.
- 취향 기반 중고거래 플랫폼 번개장터, 브랜드와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앱을 전면 개편. 특정 브랜드 상품 모아 볼 수 있는 브랜드 팔로우 기능 도입, 브랜드 검색 기능도 개편.
- 엑셀러레이터 블루포인트파트너스, 초기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동창 3기 모집. 6개월 인큐베이팅 기간 동안 사업성 검증, 교육, 오피스아워, 전문가 네트워킹 등 체계적인 지원. 이후 6개월은 맞춤형 액셀러레이팅 제공. 8~10팀 선발할 계획.
- 클라우드 전문기업 메가존클라우드, 기술 기반 스타트업과 SaaS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103억 규모의 투자 펀드를 코맥스와 조성. 클라우드, AI, 데이터 사이언스, IoT 등 차세대 디지털 기술 기반 스타트업에 집중 투자할 계획.
- 토스증권, 테크(tech) 직군 공개 채용 서류 접수를 진행, 서버개발자, 프론트엔드개발자 등 최대 60명 채용 계획.
- 온라인 콘서트 플랫폼 아티스츠카드, 개편을 통해 정식 발매 음원(AR)을 활용한 오디오방송을 시작. 밴드 디어클라우드의 나인, 유튜브 인플루언서 가수 별은 등 아티스트 방송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