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사, 리사 앨범 굿즈 팝업스토어 성료
무신사가 국내 단독으로 발매한 리사 솔로 앨범 기념 굿즈가 온오프라인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지난 10일부터 16일까지 무신사 스토어 성수@대림창고에서 열린 리사 솔로 앨범 팝업 행사는 글로벌 팬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 마무리되었다. 팝업 첫날부터 수백 명의 팬들이 몰려 오픈런이 이어졌으며, 마지막 날에는 리사의 팬밋업과 사인회가 개최되어 더욱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팝업 행사를 통해 무신사 스토어 성수@대림창고의 외국인 구매 고객 수는 전월 같은 기간 대비 2.3배 이상 증가했다.

NICE평가정보, 자본시장 특화 자회사 ‘NICE인베스팅’ 설립
NICE평가정보가 자본시장 특화 정보 및 지수 전문 자회사인 ‘NICE인베스팅’을 설립했다. 100억 원 규모로 출자된 NICE인베스팅은 2025년 3월 17일 공식 출범했다. 자본시장 성장과 AI 기술 발전에 발맞춰 투자 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NICE인베스팅은 초기 투자 의사결정에 필요한 데이터와 금융자산 기반 지수 서비스를 제공하고, 향후 투자전략, 자산관리 정보 등으로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이다. NICE평가정보는 이번 자회사 설립으로 금융정보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차별화된 정보 제공을 통해 국내 자본시장 선진화에 기여한다는 목표다.
‘K-플랫폼의 가치’ 국회토론회 개최
국회 디지털경제3.0포럼과 스타트업얼라이언스가 공동 주관하는 ‘차세대 유니콘, K-플랫폼의 가치를 조망한다’ 토론회가 오는 3월 2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다. 이번 토론회는 인터넷과 스마트폰 보급 확대로 온라인 기반 서비스 활용이 증가하는 가운데, 국내외 플랫폼 기업 간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K-플랫폼 스타트업의 역할과 정책 지원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전 세계 유니콘 플랫폼 스타트업 분포에서 한국이 1개에 불과한 현실을 지적하며, 국내 플랫폼 스타트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클라우다이크, 37억 투자 유치로 AI SaaS 개발 박차
클라우드 파일 공유 및 동기화 서비스 제공 기업 클라우다이크가 네이버클라우드, NVC, 중소기업진흥공단으로부터 37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클라우다이크는 이번 투자금을 바탕으로 클라우드 스토리지 기술을 고도화하고 확장성을 개선하며, AI 기반 미디어 솔루션 개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특히 미디어 산업의 요구를 충족하는 차세대 AI SaaS 제품을 시장에 선보일 계획이다. 클라우다이크는 기업용 클라우드 스토리지 혁신을 주도하며 네이버웍스 및 기타 비즈니스 플랫폼과 원활하게 통합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공공 최초로 클라우드 보안인증 CSAP를 획득했으며, 디지털이용지원시스템에 클라우드 파일공유 서비스로 유일하게 등록돼 공공기관이 복잡한 조달절차 없이 수의 구매가 가능하다. 현재 넥슨코리아, CJ, HK이노엔, 테라펀딩 등에서 사내에 기업용 클라우다이크를 구축해 직원들이 사용하고 있다.

머스트잇, 봄맞이 ‘스프링 페스타’ 행사 실시
온라인 명품 플랫폼 머스트잇이 봄 시즌을 맞아 ‘스프링 페스타’를 3월 17일부터 31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최대 78% 할인율로 니트, 가디건 등 간절기 필수 아이템부터 주얼리, 가방, 신발 등 다양한 카테고리 상품을 선보인다. 특히, 봄 시즌 트렌드를 반영한 스타일링 큐레이션을 통해 고객 맞춤형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 ‘봄 나들이 룩’, ‘액티브 스프링 무드’, ‘스타일의 완성, 주얼리’ 등 테마별 스타일링을 제안하고, 샤넬, 루이비통 등 하이엔드 브랜드의 2025 SS 시즌 제품도 특별 할인가로 공개한다. 매주 월, 수, 금 정오부터 48시간 동안 한정 특가 상품을 제공하며, APP 전용 쿠폰팩 등 다양한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된다. 머스트잇은 이번 행사를 통해 고객들이 최신 시즌 아이템을 합리적인 가격에 경험하고, 자신만의 스타일을 완성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우아한형제들-IBK투자증권, 지속가능경영·상생협력 확산 업무협약
우아한형제들과 IBK투자증권이 17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속가능경영 및 상생협력 확산에 나선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친환경 배달 문화 확산 캠페인, 소상공인 판로 확대 및 운영 지원, 배달 라이더 안전 문화 정착 지원 등 외식업 및 음식배달산업 전반의 발전을 도모할 예정이다. 또한 EV 생태계 조성을 위한 스타트업 공동 발굴, 육성 및 투자 지원을 통해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 성장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은 우아한형제들이 지난 2024년 3월 발표한 ‘지속가능경영 커밋먼트’의 일환으로, 앞으로도 이해관계자들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파우누스 글로벌, 법률 자문 의견서 통해 ‘건전한 운영과 준법 시행’ 증명
파우누스 글로벌은 법무법인을 통해 재단 운영과 FNS 토큰의 건전성을 증명하는 법률 자문 의견서를 발표했다. 이번 의견서는 암호화폐 시장의 변동성이 커진 상황에서 재단의 운영 건전성과 FNS 토큰의 가치를 증명하기 위해 진행됐다. 법률 자문 의견서는 파우누스 글로벌 재단이 백서에 의거한 대로 ‘펫코노미’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FNS 코인이 자본시장법에 저촉되지 않는 지급형 토큰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FNS 코인이 상장된 거래소의 시세와 거래량을 감사한 결과, 자산으로써 특별한 문제점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파우누스 글로벌은 앞으로도 투명하게 재단 운영 상황을 공유할 것이라고 밝혔다.

온라인 시장 확대 지원, 소상공인 모집
중소벤처기업부는 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을 돕기 위해 2025년 온라인 판로지원사업의 참여자를 모집한다. 사업은 교육, 온라인몰 입점, 콘텐츠 제작, 글로벌 시장 지원 등 16개 분야로 진행된다. 올해는 특히 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한 1:1 현장 교육과 글로벌 진출 단계별 지원을 강화하며, 최대 10만 소상공인을 선정할 계획이다. 사업 신청은 관련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지원 사업별 공고 일정
내내역 사업 | 세분화 | 공고일정 | 홈페이지 | ||
준비 | 교육 | DT센터 (1회차) | ‘25.3.5 ~ 3.28*총 4회 운영 예정 | 소상공인24 | |
디지털특성화대학 (1회차) | ‘25.3.5 ~ 3.28*총 4회 운영 예정 | 소상공인24 | |||
플랫폼사 협업교육 (1회차) | ‘25.3.5 ~ 3.25*총 4회 운영 예정 | 소상공인24 | |||
상품개선 지원 | 패키지 디자인 개선·제작 | ‘25.3.21 ~ | 판판대로 | ||
BI,캐릭터 디자인 개선·제작 | ‘25.3.21 ~ | 판판대로 | |||
상세페이지 제작 | ‘25.3.21 ~ | 판판대로 | |||
콘텐츠 제작 | 일반형 | ‘25.3.21 ~ | 판판대로 | ||
서비스형 | ‘25.3.21 ~ | 판판대로 | |||
숏폼 광고형 | ‘25.3.21 ~ | 판판대로 | |||
실전 | 온라인쇼핑몰 판매지원 | 민간몰 입점지원 | ‘25.2.25 ~ | 판판대로 | |
TV홈쇼핑·데이터홈쇼핑 | TV홈쇼핑 입점지원 | ‘25.3.18 ~ | 판판대로 | ||
라이브커머스 | 일반형 | ‘25.3.18 ~ | 판판대로 | ||
특별형 | |||||
현장방송 | |||||
로컬상품관 | 지역몰 입점지원 | ‘25.3.24 ~ | 판판대로 | ||
SNS활용패키지 | SNS 타겟 광고 | ‘25.3.26 ~ | 판판대로 | ||
홍보 | 키워드 등 포탈광고 | ‘25.3.11 ~ | 판판대로 | ||
도약 | 글로벌시장지원 | 글로벌패키지 | ‘25.3.5 ~ 3.25 | 소상공인24 | |
해외쇼핑몰 입점 | ‘25.3.5 ~ 3.25 | 소상공인24 | |||
글로벌쇼룸 | ‘25.5월 예정 | 소상공인24 | |||
스마트물류서비스 | 스마트물류 | ‘25.3.21 ~ | 판판대로 | ||
직매입 | 전 상품군 | ‘25.3.10 ~ 3.25 | 판판대로 | ||
식품군 중심 | ‘25.6월 예정 | 판판대로 | |||
전 상품군 | ‘25.8월 예정 | 판판대로 | |||
버티컬(뷰티, 패션 등) 중심 | ‘25.11월 예정 | 판판대로 | |||
O2O 융합기획전 | – | ‘25.10~11월 예정 | 각 지방청 홈페이지 | ||
기반구축 | 디지털 커머스 전문기관 | 계속기관 | 소담스퀘어 계속기관(8개소) 인프라 지원 | ‘25.2.18 ~ *개소별 공고시기 상이 | 판판대로 |
신규기관(역삼대체) | 소담스퀘어 역삼 대체 인프라 지원 | ‘25.4.1 ~ | 판판대로 | ||
스마트 플래그십스토어 | 계속기관 | 소담상회 인사·서교입점 지원 | ‘24.11.22 ~ | 판판대로 | |
신규기관(한남대체) | 소담상회 한남 대체 인프라 입점 지원 | ‘25.4.1 ~ | 판판대로 | ||
브랜드역량강화 | AI콘텐츠 과정 | ‘25.3.26 ~ | 판판대로 | ||
데이터마케팅 과정 | ‘25.3.26 ~ | 판판대로 |
스튜디오랩, ‘젠시 테크 포럼’ 성황리 마무리
패션 테크 스타트업 스튜디오랩이 주최한 ‘젠시 테크 포럼’이 지난 15일 서울 강남구 섬유산업연합회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150여 개 이상의 패션 브랜드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AI 기술을 활용한 비즈니스 혁신 전략을 논의했다. 포럼에서는 스튜디오랩의 AI 기반 패션 상세페이지 자동 생성 서비스 ‘젠시’가 실시간으로 시연되어 참석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또한, 스타트업 드랩의 룩북 생성 솔루션 ‘드랩아트’, 미타운의 패션 제품 3D 모델링 자동화 솔루션 ‘이보바’도 함께 소개되었다. 고태용 디자이너, 이봉진 XYZ플러스 대표, 백찬 스티치잇 대표가 특별 연사로 참여해 패션 업계의 AI 기술 활용과 미래 트렌드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스튜디오랩 강성훈 대표는 “이번 포럼을 통해 AI 기술이 패션 산업에 가져올 혁신적인 변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며 “앞으로도 젠시 테크 포럼 같은 세미나를 통해 패션 브랜드와 소상공인들이 AI 기술을 효과적으로 도입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섬유산업연합회와 서울경제진흥원(SBA)의 후원으로 진행되었으며, 패션 업계의 AI 기술 도입을 가속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