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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서머리] 2025년 문화기술 콘텐츠 유통지원 기업 모집‧데이원컴퍼니, 미국 시장 진출 본격화


이석원 기자 - 2025년 4월 21일

무신사, 어린이날 맞아 키즈 페스티벌 진행

무신사가 어린이날을 맞이하여 210여 개 브랜드와 함께 ‘키즈 어린이날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21일부터 다음 달 5일까지 2주간 진행되는 이번 행사에서는 의류, 잡화, 완구 등 다양한 어린이날 선물 아이템을 최대 80%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행사 기간 매일 오전 11시에는 인기 브랜드의 특가 상품이 공개되며, 특정 브랜드를 집중 조명하는 ‘스페셜 브랜드 위크’도 진행된다. 또한, 모든 구매 고객에게 할인 쿠폰이 제공되고, 10만 원 이상 구매 시 추가 할인 쿠폰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이외에도 참여 고객 모두에게 랜덤 기프트를 100% 증정하는 이벤트도 마련되어 있다.

문화기술 콘텐츠, 유통 지원으로 세계 시장 도전

경기도와 경기콘텐츠진흥원(경콘진)이 도내 문화기술 기업의 유통 활성화를 위한 ‘2025년 문화기술 콘텐츠 유통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오는 5월 21일까지 참여 기업을 모집하며, 총 5개사를 선정해 각 3천만 원씩, 총 1억 5천만 원 규모의 유통 자금을 지원한다. 이 사업은 완성된 콘텐츠의 국내외 시장 진출을 돕기 위한 것으로, 선정 기업은 유통 전략 수립부터 실행까지 체계적 지원을 받는다. 또한 경기 콘텐츠 페스티벌과 연계해 성과 전시 및 시연 기회도 제공된다. 올해는 7월부터 10월까지 기업별 맞춤형 컨설팅, 후속 유통 파트너 매칭, 홍보 기회 등이 추가로 지원될 예정이다. 참여를 원하는 기업은 경콘진 누리집에서 사업공고를 확인 후 5월 21일 오후 6시까지 지원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지난해에는 VR 콘텐츠, AR 앱, 인터랙티브 전시, XR 연극 등이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지원받은 바 있다.

전자랜드,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와 MOU 체결

전자랜드가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와 손잡고 노인 복지 증진에 나선다. 양 기관은 지난 17일 업무 협약을 체결, 전국 노인복지관 종사자와 이용자를 위한 다양한 지원을 약속했다. 이번 협약으로 전자랜드는 노년층의 안전하고 편리한 휴대폰 사용을 지원하고, 상호 사업 홍보에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특히, 전자랜드는 한노협 직원 및 이용자에게 휴대폰 무상 점검 및 세척 서비스를 제공하고, 200만원 이상 제품 구매 시 전자랜드 포인트 지급 및 추가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향후에는 거동이 불편한 노년층을 위한 방문 휴대폰 점검 서비스도 계획 중이다. 전자랜드 김형영 대표이사는 “안정된 고령사회를 위해 노력하는 한노협 관계자 및 이용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자 이번 협약을 기획했다”고 밝혔다.

29CM, 첫 뷰티 기획전 대성공

29CM가 최근 진행한 첫 대형 뷰티 기획전 ‘이구뷰티위크’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열흘간 진행된 이번 행사에서 뷰티 카테고리 거래액이 전년 대비 7배 이상 급증했으며, 첫 구매 고객 비중이 일 평균 70%를 넘어섰다. 이는 패션과 뷰티 카테고리 간 교차 구매가 활발하게 이루어졌음을 보여준다. 29CM는 이번 성과를 통해 패션을 넘어 뷰티와 라이프스타일을 아우르는 플랫폼으로의 확장 가능성을 입증했다. 특히, 스킨케어와 베이스 메이크업 거래액이 크게 증가했으며, 고기능성 뷰티 브랜드들의 약진도 두드러졌다.

‘주주환원 정책’ 호평 ‘KB금융지주’ 올 1분기 관심도 1위…우리·신한금융 뒤이어

데이터앤리서치가 올 1분기 금융지주사들의 온라인 관심도를 분석한 결과, KB금융지주가 1위를 차지했다. 뉴스·커뮤니티·블로그 등 12개 채널 24만 개 사이트에서 진행된 이번 분석에서 KB금융지주는 8만 4805건의 관련 정보량을 기록하며 압도적인 1위를 기록했다. 우리금융지주와 신한금융지주가 각각 5만 1131건, 3만 4132건으로 뒤를 이었다. 특히 KB금융지주는 견고한 펀더멘탈과 금융권 최고 수준의 자본력을 바탕으로 선진화된 주주환원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높은 관심을 받았다. 한편, 올 1분기 금융지주사 관련 전체 포스팅 수는 총 27만 8788건으로 전년 대비 21.5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스라이브, 불황 속에서도 고객사 매출 상승 견인

라이브커머스 솔루션 ‘소스라이브’가 불황 속에서도 고객사들의 매출 성장을 이끌어내고 있다고 밝혔다. 섹타나인은 소스라이브 도입 후 하반기 라이브 매출이 상반기 대비 135% 증가했으며, 마더케이는 첫 방송에서 기존 대비 30% 이상의 매출을 달성했다. 소스라이브는 고화질 라이브 스트리밍 기술과 실시간 데이터 대시보드를 기반으로 자사몰 유입 및 전환율을 높여주는 통합형 라이브커머스 솔루션이다. 모비두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일수록 데이터 기반의 정교한 커머스 전략이 중요하며, 소스라이브는 고객사의 지속적인 성장과 매출 확대를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GS더프레시, 발달장애 청년 농산물 매입으로 ESG 경영 박차

GS리테일의 슈퍼마켓 GS더프레시가 발달장애 청년들의 자립을 위한 판로 개척에 적극적으로 나서며 ESG 경영을 강화하고 있다. 2021년부터 발달장애 청년들이 직접 재배한 토마토를 매입, 판매하며 누적 매입 규모가 200톤을 돌파했다. 이는 매출이 약 30배 증가한 수치다. GS더프레시는 푸르메소셜팜 설립 때부터 토마토 품종 선정, 상품 기획 등 농산물 유통 관련 재능 기부도 진행하고 있다. 높은 당도와 얇은 껍질, 아삭한 식감이 특징인 스낵 토마토 품종을 500g과 750g으로 구성하여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한다. GS더프레시는 전국 오프라인 유통망 및 마케팅·홍보 인프라를 적극 활용해 발달장애 청년들의 자립 지원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으며, 앞으로도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활동을 지속 전개할 계획이다.

서프컴퍼니, 서울핀테크랩 신규 파트너 선정

2025년 상반기 서울핀테크랩 신규 입주 파트너로 물류 스타트업 ‘서프컴퍼니’가 선정됐다. 서울핀테크랩은 기술력과 성장 가능성을 인정해 서프컴퍼니를 선발했다. 서프컴퍼니는 AI 기반 선복 거래 플랫폼을 운영하며 해상운임 비교, 선적 예약, 화물 추적 등 물류 전 과정을 혁신하고 있다. 2024년에는 전년 대비 거래액이 600% 증가했고, 누적 거래액 20억 원을 기록했다. 서프컴퍼니는 서울핀테크랩 입주를 계기로 금융과 물류를 융합한 핀테크 비즈니스 모델을 확대할 전망이다.

유민상 오토노머스에이투지 CSO, KF 글로벌 펠로 선정

유민상 오토노머스에이투지 최고전략책임자가 외교부 산하 한국국제교류재단의 ‘2025 KF 글로벌 펠로’ 2기에 선정되었다. 유 CSO는 현대자동차 책임연구원과 경기대학교 ICT융합학부 겸임교수를 거쳐 현재 오토노머스에이투지에서 글로벌정책전략실 업무를 총괄하고 있다. 그는 인공지능 및 자율주행 관련 정책 및 연구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이번 펠로 선정으로 UAE, 싱가포르, 베트남 등 글로벌 전문가들과 교류하며 한국 자율주행 생태계 확장에 기여할 예정이다. 특히, 동남아와 UAE는 오토노머스에이투지의 글로벌 비즈니스가 진행되고 있는 시장으로, 이번 펠로 활동을 통해 글로벌 전문가들과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더욱 다양하게 만들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데이원컴퍼니, 미국 시장 진출 본격화

데이원컴퍼니가 미국 델라웨어주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고 북미 시장 공략에 나섰다. 이번 법인 설립은 일본, 대만에 이은 세 번째 해외 법인으로, 데이원컴퍼니는 미국 시장에서 3년간 약 200억 원을 투자하고 50여 명의 현지 전문 인력을 채용할 계획이다. 특히 AI, 테크, 디자인 등 현지 수요가 높은 분야를 중심으로 맞춤형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미국에서 개발한 글로벌 스탠다드 콘텐츠를 국내 시장에 역수출하는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도 구축할 예정이다. 데이원컴퍼니는 올해 미국 시장에서 100억 원의 매출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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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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