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쳐스콜레, 글로벌 전문가 션 킴 어드바이저 영입
국내 최대 D2C 지식 비즈니스 솔루션 ‘라이브클래스’를 제공하는 퓨쳐스콜레가 글로벌 콘텐츠 플랫폼 ‘카자비’ 전 대표이자 최고제품책임자(CPO)였던 션 킴을 전략 어드바이저로 영입했다. 션 킴은 현재 동영상 공유 플랫폼 ‘트릴러’의 CEO이며, 틱톡과 아마존프라임에서도 주요 직책을 맡았던 인물이다. 퓨쳐스콜레는 이번 영입을 통해 라이브클래스의 제품 개선, 기술 혁신 방향성 제시, 크리에이터 생태계 활성화 등을 기대하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스타트업 815 IR 연합’, AI·빅데이터 및 시스템반도체 특화 IR 개최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는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기술지주와 함께 22일 판교 창업존에서 ‘제29회 스타트업 815 IR 연합’을 공동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IR은 AI, 빅데이터 및 시스템반도체 분야에 특화되어 4개사의 유망 창업 기업이 참여했다. IR에는 시그마케이, 유니유니, 프롬프트팩토리, 큐이미징이 참가했다. 대성창업투자, 동문파트너즈 등 투자 관련 기업 및 기관도 참여하여 창업기업의 투자유치 가능성을 다각도로 검토했다. 경기혁신센터 관계자는 “스타트업 815 IR 연합은 초기 창업기업이 사업성과 기술력을 투자자에게 검증받고, 실질적 투자로 이어질 수 있는 플랫폼”이라며, “앞으로도 공동 개최기관과 함께 유망 창업기업의 투자유치 판로를 넓히는 의미 있는 IR 자리를 지속적으로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2025 소비자추천 1위 브랜드’ 클룩 3년 연속 수상
글로벌 여행 플랫폼 클룩이 ‘2025 소비자추천 1위 브랜드’ 글로벌 여행 플랫폼 부문에서 3년 연속 대상을 받았다. 클룩은 고객 인식 조사와 경영방침, 브랜드 전략 등 평가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전 세계 2,700여 곳의 여행 상품 50만 개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 클룩은 특히 한국 지방 관광 활성화를 위해 ‘외국인 전용 국내 고속버스 실시간 예매 서비스’, 울릉도·독도 여객선, 프라이빗 택시 투어 등 다양한 교통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해외여행객들을 위한 일본·유럽 철도 실시간 예약, 교통패스, 공항 픽업 등 모빌리티 서비스도 강화하고 있으며, 자체 개발한 ‘클룩 트래블 이심’을 출시해 여행객 편의를 개선하고 탄소 감축에도 기여하고 있다.

배틀그라운드 대학 최강전 결승, 24일 온라인 생중계
카카오게임즈가 주최하고 커넥트웨이브의 다나와가 공식 후원하는 ‘카카오 배틀그라운드 다나와배 대학최강전’ 결승전이 24일 오전 11시 30분부터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된다. 지난 2월 양사 간의 업무협약으로 추진된 이번 대회는 총상금 1,200만 원 규모로 진행된다. 본선을 통해 호남대학교 등 16개 대학 팀이 결승에 진출했다. 결승전은 배틀리카 유튜브와 SOOP, 치지직 채널에서 실시간으로 중계되며 시청자를 위한 우승팀 예측 이벤트도 진행한다.

크레도스파트너스-람다256, 토큰증권 비즈니스 협력
서울대기술지주는 핀테크 기업 크레도스파트너스와 블록체인 서비스 기업 람다256이 토큰증권 비즈니스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샌드박스에 선정된 크레도스파트너스의 ‘신탁운영 온라인관리’ 금융 서비스에 람다256의 ‘루니버스’ 분산원장 모듈이 활용된 데 이은 협력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토큰증권 플랫폼 개발 및 금융 서비스의 효율성 개선에 나설 예정이다. 나아가 해외 투자 유치 및 글로벌 시장 진출도 함께 도모할 계획이다. 람다256의 블록체인 기술과 크레도스파트너스의 금융 전문성을 결합,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금융 플랫폼 개발과 해외 시장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자체 평생학습 플랫폼 구축에 큐브리드 DBMS 공급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 전문기업 큐브리드가 전국 8개 지방자치단체의 평생학습 플랫폼 구축 사업에 자사의 DBMS ‘큐브리드’를 제공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교육부가 추진하는 전국 단위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큐브리드는 온라인 강좌 제공, 학습자 관리 등 평생학습 플랫폼의 핵심 기능을 안정적으로 지원한다. 큐브리드는 향후 공공·교육 분야에 특화된 데이터베이스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코어16, 미국 ETF 시장에 성공적으로 상장
서울핀테크랩 입주 기업 코어16이 자체 개발한 ETF ‘BOBP’를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시키는 쾌거를 달성했다. ‘BOBP’는 인공지능과 퀀트 알고리즘을 활용해 미국 대형주 중 시장 주도주를 선별, 2주 단위로 종목을 재조정하는 혁신적인 상품이다. 이 ETF는 팔란티어, 테슬라, 엔비디아 등 시장 주도주를 초기에 포착하는 특징을 가지며, 상승장에서는 변동성을 높이고 하락장에서는 낮추는 전략을 구사한다. 5월 21일부터 국내 주요 증권사를 통해 해외주식 주문 방식으로 매매할 수 있다. 코어16의 이번 상장은 국내 스타트업의 금융 기술력이 세계 시장에서 통할 수 있음을 증명하는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윤회의 ‘CARE ID’, 산업부 혁신프리미어 선정 쾌거
윤회 주식회사의 디지털 제품 여권 솔루션 ‘CARE ID’가 산업통상자원부의 혁신프리미어에 선정되며 아시아 DPP 시장 선점에 박차를 가하게 됐다. 더불어 친환경 섬유 분야 디지털 제품 인증을 다루는 F2F R&D 과제의 컨소시엄 파트너로도 합류하며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디지털 제품 여권은 제품의 생산부터 폐기까지 모든 정보를 디지털로 관리하여 순환경제와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솔루션으로, 유럽연합에서 2027년부터 관련 규제를 도입할 예정이다. 윤회 측은 이번 선정을 계기로 DPP 솔루션 개발에 박차를 가해 국내 기업들이 지속가능한 제품을 경쟁력 있게 생산할 수 있도록 최상의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국내 최초 경도인지장애 디지털치료기기 탄생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 이모코그가 국내 최초 경도인지장애 디지털치료기기 ‘코그테라’를 개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획득했다. 코그테라는 55세 이상 85세 이하 경도인지장애 환자를 대상으로, 모바일 앱 기반의 인지중재치료를 제공한다. 12주간 맞춤형 인지훈련 과제를 통해 기억력, 집중력, 언어능력 등 주요 인지 영역을 자극한다. 전국 7개 주요 병원에서 진행된 확증임상시험 결과, 인지기능 저하 지연 효과를 과학적으로 입증받았으며 고령 환자들의 치료 지속 가능성도 확인됐다. 코그테라는 향후 병의원 처방을 통해 공급될 예정이며, 해외 시장 진출과 건강보험 등재도 추진 중이다.

패션업계 성수기·비수기 재고 문제 해결 위해 두 회사 손잡아
패션업계의 고질적인 문제인 성수기·비수기 재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리터놀과 엠케이엠코퍼레이션이 손을 잡았다. 리터놀의 부메랑리턴은 반품만 수거하는 물류 서비스이며, 엠케이엠코퍼레이션의 커스풀은 브랜드 운영팀처럼 선제적으로 움직이는 ‘운영형 3PL’을 지향한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양사는 패션 브랜드의 고객 응대 속도 향상, 재고 회전율 개선에 나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