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혁신센터, 춘천 스타트업 마스터링 위크 개최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와 춘천권 창업지원기관 협의회는 오는 9월 10일부터 11일까지 춘천 베어스호텔에서 ‘춘천 스타트업 마스터링 위크 – 공존’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춘천 지역 창업기업의 역량 강화를 목표로 투자 및 자금조달 교육, 1:1 맞춤형 컨설팅, 네트워킹 프로그램 등을 제공한다. 첫째 날에는 투자 및 자금조달 전문가 교육이 진행되며, 둘째 날에는 투자, 자금조달, 마케팅 등 11개 분야 전문가들의 1:1 컨설팅이 예정되어 있다. 강원혁신센터는 이번 행사가 창업기업의 실질적인 성장 전략 모색과 전문가와의 긴밀한 연결망 형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참가 신청은 8월 29일까지 강원혁신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파블로항공·쿠오핀, ‘군집드론 및 초저지연 영상전송 기술 협력’ MOU 체결
무인이동체 자율 군집제어 전문기업 파블로항공이 첨단 반도체 전문기업 쿠오핀과 ‘군집드론 및 초저지연 영상전송 기술 협력’을 위한 전략적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드론 산업의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공동 협력에 합의했다. 특히 양사 모두 ‘방산혁신기업 100 프로젝트’ 2기 선정 기업으로, 파블로항공은 군집 드론 기술 고도화를, 쿠오핀은 고해상도(UHD) 초저지연 영상전송 전용 반도체 개발을 진행 중이다. 이번 협약은 국방 분야는 물론 민간 분야 시설물 검사 드론에도 초저지연 영상전송 및 엣지 AI 기술을 적용하여 드론의 군집 수준을 높이고, 기술 융합과 공동 사업화를 통해 드론 산업 기술 선도 및 글로벌 시장 확대에 적극 협력할 방침이다.

셀렉트스타, 포브스 아시아 ‘100대 유망 기업’ 선정… 국내 AI 데이터 기업 중 유일
AI 데이터 전문 스타트업 셀렉트스타가 포브스 아시아의 ‘100대 유망 기업’에 선정되며 국내 AI 데이터 기업 중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다. 포브스는 셀렉트스타가 보유한 AI 모델 평가 지원 및 고품질 AI 학습 데이터 제공 역량을 높이 평가했으며, 특히 LLM 신뢰성 검증 솔루션 ‘다투모 이밸(Datumo Eval)’의 글로벌 시장 가능성을 인정했다. 셀렉트스타는 2018년 설립 이후 꾸준히 성장하여 현재까지 320개 이상의 기업과 2억 5천만 건 이상의 데이터 작업을 진행했다. 또한, 최근 205억 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 누적 투자 유치액 379억 원을 달성했다. 셀렉트스타는 해외 법인명 ‘다투모(Datumo)’로 글로벌 시장 진출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스파크랩, 카이스트·서울대 스타트업 슈퍼 매치 성료
스파크랩이 사회적 기업 행복나래, 카이스트 임팩트MBA, 서울대학교창업지원단과 공동 주관한 ‘카이스트 vs. 서울대학교 스타트업 슈퍼 매치’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번 행사는 지난 26일 코엑스에서 열린 ‘2025 대한민국 사회적 가치 페스타’의 스페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으며, 현 세대의 다양한 사회 문제를 혁신적으로 해결하는 스타트업들을 소개하는 자리였다. 대항전 콘셉트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스파크랩의 육성을 받은 카이스트 임팩트MBA 스타트업 4개사와 서울대학교 ‘SNU 빅 스케일업’ 참여 스타트업 4개사가 IR 피칭 대결을 펼쳤다. 각 기업은 사회 문제 해결 방안, 솔루션의 차별성, 사회적 임팩트를 중심으로 사업 비전을 제시했다. 심사위원과 청중의 평가를 거쳐 청정수소 현지 생산 시스템 기업인 ‘에이피그린’이 대상을 수상했으며, 급진성 치주염 치료기술 개발사 ‘페리오니어’가 우수상, 외국인 요양보호사 맞춤형 교육 플랫폼 운영사 ‘도미노이펙트’가 베스트 피치상을 받았다. 대학 단위 우승팀은 서울대학교로 선정되었다. 프라이머 노태준 액팅 파트너는 “사회적 가치를 넘어 경제적 가치와 글로벌 확장성까지 아우르는 소셜벤처의 진화를 느꼈다”고 평가했다.

에이아이트릭스, ‘바이탈케어’ 도입 병원서 코드 블루 발생률 25% 감소 확인
의료 인공지능 기업 에이아이트릭스(AITRICS)의 환자 상태 악화 예측 AI 솔루션 ‘AITRICS-VC(바이탈케어)’가 병원 내 코드 블루(Code Blue) 발생률을 약 25% 감소시켰다는 임상 연구 논문이 발표됐다. 이번 연구는 예수병원에서 바이탈케어 도입 전후 17개월간의 데이터를 비교 분석한 결과로, 바이탈케어 도입 이후 코드 블루가 24.97% 감소했으며, 일반 병동에서 장기 입원 비율도 유의미하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바이탈케어가 의료진에게 조기 경고를 제공하여 병원 내 중대한 사건을 예방하고, 의료 서비스 효율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이번 연구는 시사한다. 에이아이트릭스 김광준 대표는 “이번 연구는 AI가 실제 병원 환경에서 환자 안전 향상과 의료 서비스 품질 개선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음을 입증한 의미 있는 결과”라고 밝혔다.

K-브랜드지수 경기도 지자체장 TOP10 발표, 이재준·정명근·박승원 3강 구도 형성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7월 경기도 지자체장 부문에서 이재준 수원시장이 1위를 차지했다고 27일 발표했다. 정명근 화성시장과 박승원 광명시장이 그 뒤를 이어 3강 구도를 형성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2025년 7월 한 달간 경기도 내 31개 시·군 기초자치단체장을 대상으로 온라인 빅데이터 1억 4천여 건을 분석하여 산출된다. TOP10에는 이재준 수원시장을 비롯해 정명근 화성시장(2위), 박승원 광명시장(3위), 이권재 오산시장(4위), 주광덕 남양주시장(5위), 김경일 파주시장(6위), 이민근 안산시장(7위), 이동환 고양시장(8위), 김경희 이천시장(9위), 전진선 양평군수(10위)가 이름을 올렸다.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도시 비전과 주민 체감 변화를 이끌어내는 ‘정책 브랜딩’ 역량이 지방자치단체의 경쟁력을 좌우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주거·교통·복지 3대 분야와 디지털 기반 소통 정책이 브랜드 이미지 형성의 핵심 요인으로 분석됐다. 이재준 수원시장은 대도시 행정 현안에 대한 균형감과 생활 밀착형 복지 정책 추진력으로 주목받았다. K-브랜드지수는 트렌드, 미디어, 소셜, 긍정, 부정, 활성화, 커뮤니티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하여 산출된다. 2016년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글로벌 명품 브랜드 컨설팅과 함께 매년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서울창업허브 공덕, 찾아오는 허브 투어 프로그램 진행
서울창업허브 공덕이 스타트업 관련 기관 및 기업 등을 대상으로 ‘찾아오는 허브 투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서울창업허브 공덕의 주요 시설과 창업 지원 사업을 소개하며, 지난해에는 108건의 투어가 진행되었고 이 중 75건이 해외 방문으로 글로벌 관심을 입증했다. 투어 참가자들은 코워킹 스페이스, 도서관, 휴게 공간과 같은 편의 시설부터 IR 룸, 스튜디오, 키친 인큐베이터, 제품화 지원센터 등 스타트업을 위한 다양한 전문 공간을 둘러볼 수 있다. 투어는 전담 매니저가 진행하며, 방문 7일 전까지 신청해야 한다. 15인 이상 단체에게는 무선 송신기가 지급되며, 외국인을 위한 영문 투어 및 해외 창업기관 관계자를 위한 글로벌 인바운드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다. 본 프로그램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며, 서울창업허브 공덕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다.

비즈하우스, 추석 매출 상승 위한 소상공인 마케팅 특강 개최
디자인 플랫폼 기업 미리디의 온라인 디자인 인쇄 커머스 ‘비즈하우스’가 추석 성수기를 맞아 소상공인을 위한 무료 마케팅 특강 ‘AI 홍보물 제작법을 알려드립니다’를 9월 1일 오후 2시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이번 특강은 추석을 앞두고 홍보물 메시지 수립과 디자인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마련됐다. 비즈하우스 회원 선착순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추석 시즌 홍보물 전략 및 카피라이팅, 비즈하우스를 활용한 10분 완성 홍보물 제작, 매출 상승을 위한 AI 활용법 등 실무 노하우가 다뤄진다. 강연은 한국교육전문강사협회 및 AI 브랜딩연구소 전임강사 김나애가 맡는다. 또한, 비즈하우스는 9월 한 달간 ‘비즈 슈퍼세일’ 프로모션을 동시 운영하여 포스터, 스티커 등 인기 상품을 최대 70%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소상공인들이 최소 비용으로 추석 시즌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홍보물 제작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비즈하우스 관계자는 “소상공인들이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추석 성수기 매출을 확보할 수 있도록 이번 특강을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소상공인을 위한 다양한 홍보 마케팅 프로그램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특강 신청 및 자세한 내용은 비즈하우스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코딧, LLM 기반 정책 분석 기술 특허 취득
코딧이 ‘거대언어모델(LLM)을 이용한 법안 및 정책 분석 정보 제공 시스템’ 특허를 획득하며 AI 기반 법·규제·정책 플랫폼 기술력을 강화했다. 이번 특허 기술은 LLM을 기반으로 사용자 맥락과 의도를 반영하여 정책을 분석하고 자연어로 답변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둔다. 특히, 기존 검색 증강 생성(RAG) 방식의 한계를 넘어 유사 문장을 구분하고 중복을 제거하며, 사용자의 질문 의도에 맞춰 핵심 문장을 선별하여 신뢰성을 높였다. 코딧은 이 특허 기술을 적용한 대화형 정책 에이전트 ‘챗코딧’을 오는 9월 베타 출시할 예정이며,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국제 리걸테크 행사인 테크로페스트에서 선보일 계획이다. 코딧은 향후 다국어 지원과 국가별 법·규제 데이터 도입을 통해 글로벌 정책 대응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갈 방침이다.

최상의 게이밍 경험을 위한 데스크 셋업 조합 3가지
로지텍 G5 시리즈, 필립스 휴 플레이, NZXT F RGB 코어 시리즈로 완성되는 나만의 게이밍 데스크는 단순한 장비 배치를 넘어 성능과 RGB 조명이 유기적으로 어우러져 몰입감을 선사한다. 로지텍 G522 LIGHTSPEED 헤드셋, G515 LIGHTSPEED TKL 키보드, G502 X PLUS 마우스는 최적화된 퍼포먼스와 안정적인 연결을 제공한다. 특히, G522는 고해상도 오디오와 정교한 마이크 성능으로 몰입감 넘치는 경험을 선사하며, 2:1 페어링 기능과 LIGHTSYNC RGB 기능으로 효율성과 시너지를 극대화한다. 필립스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은 게임 속 화면이 현실로 확장되는 듯한 조명 효과를 제공하며, 브라보텍의 NZXT F RGB 코어 시리즈는 강력한 쿨링 성능과 감각적인 RGB 조명 디자인으로 게이밍 PC의 퍼포먼스를 완성한다. 이 세 가지 조합은 게이머의 개성을 담은 데스크 환경을 구축하고, 최고의 게임 경험을 선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