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의 혁신성이 대기업 리소스와 결합되면 파괴적 혁신이 나오고 글로벌하게 경쟁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백준호 퓨리오사AI 대표는 28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글로벌 초격차 테크 컨퍼런스 2025의 패널 토론에서 대기업과 스타트업이 단순한 상하 관계가 아닌 시너지를 통한 파괴적인 결과물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과거 스타트업이 대기업의 하층적인 역할을 했던 구조에서 서로 같이 큰 파이를 만들어내는 방향으로 협력 모델이 되어야 한다는 설명이다. 그는 오픈AI와 마이크로소프트의 사례를 예로 들며 스타트업과 대기업이 새로운 밸류를 만들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토론에는 공득조 광주과학기술원 부원장, 조경원 중기부 창업정책관, 배순민 KT 상무, 재러드 퀸시 데이비스 미스릴AI(Mithril AI) 대표, 백준호 퓨리오사 AI 대표, 채명수 노타 대표, 조원영 SW정책연구소 실장이 참여해 한국의 AI 대전환과 혁신 AI 스타트업을 주제로 논의를 진행했다.

조경원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정책관은 AI가 모든 산업에 적용되는 기반 기술이 됐다며 정의하며, 이를 위한 정부의 역할과 정책 방향을 설명했다. 중기부는 제조업의 AI화부터 소상공인까지 AI를 연결하는 AX(AI 전환) 작업을 추진 중이며 특히 스타트업 지원을 위해 막대한 규모의 펀드를 투입 중이다. 이어 정책적으로 스타트업이 글로벌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도록 실리콘밸리에 벤처 스타트업 캠퍼스 등을 활용하는 등 다양한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원영 SW정책연구소 실장은 AI 강국이 되기 위한 인재, 데이터, 인프라의 선순환 구조 구축을 강조했다. 조 실장은 “AI 대학원에서 나오는 우수한 인재들이 국내에 정주하면서 좋은 연구, 좋은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초기에 지원을 해줄 수 있는 신진 연구자들 정책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대기업과 스타트업 간의 협력 구조를 구체화하는 방안에 대한 논의도 이어졌다. 배순민 KT 상무는 스타트업과의 협력 경험을 공유하며 “스타트업이 먼저 도전해서 그 분야를 개척하면 대기업이 그 도전에 마중물을 넣는 상생 구조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KT는 중기부와 LLM 챌린지를 통해 6개 스타트업과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채명수 노타 대표는 공정한 상생 관계의 가장 이상적인 형태로 로드맵 공유를 제시했다. 노타는 삼성, LG, 네이버, 카카오 등으로부터 전략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채 대표는 “오픈 이노베이션은 굉장히 쉽지 않다”며 “서로가 윈윈하는 관계를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지만 윈윈의 정의가 상대 기업과 우리가 다른 경우가 많다”고 현실을 전했다. 그는 “가장 이상적인 공생 관계는 서로가 로드맵을 공유하는 것이고 그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각자가 잘할 수 있는 일이 있다”고 말했다.
끝으로 AI 전환이 모두를 위한 가치로 승화되기 위해서는 신뢰 기반 협력이 필요하다는 데 입을 모았다.
배순민 상무는 “시민들의 AI에 대한 이해도와 신뢰가 중요하며 기업 간에는 데이터와 인프라를 공유해 효율을 높이는 신뢰 기반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재러드 퀸시 데이비스 미스릴AI 대표는 AI가 나아가야 할 가장 중요한 철학으로 서비스를 꼽으며 “AI의 코어 밸류는 고객에게 서비스하고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하며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AI서머리] 강원창경, 로컬 창업큐브 커넥트 데이 개최‧디스콰이엇, 릴레잇 팀에 인수된다](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5/10/251029_kova.or_.kr_DC_DC-350x250.jpg)
![[AI서머리] AWS, 韓 클라우드 인프라에 7조 추가 투자‧베스텔라랩, 2025 경기도 유망중소기업 선정](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5/10/251029_aws_0046456-350x250.jpg)
![[AI서머리] 봉화·안동, 스타트업과 지역의 연결 실험‧관리비책, 상반기 고객사 매출 데이터 공개](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5/10/251029_impactsquare.com_000002-350x250.jpg)
![[AI서머리] GCC사관학교, 콘텐츠 인재 106명 배출‧대구, 산학연 엑스포로 혁신 전략 제시](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5/10/251029_Gwangju-Metropolitan-City_000002-350x250.jpg)
![[AI서머리] 서울시, 창작위크로 웹툰·웹소설 인재 육성‧샵팬픽, 뮤라이브와 버추얼 전시 협업](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5/10/251029_seoultp.or_.kr_0500235-75x75.jpg)
![[DailyRecipe] 외국인 창업자에게 물었다…해외 기업 유입 방안은?](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5/10/startupglobalplayground-2-350x250.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