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에서 사용자 간 소통이 가능한 플랫폼에서 사용자 극단화가 진행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며 하원 감시정부개혁위원회가 4개 플랫폼 CEO를 공청회에 소집했다. 소집 계기가 된 건 정치 활동가 찰리 커크 살해 사건이다.
공화당 소속 하원 감시정부개혁위원회 위원장 제임스 코머는 스팀(Steam), 디스코드(Discord), 트위치(Twitch), 레딧(Reddit) CEO에게 오는 10월 8일 개최되는 위원회에 출석하도록 요청하며 각 플랫폼 사용자가 극단화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건에 대해 심의를 진행한다고 전했다.
코머 위원장은 극단주의자가 정치적 동기에 의한 폭력 행위를 조장하기 위해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해온 실태가 있다며 의회에는 이를 감시할 의무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 더 많은 극단화와 폭력을 방지하기 위해 각 CEO는 위원회에 출석해 자사 플랫폼이 악용되지 않도록 어떤 대책을 강구할 것인지 설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코머 위원장은 찰리 커크가 살해된 건에도 언급했다. 커크는 지난 9월 10일 유타주 대학에서 강연하던 중 총격을 받아 사망했다. 이후 커크를 살해한 혐의 등으로 타일러 로빈슨 용의자가 체포됐다.
커크는 보수계 젊은 활동가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용의자가 체포된 것에 대해 용의자는 좌파이며 인터넷을 통해 극단화됐다는 견해를 보였다.
용의자는 범행 당시 룸메이트에게 디스코드로 연락해 숲속에 라이플을 숨겼다고 전했다. 또 경찰에 자수하기 직전 디스코드로 친구에게 모든 걸 미안하게 생각한다고 전했다고 보도됐다. 범행 현장에서 회수된 탄피 중 하나에는 “이봐, 파시스트! 잡아라! ↑→↓↓↓”라는 메시지가 새겨져 있었다는 것도 밝혀졌다. 마지막 화살표는 헬드라이버스2(HELLDIVERS 2)라는 게임에서 대형폭탄 투하를 요청하기 위해 사용되는 명령어다. 다른 탄피에는 온라인 밈과 관련된 “Notices bulge / OWO what’s this?”라는 문구나 반나치·반파시스트 이탈리아 민요를 인용한 “Oh bella ciao, bella ciao, bella ciao, ciao, ciao”라는 문구 등이 새겨져 있어 용의자가 밈 문화에 푹 빠져 있었다고 여겨진다.
이를 계기로 헬드라이버스2 커뮤니티에서는 논란이 일어났고 공식 디스코드 서버에는 현실 세계 폭력 행위를 비난하는 메시지, 게임과 플레이어를 범인으로부터 거리두기를 요구하는 메시지, 개발사(Arrowhead Game Studios)에 대책을 요구하는 메시지가 쇄도했다. 레딧 공식 채널도 마찬가지로 혼란 상태에 빠져 모더레이터가 일시적으로 모든 게시물을 차단했다.
스팀과 디스코드는 원래 게이머용으로 정치적 목적으로 설계된 플랫폼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오랜 기간에 걸쳐 극단주의자가 집결해 자신들의 적으로 간주하는 자에게 괴롭힘을 가하는 장이 되고 있다. 2017년 버지니아주 샬러츠빌에서 개최된 백인 우월주의 집회인 유나이트 더 라이트 랠리는 디스코드에서 계획됐고 2022년 버팔로 총기난사 사건과 하이랜드파크 퍼레이드 총기난사 사건에서도 극우 대량살인범이 디스코드 플랫폼을 이용했다. 2024년에는 유대인 단체인 명예훼손방지연맹이 스팀 커뮤니티 그룹 전체에서 극단주의와 반유대주의가 만연하다고 보고했다. 민주당 매기 해선 상원의원은 이전에 스팀을 운영하는 밸브 게이브 뉴웰 CEO에게 스팀상에서 네오나치, 극단주의, 인종적 우월주의, 여성 혐오, 기타 증오 감정을 드러내고 지지하는 사용자가 현저히 존재한다며 스팀 플랫폼 조정 방침에 대해 추궁했다.
10월 공청회에서는 CEO에게 5분간 모두 진술 기회가 주어진 뒤 의원 질의응답이 시작될 예정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AI서머리] 스마트라이드, 시드 투자 유치‧에스투더블유, 코스닥 신규 상장](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5/09/250919_S2W_502035-75x75.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