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CL K1은 중국 가전 기업인 TCL이 선보인 도어노브를 스마트화한 제품이다. 노브 위에는 AI 탑재 지문 인증 기능, 정면에는 비밀번호와 열쇠 구멍이 위치하고 있으며 스마트폰용 앱으로도 조작할 수 있다. 기존 노브를 교체하는 것만으로도 문 주변이 복잡한 기계로 가득 차지 않고 간단하게 완성할 수 있다.
해제에 걸리는 시간은 단 0.3초. 자동 잠금이 가능하고 항공우주용 알루미늄 소재와 IP53 방수 기능으로 외부 쪽 문에 설치해도 문제 없다. 지문 정보는 노브 내부에 저장되어 해킹 걱정이 없다. 전원은 건전지 4개를 이용하며 수명은 12개월이다. 교체 시기만 주의하면 된다.
여러 명 지문을 등록할 수 있어 가족이나 회사나 가게라면 관계자만 들어갈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만일 도둑이 침입해도 방마다 잠겨 있다면 적당히 포기할 수도 있다. 게스트에게 임시 코드를 공유할 수도 있어 민박 등에도 활용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AI서머리] 창진원, 자활기업 제품·서비스 소비 촉진 캠페인‧중기부, 우체국 쇼핑몰 피해 소상공인 긴급 지원](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5/09/250930_kised.or_.kr_500502350235-75x75.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