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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 스타트업 BM] 신개념 클라우드키친 스타트업 ‘키토피’


박서기 박서기IT혁신연구소 대표 - 2022년 5월 16일

1. 키토피(Kitopi) 개요

  • 2018년 창업한 두바이 신개념 클라우드 키친 스타트업.
  • 고객은 키토피에 주문하고 키토피 주방에서 조리해 배달을 받는다.
  • 키토피에 입점한 음식점은 직접 음식을 조리하지 않고 음식점 이름과 조리법(레시피)를 제공하기만 한다.
  • 키토피와 제휴한 음식점은 키토피에 레시피를 제공하고 키토피 요리사를 훈련시킨다. 키토피는 모든 운영 절차를 직접 수행하고 수익을 공유한다.
  • 2021년 6월 소프트뱅크 비전펀드2가 시리즈C 라운드로 4억 1,500만 달러 투자 유치.

2. 서비스 작동 방식 및 수익 모델

  • 키토피는 제휴 음식점으로부터 레시피를 제공받고 요리사를 훈련시켜 음식 조리를 준비. 제휴 후 14일 이내에
  • [수익모델] 키토피는 제휴한 음식점 음식이 판매될 때마다 10% 로열티를 받는다. 키토피가 제공하는 노동력, 음식 가격, 생산 원가를 제외하면 10% 가량 기여 마진을 제공한다는 평가.

키토피는 입점한 음식점으로부터 브랜드와 레시피만 공유한다. 주문, 식재료 준비, 조리, 배달 등 모든 절차를 직접 수행하고 입점한 음식점과 수익을 공유하는 방식의 신개념 클라우드 키친이다.

3. 키토피가 주목받는 이유

  • 소프트뱅크 비전펀드2의 첫 UAE 기업 투자 사례.
  • 키토피의 스마트 키친 운영시스템(SKOP; Smart Kitchen Operating System) 덕에 음식점은 키토피와 제휴하면 단 14일 내에 새로운 시장에 진출할 수 있어. 파파존스 등 200여개 F&B 브랜드가 키토피와 제휴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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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서기 박서기IT혁신연구소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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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박서기it혁신연구소 소장에서 근무. 한양대학교 겸임교수. 서울대학교 사범대 사회교육학 석사, 서강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 동국대학교 경영정보학 박사. 전 디지털타임스 논설위원, 전자신문 전략기획부장,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겸임교수, KAIST 경영공학부 대우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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