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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 스타트업 BM] 음식물 쓰레기 감축 위한 앱 ‘투굿투고’


박서기 박서기IT혁신연구소 대표 - 2022년 9월 26일

1. 투굿투고(Too Good To Go) 개요

  • 2016년 덴마크에서 설립된 세계 첫 식당 마감 할인 플랫폼
  • 팔고 남은 음식을 처리해야 하는 음식점과 저렴한 가격에 음식을 구매하길 원하는 소비자를 이어주는 서비스
  • 유럽 주요 도시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2020년 10월 미국 시장에도 진출
  • 2021년 1월 시리즈A 라운드 3,110만 달러 펀딩을 포함해 8,590만 달러 펀딩 완료

2. 서비스 작동 및 수익 모델

  • [사용자] 무료 앱 설치 후 근처에 가능한 음식점 검색 → 원하는 메뉴를 결제 → 식당에 앱 결제 확인 바우처를 보여주고 음식물 수령
  • [수익모델] 투굿투고가 제휴한 음식점 내 폐기 직전 음식을 헐값에 일괄 구매 후 판매한 수익금

투굿투고 앱은 최고의 음식물 쓰레기 퇴치 앱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매년 전세계적으로 3분의 1 가량 음식물이 버려지고 있는데 이는 모든 온실가스 배출량 10%를 차지하고 있다.

3. 투굿투고가 주목받는 이유

  • 음식점은 버릴 수밖에 없는 잉여 음식을 저렴하게 판매할 수 있고 소비자는 70%까지 할인가에 음식을 구매할 수 있는 윈윈 모델. 음식물 쓰레기 절감도 가능한 일석삼조의 긍정적 효과 창출
  • 2016년 설립 이후 투굿투고 앱은 전세계 17개국에서 사용하고 있고, 앱 사용자 5,150만 명 이 무려 1억 1,600만 명 분 끼니를 구매
  • The Bay Tree, Sea Chips, The Cornish Cheese Co 등 유명 음식점 브랜드 참여가 늘고 있고, 해외 진출 국가수도 늘어날 것으로 보여 음식물 쓰레기 절감과 환경보호 효과가 더 커질 것으로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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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서기 박서기IT혁신연구소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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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박서기it혁신연구소 소장에서 근무. 한양대학교 겸임교수. 서울대학교 사범대 사회교육학 석사, 서강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 동국대학교 경영정보학 박사. 전 디지털타임스 논설위원, 전자신문 전략기획부장,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겸임교수, KAIST 경영공학부 대우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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