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oll to top
© 2020, Startuprecipe theme by Rssow
Share

유튜브 영상에 투자하는 회사 ‘스팟터’


정용환 기자 - 2022년 4월 6일

스팟터(Spotter)는 크리에이터 콘텐츠 광고 수익에 투자하는 기업이다. 유튜브 백 카탈로그 광고 수익에 대한 대가로 거액의 현금을 선제적으로 제공해 크리에이터가 채널을 더 빠르게 확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유튜버가 올린 예전 영상에 대한 라이선스를 사는 것으로 벤처캐피털 투자와 방식이 비슷하다. 향후 투자를 회수하고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가정 하에 콘텐츠에 투자하고 유튜버가 성장하는 데 필요한 자금을 제공하는 것. 유튜버는 이 자금으로 외국어 자막을 붙여 사용자를 늘리는 등 사업 확장 등을 추진한다. 스팟터는 CPM과 조회수 같은 데이터를 활용해 내부 알고리즘 기반으로 파트너를 선정하며 뉴스, 정치 관련 유튜버에게는 투자하지 않는다.

스팟터는 최근 소프트뱅크가 리드하는 2억 달러 투자를 유치하고 기업가치를 17억 달러로 인정받았다.

Author avatar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추천기사

이메일로 만나보는 스타트업 가이드

투자, 행사, 정부사업 등 스타트업 생태계 소식을 이메일로 편하게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