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팟터(Spotter)는 크리에이터 콘텐츠 광고 수익에 투자하는 기업이다. 유튜브 백 카탈로그 광고 수익에 대한 대가로 거액의 현금을 선제적으로 제공해 크리에이터가 채널을 더 빠르게 확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유튜버가 올린 예전 영상에 대한 라이선스를 사는 것으로 벤처캐피털 투자와 방식이 비슷하다. 향후 투자를 회수하고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가정 하에 콘텐츠에 투자하고 유튜버가 성장하는 데 필요한 자금을 제공하는 것. 유튜버는 이 자금으로 외국어 자막을 붙여 사용자를 늘리는 등 사업 확장 등을 추진한다. 스팟터는 CPM과 조회수 같은 데이터를 활용해 내부 알고리즘 기반으로 파트너를 선정하며 뉴스, 정치 관련 유튜버에게는 투자하지 않는다.
스팟터는 최근 소프트뱅크가 리드하는 2억 달러 투자를 유치하고 기업가치를 17억 달러로 인정받았다.

![[AI서머리] 신보, ‘SOUND 2025’ 성료‧아지트, AI 프롭테크 서비스 출시](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5/12/251216_kodit.co_.kr_050230535-350x250.jpg)
![[AI서머리] 세종테크밸리, 유망기업 유치 성과 확대‧대구스타트업 리더스포럼, 초기 투자 플랫폼 도약](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5/12/251217_Daegu-Metropolitan-City-_0025235-350x250.jpg)
![[AI서머리] 제2서울핀테크랩, 2026년 유망 핀테크 25개사 최종 선발‧코스포, 2025 송년회 개최](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5/12/251217_kstartupforum.org_50205-350x250.jpg)
![[AI서머리] 키글, 동유럽 OTT 시장 진출‧클로토, 일본 시장 공략 나선다](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5/12/251217_SparkBioLabs_50205035-350x250.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