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oll to top
© 2020, Startuprecipe theme by Rssow
Share

[1분 스타트업 BM] ‘출장 서비스 혁신’ 아시아 최대 홈서비스 스타트업으로


박서기 박서기IT혁신연구소 대표 - 2022년 10월 3일

1. 어반컴퍼니(Urban Company) 개요

  • 2014년 설립된 인도 홈서비스 플랫폼 스타트업
  • 배관공, 전기 기사, 미용사 등 전문가를 고객과 연결시켜 주는 마켓플레이스 제공. 표준화된 품질과 정찰제 가격으로 청소, 수리, 미용 등 핵심 서비스 제공.
  • 인도를 포함해 호주, 미국, 아랍에미리트, 싱가포르, 사우디아라비아 등 6개국에서 2만7000여명의 지역 홈서비스 전문가와 제휴를 맺고 있다.
  • 2021년 6월 2억 4,200만 달러 시리즈F 펀딩을 포함해 총 4억 4,590만 달러 펀딩 완료. 기업가치 28억 달러 유니콘 기업.

2. 서비스 작동 방식 및 수익모델

  • [고객] 원하는 서비스 카테고리를 검색 후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면 추가 옵션 등을 선택 후 예약을 완료한다. 예약 완료 확인 문자, 이메일 혹은 왓츠앱 메시지를 받게 된다. 예약 시간 1시간 전에 전문가가 배정된다. 할당한 작업자가 고객 집으로 방문해 작업을 수행한다.
  • [홈서비스 전문가] 어반컴퍼니는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 전문가를 모집한다. 홈서비스 전문가는 서비스 제공 후 고객 평가 점수가 낮으면 플랫폼에서 퇴출한다.
  • [수익 모델] 전체 매출의 85%는 서비스 수수료 수입이다. 어반컴퍼니는 고객이 지불한 서비스 금액에서 10~20%의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을 홈 서비스 전문가에게 지급한다. 15% 수입은 리드 제너레이션 서비스가 차지한다. 리드 제너레이션은 사진사, 웨딩 플래너, 영양사 등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다. 고객이 이런 요구사항을 앱에 올리면, 어반컴퍼니가 관련 서비스 업체에 이 내용을 전달하고 수수료를 지급한 업체는 서비스를 요청한 고객과 협의를 진행할 수 있다.
원하는 서비스 카테고리를 선택한 후 지역을 입력하면 서비스 종류와 서비스 내역 및 시간, 금액 등을 선택할 수 있다. 인도 대도시 부엌 청소를 검색한 화면.

3. 어반컴퍼니가 주목받는 이유

  • 다양한 홈서비스의 품질을 표준화하고 투명한 가격을 제시함으로써 어떤 전문가가 매칭되더라도 비슷한 서비스 품질을 유지하도록 노력하고 있다는 점이 고객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 2020 회계연도 순매출액이 전년 대비 103% 늘어난 2억 1,600만 루피에 달할 정도로 코로나 와중에도 매출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주식시장 상장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환경에서 대면 서비스 불안감을 최소화하기 위해 방역체계도 철저하게 갖추고 있다. 홈서비스 전문가는 3일 연속 정상온도일 경우에만 서비스가 할당되며, 고객 집 앞에서 마스크 착용 모습과 장갑 착용 및 손소독제 구비 여부 등을 셀카로 촬영해 앱에 업로드해야 한다. 또 서비스 시작 전후에 엘리베이터 버튼, 초인종, 문 손잡이 등을 소독해야 한다.
Author avatar

박서기 박서기IT혁신연구소 대표

https://it-research-institute.business.site/
현재 박서기it혁신연구소 소장에서 근무. 한양대학교 겸임교수. 서울대학교 사범대 사회교육학 석사, 서강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 동국대학교 경영정보학 박사. 전 디지털타임스 논설위원, 전자신문 전략기획부장,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겸임교수, KAIST 경영공학부 대우교수.

추천기사

이메일로 만나보는 스타트업 가이드

투자, 행사, 정부사업 등 스타트업 생태계 소식을 이메일로 편하게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