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벤처천억기업 908개사 달성
중소벤처기업부와 벤처기업협회는 2023년 매출 1천억원을 달성한 벤처천억기업 908개사를 기념하는 행사를 개최했다. 올해 벤처천억기업은 전년대비 4.5% 증가하여 900개사를 돌파했다. 이들 기업은 총 33만 명을 고용하고 있으며, 총 매출액은 235조 원에 달해 재계 2위 현대차와 비슷한 수준이다. 신규 벤처천억기업 중 업력 10년 이하의 기업 비중은 24.3%로 증가하고 있으며, 벤처천억기업의 연구개발 비중은 2.8%로 일반 중소기업의 3.5배, 대기업의 1.6배에 달한다.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벤처천억기업이 대한민국 경제성장을 이끄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업라이즈투자자문-두물머리투자자문, 전략적 결합 발표
업라이즈투자자문과 두물머리투자자문이 전략적 결합을 통해 국내 로보어드바이저 시장에 변화를 예고했다. 양사는 각기 운영 중인 ‘든든’과 ‘불리오’ 서비스를 결합하여 연금 자산 특화 자산 배분 전략과 AI 퀀트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25년까지 퇴직연금 수탁고 1조 원을 목표로 하며, 고액 자산가 대상 맞춤형 포트폴리오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결합으로 두 회사는 로보어드바이저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퇴직연금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것으로 기대된다.
‘25년 K-콘텐츠 이끌 8대 트렌드 키워드’ 콘진원, 세미나 개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12월 3일 서울 중구 CKL스테이지에서 ‘콘텐츠산업 2024 결산 2025 전망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올해 콘텐츠산업의 주요 이슈를 돌아보고 내년 산업 전망을 공유하는 자리로, 인공지능, 플랫폼, IP, 팬덤, 글로벌, ESG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이슈와 트렌드를 다룬다. 또한, 2025년 콘텐츠산업의 변화와 방향성을 8개 키워드로 정리해 발표한다. 전문가들과의 토론을 통해 내년 콘텐츠산업의 전망과 전략을 논의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인공지능 신뢰‧안전성 학술회의’ 개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11월 26일 서울 전쟁기념관에서 ‘인공지능 신뢰‧안전성 학술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는 국내 인공지능 대기업 및 신생기업, 연구자 등 200여 명이 참여하여, 최근 인공지능 신뢰‧안전성 관련 기술 및 정책 동향을 공유하고 정부지원 연구성과 및 민간 이행현황을 점검했다. 또한, ‘인공지능 서울기업서약’ 이행 현황 발표와 ‘생성형 인공지능 잠재적 위험성 발굴 경진대회’ 결과 공유, ‘제2회 인공지능 신뢰성 대상’ 시상식도 진행됐다. 과기정통부는 앞으로도 인공지능 신뢰‧안전성 확보를 위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2024 한-아랍 스타트업 공모전’ 우승팀, WBAF 투자 대상 선정
한국-아랍소사이어티(KAS)가 주최하고 외교부와 에쓰-오일 과학문화재단이 후원한 ‘2024 한-아랍 스타트업 아이디어 공모전’이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이번 공모전에서 우승한 메타텍스쳐는 식물성 대체 달걀을 개발하여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세계 비즈니스 엔젤 투자 포럼(WBAF) 2024’에서 투자 대상 스타트업으로 선정되었다. 메타텍스쳐는 글로벌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고, WBAF에서 투자자들과의 네트워킹을 통해 사업 확장과 제품 상용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KAS는 앞으로도 한-아랍 간 스타트업 교류와 글로벌 창업 생태계 성장을 지원할 예정이다.
신용보증기금-중소기업중앙회, 데이터 기반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협약 체결
신용보증기금과 중소기업중앙회는 데이터 기반으로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신용보증기금의 기업데이터 플랫폼 ‘BASA’를 중기중앙회의 중소기업 지원사업에 연계해 데이터 활용도를 높이고,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신용보증기금은 중소기업에게 BASA 경영진단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중기중앙회는 회원사들이 이를 적극 활용해 체질 개선에 나설 수 있도록 장려할 계획이다. 최원목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은 이번 협약이 양 기관의 데이터 활용 역량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ProCap, 암호화폐 결제 게이트웨이 ‘루미넥스’ 출시
ProCap은 암호화폐와 법정 통화 거래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 암호화폐 결제 게이트웨이 ‘루미넥스’를 출시했다. 루미넥스를 통해 사용자는 암호화폐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거래할 수 있으며, 월 3~5%의 수익률과 USDT 캐시백 보상도 받을 수 있다. 주요 기능으로는 암호화폐-법정 통화 간 즉각적인 변환, 글로벌 상인 호환성, 지출 한도 설정 등이 있다. 또한, ProCap은 전 세계 거래와 즉각적인 암호화폐 변환을 제공하는 ‘루미나레 카드’를 출시할 예정이다. 이번 출시를 통해 ProCap은 사용자에게 재정적 자유와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서울경제진흥원, 2024년 대외수상 12건 달성
서울경제진흥원은 2024년 기준으로 중소벤처기업부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표창, 대통령 ‘산업포장’ 등 권위 있는 대외수상 총 12건을 석권하며 혁신 경영 성과를 인정받았다. 특히 김현우 대표이사는 지역산업 균형발전 유공 대통령 ‘산업포장’을 수상했다. 서울경제진흥원은 3년간 선제적 미래 대응과 사업의 패러다임 전환을 통해 총 27건의 수상을 달성했다. 김현우 대표는 “서울경제진흥원이 중소기업 지원과 경제 활성화에 기여했다”며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미래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