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oll to top
© 2020, Startuprecipe theme by Rssow
Share

[AI서머리] 서울바이오허브, ‘디지털 헬스케어 이노베이션 데이’‧’2024 투비닥터 창업경진대회’ 성료


이석원 기자 - 2024년 12월 24일

서울바이오허브, ‘디지털 헬스케어 이노베이션 데이’ 성료

서울바이오허브는 지난 19일 ‘디지털 헬스케어 이노베이션 데이’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번 행사는 서울바이오허브와 드레이퍼 스타트업 하우스 코리아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디지털 헬스케어 이노베이션 챌린지’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디지털 헬스 분야 스타트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 성공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였다. 행사에서는 메디컬에이아이, 슈파스, 위스메디컬 등 총 3개 기업이 선정되어 드레이퍼 스타트업 하우스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한 전문 코칭과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받았다. 또한, AI 기반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 성공 전략을 주제로한 대담 세션도 진행됐다. 서울바이오허브는 앞으로도 창업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다각적인 지원을 지속할 계획이다.

무신사, ‘2024 무신사 뷰티 어워즈’ 성료…팝업 스토어 누적 12만 명 방문

무신사 뷰티가 올해 가장 주목받은 뷰티 브랜드를 한자리에서 소개하는 ‘2024 무신사 뷰티 어워즈’를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어워즈는 1월부터 10월까지의 판매량과 후기 수를 바탕으로 선정된 48개 브랜드와 56개 아이템을 공개했다. 올해는 처음으로 오프라인 팝업 스토어를 선보여, 12만 명 이상의 방문객을 기록했다. 고객들은 다양한 신진 뷰티 브랜드를 체험할 수 있었고, ‘스쿱 이벤트’와 성수동 인기 카페와의 제휴 이벤트도 호응을 얻었다. 온라인에서도 어워즈 기획전을 통해 뷰티 브랜드의 거래액이 3배 이상 증가했다. 무신사 뷰티 관계자는 이번 행사가 고객들에게 주목받는 라이징 뷰티 브랜드를 발견할 기회가 되었길 바란다고 전했다.

파워큐브세미, 산화갈륨 DUV 센서 기술로 신기술(NET) 인증 획득

파워큐브세미가 신기술 실용화 촉진대회에서 ‘화재 감지기를 위한 산화갈륨 DUV(200~250nm) 센서 기술’로 신기술(NET) 인증을 획득했다. 이 기술은 산화갈륨의 특성을 활용해 화재 예방 센서로 적용 가능하며,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의 지원을 받아 개발됐다. 산화갈륨은 실리콘카바이드(SiC) 및 질화갈륨(GaN)보다 넓은 밴드갭 특성을 가져 우수한 전력변환 효율을 보유하고 있다. 파워큐브세미는 글로벌 최초로 산화갈륨 제조라인을 설립하고, 전기차용 고전압 반도체 개발을 진행 중이다. 강태영 대표는 이번 인증을 통해 차세대 반도체 국산화에 기여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네이처모빌리티, SSG닷컴과 파트너십 체결… 실시간 렌트카 예약 서비스 제공

글로벌 모빌리티 서비스 ‘찜카’를 운영하는 네이처모빌리티가 SSG닷컴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SSG닷컴 고객들은 제주를 포함한 국내외 지역에서 실시간으로 렌터카를 예약할 수 있다. 제휴를 기념하여 29일까지 렌터카 예약 고객에게 최대 1만원 할인 혜택과 커피 쿠폰 증정 이벤트도 진행된다. 네이처모빌리티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SSG닷컴의 여행 원스톱 서비스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네이처모빌리티는 2024년 예비 유니콘으로 선정되었으며, IBK창공 대전 1기로 선정된 바 있다.

기아 ‘레이’, 2년간 경차 관심도 1위… 현대차 ‘캐스퍼’ 상승률 110%

최근 2년간 기아 ‘레이’가 배기량 1000cc 이하 국산 경차 중 가장 많은 온라인 정보량을 기록하며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데이터앤리서치에 따르면, 2022년 12월부터 2024년 12월까지 기아 ‘레이’의 정보량은 11만 3083건으로, 전년 대비 22.05% 증가했다. 현대차 ‘캐스퍼’는 같은 기간 동안 7만 1233건으로 관심도 2위를 차지했으며, 전년 대비 110.09% 증가해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기아 ‘모닝’은 6만 117건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58.99% 증가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최근 경차에 대한 관심이 대내외 환경 악화로 인해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식자재쿡, 식자재 업계 최초 후불 결제 시스템 도입

식자재 IT 플랫폼 전문기업 식자재쿡이 국내 최초로 후불 결제 시스템을 도입했다.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 납품받은 상품에 대해 다음달 10일까지 결제하는 시스템을 통해 자영업자들의 부담을 덜어준다. 신용등급과 보증보험의 영향을 받지 않는 자체 심사를 통해 한도 내에서 식자재쿡을 통해 주문할 수 있다. 후불 결제 전문 PG사인 ‘페이먼스’ 서비스를 선도적으로 도입하여, 단순 암묵적 계약 관계였던 후불/외상 거래를 정식화했다. 이를 통해 식자재쿡의 매출이 상승하고 매월 가입자와 사용자 수가 증가하고 있다. 식자재쿡은 2024년 식자재 IT플랫폼 스타트업으로 설립되어 자영업자들에게 최적의 가격과 빠른 배송을 제공하며, 최근 ‘브랜드쿡’ 프랜차이즈 플랫폼 앱을 런칭하여 식자재 공급 및 가격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현재 배송 가능 지역은 경남, 경북, 경기권이며, 2025년 전국 유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더인벤션랩, ‘2024 투비닥터 창업경진대회’ 성황리에 종료

초기투자기관이자 팁스(TIPS) 운영사인 더인벤션랩이 공동주최한 ‘2024 투비닥터 창업경진대회’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이 대회는 의대생과 의사를 대상으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현실화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메디콤팩트 팀의 ‘글로우백’, 메디사인 팀의 ‘닥터사인’, 터미널 팀의 ‘스윗홈’이 각각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을 수상했다. 각 팀은 IR 발표와 네트워킹 세션을 통해 독창적인 비전과 가능성을 선보였다. 더인벤션랩 김민수 이사는 “이번 대회는 의료 분야의 혁신을 촉진하는 중요한 기회였다”며, “팀들의 창의적인 접근 방식이 향후 의료 산업의 발전 가능성을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투비닥터 김경훈 대표는 “의료인들의 창업 도전을 지원하는 것이 세상을 더 건강하게 만들 것”이라고 전했다.

광주광역시 청소년기관-뉴아인, 청소년 헬스케어 업무협약 체결

지난 19일, 광주광역시 청소년기관들과 주식회사 뉴아인은 청소년 건강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광주광역시 청소년활동진흥센터에서 열렸으며, 디지털 미디어 세대 청소년들의 눈 건강 관리 및 복지 지원을 목표로 다양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뉴아인은 이번 협약을 통해 자사의 눈 건강 헬스케어 제품인 ‘셀리나(CELLENA)’를 청소년 기관에 후원하기로 했다. 해당 제품은 총 28개 기관에 배포되며, 청소년들이 언제든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될 예정이다. 뉴아인 이길한 총괄이사는 “청소년들의 건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전기 펄스 기반 뇌신경 자극 기술이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뉴아인은 ADHD 개선을 위한 전자약 기술에 대해 미국 FDA 승인을 획득한 바 있다. 협약식 이후 양측은 지속적인 협력을 약속하며, 청소년 복지 향상과 건강 증진을 위해 힘쓸 계획이다.

카카오뱅크, 최근 2년간 인터넷은행 관심도 1위… 케이뱅크 상승률 최고

데이터앤리서치에 따르면, 최근 2년간 인터넷은행 가운데 고객들에게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곳은 카카오뱅크로 나타났다. 카카오뱅크는 2023년 12월부터 2024년 12월까지 56만3864건의 관련 포스팅 수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한편, 업비트와 협업 중인 케이뱅크는 비트코인 급등 덕분에 30만7723건으로 2위를 차지했고, 전년 대비 119.86% 상승하며 관심도 상승률에서는 1위를 기록했다. 토스뱅크는 같은 기간 동안 20만5020건을 기록하며 3위를 차지했다. 이번 조사는 뉴스, 커뮤니티, SNS 등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분석해 이루어졌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인터넷은행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두려움 너머 성장으로…스픽, “틀려라, 트일 것이다” 캠페인 공개

AI 영어 학습 솔루션 ‘스픽’을 운영하는 스픽이지랩스코리아가 “틀려라, 트일 것이다”를 주제로 한 두 번째 브랜드 캠페인 영상을 공개한다. 이번 영상은 다양한 환경에서 스픽을 활용해 영어를 학습하고 성취하는 모습을 담고 있다. 캠페인에는 배우 문상훈, 패션 디자이너 밀라논나, 여행 유튜버 원지, 경제 유튜버 슈카가 참여했다. 이들은 각자의 개성에 맞춰 영어를 학습하는 과정을 보여주며, 영어를 틀리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영상은 ‘AI 신해철’의 내레이션과 함께 시작되며, 모델들이 영어를 연습하는 장면을 통해 자신감을 얻는 과정을 그린다. 스픽은 주당 1,000문장 이상을 말할 수 있도록 설계된 학습 코스를 제공하며, ‘튜터 Q&A’와 ‘실전 대화’ 기능을 통해 실질적인 영어 활용 능력을 높이고 있다. 정두현 스픽이지랩스코리아 브랜드 매니저는 “영어를 틀리는 것은 성장을 위한 과정”이라며, “이번 캠페인은 학습자들이 실수에 대한 두려움을 떨치고 자신감을 키우는 모습을 담아냈다”고 전했다. 이어 “새해에는 스픽과 함께 영어에 대한 자신감과 실력을 쌓아 나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Author avatar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