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방, 1학기 개강 앞두고 서울 대학가 원룸 월세 및 관리비 분석
서울 주요 대학가 인근 원룸의 보증금 1000만 원 기준 월세와 관리비가 작년 대비 상승했다. 다방에 따르면, 올해 1월 서울 주요 대학 인근 원룸의 평균 월세는 60.9만 원, 평균 관리비는 7.8만 원으로, 이는 각각 6.1%, 8.1% 증가한 수치다. 특히 성균관대학교 인근 월세는 33% 상승해 가장 큰 폭으로 올랐으며, 이화여자대학교 인근 관리비는 16.7% 상승해 가장 큰 폭으로 올랐다. 작년 8월과 비교하면 올해 1월 평균 월세는 9천 원 상승, 평균 관리비는 1천 원 하락했다. 다방 마케팅실 장준혁 실장은 “서울 주요 대학가 원룸 월세가 지속 상승하는 모양새”라고 전했다.

타임트리, 대학생 캘린더 앱 ‘네티’ 인수
캘린더 공유 플랫폼 타임트리가 대학생 이벤트 캘린더 앱 ‘네티’를 인수하며 캠퍼스 라이프 디지털 혁신 가속화에 나섰다. 네티는 대학 학사 일정, 동아리, 축제 등 캠퍼스 생활 정보를 제공하는 앱으로, MZ세대 사이에서 높은 인지도를 쌓아왔다. 타임트리는 네티의 핵심 기능을 자사 플랫폼에 통합하고, AI 기반 이벤트 추천 시스템 등을 도입해 대학생 맞춤형 서비스를 강화할 계획이다. 네티는 2023년 대학생 창업 동아리에서 개발, 12만 명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 타임트리는 이번 인수를 통해 젊은 층 사용자 확보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GS25, 무신사와 손잡고 핵심 고객층 공략 나서
GS25가 패션 플랫폼 무신사와 전략적 제휴를 맺었다. 양사는 플랫폼과 상품 역량을 활용한 공동 사업을 추진, 핵심 고객층인 1030세대에게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GS25는 다음 달 2일부터 무신사 전용 라인업 상품인 ‘무신사 스탠다드 익스프레스’를 업계 단독으로 출시, 전국 GS25 매장 내 무신사 전용 매대를 통해 선보인다. 우선 주요 상권 3000개 매장에서 1차 출시 후, 전국 매장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번 제휴를 통해 GS25는 편의점 비식품 영역의 MD 경쟁력을 강화하고, 무신사는 전국 단위의 오프라인 판매망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양사는 공동 마케팅, 제휴 서비스 연동 확대 등을 통해 고객 혜택을 강화할 계획이다.

마그넨도, 뇌신경 치료 로봇 플랫폼으로 시드 투자 유치
메드테크 스타트업 마그넨도가 베이스벤처스와 카카오벤처스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마그넨도는 자기장 유도 소프트 로봇 가이드와이어 기술을 활용하여 뇌 신경 치료를 위한 로봇 플랫폼을 개발 중이다. 이 기술은 기존 시술로는 접근하기 어려운 혈관 내부까지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다. 투자금을 바탕으로 마그넨도는 뇌 신경 치료 로봇 플랫폼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의료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원격 치료 등 다양한 분야로 기술을 확장하여 뇌 신경 치료의 새로운 표준을 만들어나갈 예정이다.

스퀘어스, ‘네이버 모두’ 종료 앞두고 홈페이지 제작 지원 이벤트 진행
스퀘어스는 네이버 ‘모두’ 서비스 종료에 따라 홈페이지 운영 중단 위기에 놓인 고객들을 위해 홈페이지 제작 지원 이벤트를 실시한다. 6월에 종료되는 네이버 ‘모두’ 서비스 이용 고객 중 큐샵 12개월 이상 구독 시 홈페이지 무료 제작 혜택을 제공한다. 큐샵 노코드 에디터를 통해 손쉽게 홈페이지 수정이 가능하며, 월 14,900원으로 저렴하게 홈페이지를 구축할 수 있다. 2월 28일까지 큐샵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다.

라이브데이터, AI 수학 문제 풀이 서비스 ‘매쓰모어’ 출시
라이브데이터가 고등학생을 위한 AI 수학 문제 풀이 서비스 ‘매쓰모어’를 선보였다. AI와 지식맵 기술을 바탕으로 학생 수준에 맞는 문제를 매일 제공하여 자기주도 학습을 돕는다. 매쓰모어는 하루 한 문제 제공으로 학습 습관 형성을 돕고, AI 튜터 ‘스모어’를 통해 맞춤형 힌트와 답변을 제시한다. 개인별 문제 난이도 조절, 지식맵 기반 개념 학습, 프리미엄 해설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수능 및 내신 대비를 위한 실전 문제와 전략도 포함한다. AI 리포트 기능은 학생과 학부모가 학습 진척도를 함께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모바일과 태블릿 환경에서 이용 가능하며, 카카오톡 알림으로 매일 문제를 받아볼 수 있다. 월 구독형 서비스로 출시 기념 1개월 무료 체험 및 웰컴 굿즈 키트 이벤트를 진행한다.

페어스퀘어랩-KDAC, 日 프로그매트와 손잡고 국제 송금 결제 시스템 개발
페어스퀘어랩, 한국디지털자산수탁(KDAC), 일본 프로그매트 3사는 스테이블코인 기반 글로벌 송금 및 결제 시스템 구축을 위한 공동 사업에 착수했다. 기존 국제 금융 시스템의 한계 극복을 위해 블록체인 기술과 스테이블코인을 활용한 혁신적인 시스템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각 회사는 스테이블코인 발행 및 운영, 사용자 친화적 금융 솔루션 개발, 가상자산 수탁 등 각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고 있다. 이번 협약은 한-일 디지털 자산 기술 협력을 강화하고, 스테이블코인을 통한 환율 변동성 및 송금 수수료 부담 완화, 금융 접근성 제고 등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생활변화관측소, 빅데이터 기반 트렌드 구독 서비스 출시
바이브컴퍼니의 트렌드 연구소 ‘생활변화관측소’가 새로운 구독형 멤버십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 서비스는 실시간으로 축적되는 소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야별 랭킹, 떠오르는 데이터 패턴, 화제의 브랜드 랭킹 등 다양한 트렌드 콘텐츠를 제공한다. ‘데이터 스타터’, ‘데이터 마스터’ 두 가지 멤버십으로 운영되며, 각각 기본 서비스와 확장 서비스를 제공한다. 생활변화관측소 박현영 소장은 “데이터로 무장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이라며, “MZ세대 라이프스타일과 소비 트렌드 분석으로 개인과 기업 모두에 가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키노라이츠 2월 2주차 콘텐츠 랭킹 발표
키노라이츠가 2월 2주차 통합 콘텐츠 랭킹을 발표했다. SBS 드라마 ‘나의 완벽한 비서’가 4주 만에 1위를 탈환하며 종영을 앞두고 화제성을 입증했다. MBC 예능 ‘나 혼자 산다’는 2위,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중증외상센터’는 3위를 차지했다. ‘나의 완벽한 비서’는 11회에서 자체 최고 시청률을 기록하며 최종회에서 기록 경신 여부에 기대가 모인다. ‘나 혼자 산다’는 박나래, 박지현 남매의 설 명절 이야기와 고준, 김성균의 만남으로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기록했다. ‘중증외상센터’는 공개 2주 차에도 국내외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tvN X 티빙 오리지널 드라마 ‘원경’은 4위, ‘이혼숙려캠프’는 5위를 기록했다.

케어오퍼레이션, 서울시 실버타운 운영 맡아
케어닥이 설립한 시니어 하우징 전문 운영사 케어오퍼레이션이 서울시 공모형 민간투자사업에 참여, 실버타운 운영을 담당한다. 케어오퍼레이션은 한국인프라컨설팅과 함께 특수목적법인을 구성하여 서울시 ‘대상지 공모형 민간투자사업’에 참여, 개화산역 공영주차장 부지에 9층 규모 복합 시설물 조성 사업의 우수 제안자로 선정되었다. 이에 따라 케어오퍼레이션은 해당 시설 내 104가구 규모의 실버타운 운영을 맡게 되었다. 건강관리, 응급의료 대응 등을 위한 운영 조직 및 시니어 특화 내부 시설 등을 통해 전문적인 운영을 제공할 계획이다. 케어닥은 이번 사업 참여를 통해 케어오퍼레이션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강화하고, 시니어 하우징 전문 운영 수요 증가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