텀블벅, ‘퇴마록’ 굿즈 펀딩 하루 만에 4억 6700만원 돌파
국내 대표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텀블벅에서 진행 중인 K-오컬트 블록버스터 애니메이션 ‘퇴마록’의 굿즈 펀딩이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펀딩 시작 하루 만에 4억 6700만원이 넘는 금액이 모였으며, 참여자 수는 4200명을 넘어섰다. 특히 여성 참여자가 87%로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했으며, 20대가 46%로 가장 높은 연령대별 비중을 보였다. 1인당 평균 후원 금액은 11만 8300원으로, 다양한 굿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펀딩 종료까지 한 달이나 남은 것을 고려할 때, 최종 펀딩 금액은 애니메이션 굿즈 분야 사상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바크, ‘백억짜리 아침식사’에 리커버리 슬리퍼 소개
재활의학과 의사들이 만든 인체공학적 리커버리 풋웨어 브랜드 ‘바크’가 tvN STORY 예능 프로그램 ‘백억짜리 아침식사’에 소개됐다고 00일 밝혔다. ‘백억짜리 아침식사’는 MC 오은영 박사와 배우 이이경이 기업인들의 인생 이야기를 들어보는 프로그램이다. 27일 방영된 6화에서는 출연진들이 바크 리커버리 풋웨어를 직접 착용해 보며 피로 완화 효과를 체험하는 모습이 그려졌으며, 신발을 신자마자 발이 편하다는 반응과 함께 장시간 서서 일하는 이삭토스트 대표를 비롯한 자영업자들에게 적합한 제품으로 주목받았다. 바크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봄맞이 기념 25% 할인과 첫 구매 고객 대상 3,000원 쿠폰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마이비 운영사 원셀프월드 투자 유치
크릿벤처스가 초개인화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마이비’를 운영하는 원셀프월드에 15억원을 투자했다. 원셀프월드는 이용자 취향 분석을 통해 맞춤형 퀴즈와 보상을 제공하고, 광고주에게는 효율적인 타겟 마케팅을 연결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아이폰 사용자도 정밀한 타겟팅이 가능하며, 출시 9개월 만에 70만 가입자를 돌파했다. 이번 투자를 통해 원셀프월드는 머신러닝 기반 추천 엔진을 고도화하고 AI 에이전트 도입을 통해 퀴즈 이벤트를 발전시킬 계획이다. 또한, 고유 식별 기술을 다른 모바일 매체에서도 활용 가능하도록 애드네트워크 사업 확장도 준비 중이다.

세이지,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서 제조 산업 AI 혁신 전략 공개
산업 특화 AI 기업 세이지가 지난 26일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인 서울’에서 제조 산업의 AI 혁신 전략을 발표했다. 박종우 세이지 대표는 키노트 발표에서 제조 현장에서 AI 기술 도입 시 발생하는 주요 도전 과제들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세이지의 AI 기반 솔루션을 소개했다. 박 대표는 제조 산업에서 AI 도입이 어려운 이유로 엄격한 기준, 데이터 부족, 높은 운영 비용을 꼽았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박 대표는 Bottom-up 접근 방식의 Vertical AI Agent 개발을 강조했다. 세이지는 스마트 팩토리 구현을 위한 AI 솔루션을 제공하며,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과 같은 글로벌 기업의 품질 검사를 책임지고 있다.

예스24, ‘크레마AI 캐릭터 공모전’ 개최
예스24가 AI 기반 대화형 도서 추천 챗봇 ‘크레마AI’ 공개를 기념해 ‘크레마AI 캐릭터 공모전’을 개최한다. 다음달 21일까지 진행되는 공모전은 ‘디자인’과 ‘스토리’ 부문으로 나뉘어 실시되며 총 1,000만 원의 상금을 수여할 예정이다. ‘디자인상’과 ‘스토리상’ 수상자에게는 각각 현금 500만 원의 상금이 지급된다. 결과는 5월 2일 개별 안내될 예정이다. 예스24는 LLM, RAG를 이용한 사내 서비스 도입 후 AI 표지 검색 서비스, AI 도서 리뷰 요약 서비스, AI 대화형 도서 추천 챗봇 ‘크레마 AI’를 오픈하는 등 지속해서 AI 관련 서비스 개발에 나서고 있다.

‘2025 미캔 광고 대전’ 개최, 1등 상금 1천만 원
디자인 플랫폼 기업 ‘미리디’가 비쥬얼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미리캔버스’의 인지도 제고와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2025 미캔 광고 대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4월 14일까지 접수할 수 있으며, 1등 상금은 1천만 원이다. 수상작은 5월부터 1개월간 강남역 옥외 광고로 게재된다. ‘누구나 쉽게 아이디어를 시각화하는 세상을 만든다’는 미리디의 기업 미션에 따라 이번 공모전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미리캔버스는 아이디어를 간편하게 시각화 할 수 있는 디자인 툴로, 누적 가입자 수는 1300만 명을 돌파했다.

민들레마음과 함께하는 따뜻한 선물 이벤트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중증희귀난치질환 환아들과 협력해 특별한 프로모션을 4월 1일까지 진행한다. 소셜브랜드 ‘민들레마음’과 함께하는 이번 이벤트는 환아들이 그린 그림으로 만든 ‘만약 약국’을 통해 독창적인 선물을 선보인다. ‘덕분이약’, ‘건강뿐이약’ 등 상상 속 약국에서 처방한 선물은 메시지와 함께 공유할 수 있다. 또한, 민들레마음의 다양한 제품 판매를 통해 얻어진 일부 수익은 환아와 가족들의 삶의 질 향상에 사용된다. 이벤트 기간 동안 선물하기 홈 화면에는 환아들이 그린 로고와 이미지가 적용되며, 특별한 선물 메시지 카드도 제공된다. 이번 캠페인은 환아들의 따뜻한 이야기를 담아 유쾌한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스포티파이, 그룹 MEOVV를 RADAR KOREA 아티스트로 선정
글로벌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가 그룹 MEOVV(미야오)를 ‘RADAR KOREA’ 아티스트로 선정하고, 글로벌 음악 시장에 소개하는 비스포크 캠페인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28일 밝혔다. ‘RADAR’는 스포티파이의 신예 아티스트 지원 프로그램으로, MEOVV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월간 리스너 증가 및 스트리밍 수 성장과 같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더블랙레이블의 테디가 프로듀싱한 MEOVV는 데뷔 1년도 채 되지 않아 스포티파이 월간 리스너 200만 명을 돌파했으며, 데뷔곡 ‘MEOW’는 해외에서 가장 많이 스트리밍된 한국 음악을 선정하는 ‘글로벌 임팩트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바 있다. 스포티파이는 강력한 에디토리얼 지원을 통해 더 많은 리스너가 MEOVV의 음악을 발견하고, 팬들과 더 밀접하게 연결될 수 있도록 특별한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건국대, 2025년 KU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 개최
건국대학교 캠퍼스타운사업단이 4월 4일까지 ‘2025년 KU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 참가 기업을 모집한다. 이번 경진대회는 바이오, 정보통신기술, 녹색 분야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예비창업자와 7년 이내 창업 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총 35개 팀 내외를 선발하며, 선정된 팀에게는 시상금과 창업지원금, 건국대학교 캠퍼스타운 입주 기회 및 창업 지원 프로그램 참여 기회가 주어진다. 서울시민, 서울 소재 직장인, 대학생 등 만 39세 이하의 개인 또는 팀이 지원할 수 있다. 건국대학교 캠퍼스타운사업단은 이번 경진대회가 실질적인 창업으로 연결되는 성장 플랫폼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유망 스타트업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당근, 매출 1891억 원으로 안정적 성장 지속
당근마켓은 2024년 매출 1891억 원, 영업이익 376억 원을 기록하며 2년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 연결 기준으로도 최초로 흑자를 기록하며 글로벌 투자와 안정적 재무 구조를 병행했다. 지역 광고를 중심으로 한 광고 플랫폼은 광고주 수와 광고 매출이 각각 37%, 48% 증가하며 고속 성장했다. 또한 ‘당근알바’, ‘당근 모임’ 등 생활 밀착형 서비스와 4300만 누적 가입자로 로컬 시장에서 독자적인 입지를 구축했다. 글로벌 진출에도 박차를 가하며 캐나다에서 누적 가입자 수 200만을 돌파, 향후 북미 전역으로 사업 지역을 확장할 계획이다. 기술 혁신과 다양한 서비스로 지속 성장 모멘텀을 유지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