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리코 EyeCane, 전국 시각장애인에게 찾아간다
판교 창업존 입주기업인 셀리코가 3년 연속 CES 수상작인 EyeCane을 들고 전국 시각장애인들을 만난다. 셀리코는 증강현실(AR) 기반 스마트 보조기기를 개발하는 소셜벤처 기업으로, 이번 전국 순회 체험 전시는 ‘2025 정보통신보조기기 전시회’의 일환이다. 5월 19일 광주를 시작으로 대전, 전북, 대구, 세종, 서울, 부산까지 전국 7개 지역을 순회하며 진행될 예정이다. EyeCane은 고해상도 카메라와 AI 인식 기술을 탑재해 다양한 시각장애 유형에 맞춰 시야 보정과 실생활 인지 보조 기능을 제공한다. 셀리코는 이번 전시를 통해 더 많은 시각장애인들이 EyeCane을 직접 체험하고 희망을 느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오늘의집, 유튜브 오리지널 콘텐츠 ‘취향수집가 시즌3’ 공개
오늘의집이 유튜브 오리지널 콘텐츠 ‘취향수집가 시즌3’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즌3에서는 탑모델이자 방송인 송해나가 MC로 출연하여 다양한 사람들의 공간을 직접 방문해 이야기를 나누고, 촬영을 통해 수집된 취향으로 화보를 제작한다. 특히, 첫 화에서는 톱모델 송경아가 출연하여 직접 수집한 물건에 담긴 다양한 에피소드를 소개할 예정이다. ‘취향수집가 시즌3’는 250만 이상 조회수를 기록한 기존 콘텐츠와 달리 스테디셀러형 콘텐츠로, 격주 금요일마다 새로운 에피소드가 공개된다.

애플 앱스토어에서 토스페이 결제 지원한다
토스가 자사의 간편결제 서비스 토스페이를 애플 서비스 결제 수단으로 추가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앞으로 앱스토어, 애플 뮤직, 애플 TV 앱 등에서 토스페이로 결제가 가능해진다. 애플 계정에 토스페이를 연결하면 결제 방법 추가를 통해 손쉽게 결제할 수 있게 되며,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애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스시테크 도쿄 2025’서 K-벤처, 일본 진출 기회 포착
벤처기업협회가 ‘스시테크 도쿄 2025’에서 8개 K-벤처의 일본 진출을 지원, 유의미한 성과를 냈다. 협회는 한국 공식 앰배서더 자격으로 참가 기업 추천 및 비즈니스 매칭 기회를 제공, 일본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특히, 오이스터에이블은 일본 친환경 기업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일본 시장 진출을 확정했으며, 맨인블록은 일본 의료기관과의 공동 연구 협력을 통해 동남아에 이어 일본 시장으로의 확장을 실현했다. 이번 행사를 통해 K-벤처들은 일본 대기업 및 VC와의 프라이빗 매칭과 네트워킹 세션을 통해 사업 확장의 기회를 얻었다.

한국엔지니어링협회, ‘산불 2차 피해 예방 포럼’ 개최
한국엔지니어링협회가 5월 1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산불 2차 피해 예방을 위한 엔지니어링 포럼’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는 국민의힘 산불재난대응특별위원회 주요 인사 80여 명이 참석해 ‘산불, 그 이후에도 안전한 대한민국’을 주제로 열띤 토론을 벌였다. 이해경 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이번 포럼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사회적 책무를 다하는 자리”라고 강조하고 향후 ‘(가칭)ENG재난대응위원회’를 신설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재난 대응 활동을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포럼에서는 산불 이후 2차 피해 예방 대책을 주제로 다양한 국내외 사례가 소개되고, 실효성 있는 2차 피해 예방 대책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진행되었다. 한국엔지니어링협회는 이번 포럼을 계기로 산불 등 대형 재난에 따른 2차 피해를 선제적으로 예방하고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갈 방침이다.

얼리페이, BNK경남은행 모바일뱅킹 입점
소상공인 선정산 서비스 얼리페이가 BNK경남은행의 소상공인 전용 플랫폼 ‘사장님 Pick’에 입점했다고 16일 밝혔다. 경남은행 모바일뱅킹 이용자는 별도 앱 설치 없이 ‘사장님 Pick’에서 얼리페이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사장님 Pick’은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통합 제공하며, 얼리페이는 이 플랫폼의 주요 입점 서비스다. 얼리페이는 카드 매출을 정산일보다 앞서 입금받도록 지원하는 매출 선정산 서비스다.

몬데인컨설팅, 중소기업혁신바우처 수행기관 재선정
초기 스타트업 전문 벤처스튜디오인 몬데인컨설팅이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 주관하는 ‘2025년 중소기업혁신바우처’ 컨설팅 분야 수행기관으로 재선정되었다. 이번 선정으로 몬데인컨설팅은 혁신제조기업에게 정부지원클리핑 및 자금조달 전문인력 구독서비스 등을 정부지원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몬데인컨설팅은 기업의 자금조달 준비도를 측정하여 기업 맞춤형 전략 제시 및 실행을 돕고 있으며, 현재 230여개 스타트업에 성공적 컨설팅 레퍼런스를 구축했다.

AI 엑스포, 아고라의 획기적인 대화형 AI 엔진 공개
글로벌 실시간 소통 플랫폼 기업 아고라가 ‘AI EXPO KOREA 2025’에서 차세대 대화형 AI 엔진을 공개해 화제다. 이번에 공개된 엔진은 실시간 소통에 최적화된 기술로 초저지연 응답과 탁월한 음성 처리 능력을 자랑하며, 다양한 AI 모델 및 TTS 서비스와의 연동을 지원한다. 특히 아고라의 SD-RTN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패킷 손실을 최소화하고, 배경 소음 억제 및 AI 음향 알고리즘 등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 사용자에게 몰입감 있는 음성 AI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고라는 향후 앱 빌더와의 통합을 통해 코딩 없이도 AI 기반 음성 의사소통을 지원하는 솔루션을 상용화할 예정이다.

‘첫 어른을 위한 센스 있는 시작’ 바른생각 성년의 날 특별 프로모션
성년의 날을 맞아 컨비니언스의 섹슈얼 웰니스 브랜드 ‘바른생각’이 특별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대표 제품과 그라펜의 인기 아이템을 함께 구매하면, 정가 52,400원 상당의 제품을 21,9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5월 14일부터 20일까지 단 7일간만 진행하며, 이후에는 상시 판매가 23,900원으로 운영된다. 또한, 구매자에게는 ‘전용 패키지’를 함께 제공한다. ‘바른 어른의 정석’ 콘텐츠와 ‘섹슈얼 무드 게임’ 샘플 증정 이벤트를 함께 진행하여 성년 고객에게 유쾌한 공감과 응원의 메시지를 전한다.

AI 에이전트, 롯데홈쇼핑 QA 자동화 혁신
AI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기업 센드버드가 롯데홈쇼핑에 엔터프라이즈 환경에 최적화된 AI 에이전트를 성공적으로 공급했다. 앤트로픽의 대형 언어모델 클로드를 결합한 AI 어시스턴트 ‘모니’는 고객사 문의를 40% 감소시키고 24시간 실시간 응대를 가능하게 했다. 특히 패션 부문에서 제품 기획부터 방송까지의 리드 타임을 단축시키는 등 QA 업무 효율성을 높였다. 롯데홈쇼핑은 AI 에이전트 적용 범위를 가전 및 생활용품 카테고리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센드버드는 이번 협력을 계기로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 AI 에이전트의 실질적인 성과를 입증하고 글로벌 시장에 확산시킬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