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바이오허브, 노바티스와 ‘헬스엑스챌린지 서울 2025’ 참여 기업 모집
서울바이오허브가 글로벌 제약사 한국노바티스와 손잡고 ‘2025 헬스엑스챌린지 서울’ 프로그램에 참여할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을 모집한다. 이번 공모전은 디지털 헬스케어 및 헬스케어 핀테크 분야의 혁신 기술을 발굴하는 데 중점을 둔다. 최종 선정되는 두 기업에는 각각 4천만원의 연구지원금과 함께 한국노바티스와의 시제품 연구 개발 기회, 노바티스 전문가 멘토링, 글로벌 네트워크 형성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될 예정이다. 신청 대상은 공고일 기준 10년 미만 창업기업 및 예비 창업자로, 9월 26일까지 온라인으로 접수할 수 있다. 서울바이오허브 김현우 단장은 이번 챌린지가 국내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이 해외 시장으로 도약하는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재인알앤피,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임상 2a상 IND 승인
천연물 항암제 개발 기업 재인알앤피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신약 후보물질 ‘SH003’의 국내 임상 2a상 임상시험계획(IND)을 승인받았다. 이는 국내 최초의 비소세포폐암 경구용 천연물 항암제이자, 기존 화학 항암제와의 병용투여로 임상 2a상 IND를 획득한 첫 사례로 의미가 크다. ‘SH003’은 전통 한약재에서 유래했으며, 폐암과 유방암 등 다양한 고형암에서 종양 성장 억제 및 면역 활성화 기전을 보인다. 특히 낮은 독성과 내성 감소 효과를 전임상에서 입증해 차세대 항암제 가능성을 보여줬다. 재인알앤피는 이번 임상 2a상을 통해 ‘SH003’과 기존 화학 항암제 Docetaxel 병용투여의 안전성, 내약성 및 항종양 효과를 평가할 계획이다. 이번 IND 승인은 향후 국내 신속심사 및 FDA 패스트트랙 지정을 위한 중요한 발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재인알앤피는 서울홍릉강소특구 입주기업으로, 기술 고도화와 사업화 기반을 다져왔다.

매쓰플랫, 고등 학습 실전 대비 강화…‘KMM고등모의고사’ 론칭
에듀테크 스타트업 프리윌린의 AI 수학 문제은행 솔루션 매쓰플랫이 고등 학습 대비 기능을 대폭 강화한다. 초중등 중심으로 운영해 온 ‘KMM수학경시대회’를 고등부까지 확장하고, 경찰대·사관학교 등 특수목적대학 대비 콘텐츠를 새롭게 제공한다. ‘KMM고등모의고사’는 9월 15일부터 21일까지 일주일간 첫 실시된다. 이번 시험은 6월·9월 모의평가를 점검하고 11월 수능을 대비한 실전 중심 평가 기회를 제공해 수험생의 전략적 약점 보완과 실전 감각 향상을 목표로 한다. 시험은 30문항, 100분으로 구성되며 학년별로 차별화된 범위가 적용된다. 시험 후에는 점수, 백분위, 등급은 물론 단원별 정답률까지 포함한 상세 분석 리포트가 제공된다. 매쓰플랫은 경찰대와 사관학교 대비 문제도 새롭게 추가했다. 최근 4개년 기출문제와 유사 문항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수험생의 실전 적응력 향상과 수능 고득점을 위한 사고력 확장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프리윌린은 이번 론칭을 시작으로 2026년부터 KMM고등모의고사를 연 3회 정기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매쓰플랫은 ‘교재 커버리지+실전 평가’라는 투트랙 전략을 완성해 나갈 방침이다.

데이터노우즈, 국가공인 데이터 품질인증 ‘Class A’ 획득
AI 부동산 프롭테크 기업 데이터노우즈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정 데이터 품질인증 기관으로부터 2025 데이터 품질인증 최고 등급인 Class A를 획득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인증은 데이터노우즈의 AI MAS 솔루션 데이터가 대상이었으며, 전국 252개 시군구의 10년 부동산 시계열 정보에 대한 심사를 거쳤다. 심사 결과, 데이터 완전성, 유효성, 일관성 등 핵심 지표에서 높은 점수를 기록하며 전체 오류율 0.0001%, 품질 점수 0.9999로 Class A 등급을 받았다. 데이터노우즈 김재구 부사장은 “이번 인증으로 AI MAS 데이터의 신뢰성과 우수성을 정부로부터 공식 인정받았다”고 밝혔다. 데이터노우즈는 앞으로도 신뢰도 높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부동산 시장의 혁신을 이끌어갈 계획이다. AI MAS는 실거래가, 수요 인구, 수익률 등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업지의 성공 가능성을 진단하는 솔루션이다.

프릭스, AI 계약관리 기능 전 요금제 확대…도입 편의성 강화
AI 기반 CLM(계약생애주기관리) SaaS 기업 프릭스가 AI 계약서 요약 및 정보 추출 기능을 모든 요금제에 전면 적용하며 오픈형 서비스를 강화한다고 8일 밝혔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계약서 핵심 내용을 한눈에 파악하고 주요 정보를 즉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프릭스는 계약 작성부터 검토, 체결, 이행, 갱신까지 전 과정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관리하는 솔루션이다. 법무 검토, 내부 결재, 전자서명, 세금계산서 처리 등 실무에 필요한 기능을 통합해 계약 관리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높인다. KB신용정보, 클래스101 등 120곳의 유료 고객사를 확보한 프릭스는 올해 말까지 200개 고객사 확보와 손익분기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스타터 요금제를 개편하여 중소기업부터 대기업까지 도입 장벽을 낮췄다. 오픈형 전략을 통해 프릭스 공식 웹사이트에서 세일즈 미팅 없이 AI 기능을 포함한 모든 기능을 무료로 체험할 수 있다. 강상원 프릭스 대표는 “연말까지 AI 기능을 고도화하여 국내 CLM 시장의 대표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VC협회, ‘TIPS to Scaleup IR Day’ 성료
한국벤처캐피탈협회는 9월 4일부터 5일까지 제주 신라호텔에서 ‘2025년 TIPS to Scaleup IR Day’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팁스 참여기업의 IR 발표와 스케일업 팁스 운영사와의 1:1 상담회를 통해 스타트업 R\&D 지원을 강화하고, APEC 중소기업 장관회의와 연계하여 글로벌 네트워킹 기회를 확대하고자 기획되었다. 이번 IR Day에는 50여 개의 팁스 및 딥테크 팁스 기업 중 선정된 12개 기업이 참여했으며, 특강과 IR 발표, 질의응답, 네트워킹 세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특히, 참여 기업의 업종과 VC의 투자 분야를 기준으로 자리를 분류하여 스타트업과 투자자 간의 활발한 교류를 이끌었다. 2일차에는 스케일업 팁스 참여기업과 운영사 등 23개 사 간 1:1 상담회가 열려 실질적인 투자 상담이 이루어졌다. VC협회는 오는 11월 ‘2025년 제4회 넥스트 스케일업 팁스’ 프로그램을 추진할 예정이며, 자세한 내용은 추후 스케일업 팁스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할 계획이다. 스케일업 팁스는 벤처캐피탈의 선투자를 기반으로 정부가 R\&D 자금을 지원하는 민간 주도 기술혁신창업지원 프로그램으로, 현재까지 약 440여 개의 유망 중소벤처기업이 기술 고도화 및 사업 확장에 성공적으로 도전하고 있다.

L-CAMP JAPAN 3기 모집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는 롯데벤처스 및 롯데벤처스 재팬과 공동으로 일본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L-CAMP JAPAN’ 3기 참가 기업을 모집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10월 20일부터 22일까지 일본 도쿄에서 열리며, IR 피칭과 1:1 비즈니스 밋업을 통해 현지 투자자 및 기업과의 협업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일본 유니콘 기업 타이미 대표의 전략 세션과 메가뱅크, AWS 등 주요 파트너사와의 오픈이노베이션 협업이 예정돼 있으며, KSC 도쿄 및 CKL 도쿄 방문을 통해 정부 지원 프로그램도 소개된다. 참가 기업에는 숙박·교통비 지원, 투자 유치 기회, 후속 멘토링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모집 대상은 창업 7년 미만의 국내 스타트업으로, 라이프스타일, 콘텐츠, 푸드, AI·로보틱스 분야 기업이 지원 가능하다. 신청은 9월 14일까지 온라인으로 접수받는다.

휴먼스케이프, 대한산부인과학회와 ‘임신음식대백과’ 공동 제작
임신육아 플랫폼 마미톡을 운영하는 휴먼스케이프가 대한산부인과학회와 손잡고 ‘임신음식대백과’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진행한다. 이번 협업은 임신 중 잘못된 음식 정보로부터 산모들을 보호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휴먼스케이프는 마미톡 서비스 내 콘텐츠 제작을 담당하며, 대한산부인과학회는 의료 자문 및 감수를 맡아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음식 섭취 가이드를 제공할 예정이다. ‘임신음식대백과’는 마미톡 앱을 통해 공개되며, 초기 100여 개의 음식 정보를 시작으로 점차 콘텐츠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양측은 이번 협력을 통해 임신 중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유도하고 건강한 출산 환경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그재그, 8월 뷰티 거래액 역대 최대 기록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의 뷰티 카테고리 ‘직잭뷰티’가 지난 8월 역대 최대 거래액을 달성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배(93%) 가까이 증가한 수치로, 지난 7월과 비교해도 약 50% 성장했다. 특히 8월 1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된 ‘뷰티 페스타’는 행사 기간 뷰티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2.7배(169%) 늘어나며 성장을 견인했다. 지그재그는 1030 여성 고객에 최적화된 셀렉션 확대와 인기 브랜드 신상품 선론칭, 단독 기획 상품 등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힌스, 무지개맨션 등 브랜드의 8월 거래액이 전월 대비 급증했으며, 투크, 키시닝뷰티 등 인디 브랜드의 약진도 두드러졌다. 지그재그는 오는 15일까지 ‘뷰티 위크’를 진행하며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다.

클룩, ‘2025 여름휴가 해외여행 트렌드’ 발표…패키지에서 자유여행으로 전환
클룩이 2025년 여름휴가(7/1~8/20)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패키지여행 강세 국가에서도 자유여행 수요가 크게 증가하며 여행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음을 밝혔다. 중국과 스페인의 경우 각각 88%, 85%의 예약률 성장을 기록하며 자유여행 선호 현상이 두드러졌다. 특히 중국은 일일 투어, 공항 픽업, 모빌리티 예약이 크게 늘었으며, 스페인 또한 모빌리티와 액티비티 예약이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한국인 해외여행객은 여전히 일본, 베트남 등 근거리 여행지를 선호했지만, 포르투갈(240%), 캐나다(142%), 아프리카(137%) 등 장거리 여행지의 예약도 세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하며 여행지가 다변화되고 있다. 또한, 호이안 보트 랜턴 띄우기, 치앙마이 쿠킹 클래스 등 이색 액티비티 체험 상품 예약률도 눈에 띄게 증가했다. 한편, 국내 여행 수요도 크게 늘어 테마파크 입장권 등 어트랙션 상품 예약이 76%, 호텔 예약은 10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준호 클룩 한국 지사장은 “이번 여름휴가 데이터를 통해 다양한 여행지와 이색 액티비티에 대한 높은 관심과 수요를 확인했다”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