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디랩, 시니어 디지털 교육 서비스 본격화
가천대 창업동아리 인액터스 소속 청년 창업팀 로디랩이 2025년 9월 정식 웹페이지를 오픈하며 시니어 대상 디지털 교육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확대했다. 로디랩은 대학생 강사가 어르신 가정이나 복지시설을 직접 방문해 스마트폰 활용법부터 카카오톡, 지도, 온라인 예매 등 실생활 중심의 디지털 기술을 1:1 또는 소그룹으로 교육한다. 자체 개발한 학습지를 활용한 반복 학습 방식으로 교육 효과를 높였으며, 성남 지역 복지관을 중심으로 약 50명의 시니어에게 서비스를 제공했다. MVP교육 결과 디지털 리터러시 평균 2.5단계 향상, 정보화 능력 250% 증가, 만족도 4.8점을 기록하며 서비스의 효과성을 입증했다. 로디랩은 향후 서울·경기권으로 서비스를 확장하고, 정부·지자체 위탁 모델(B2G)로도 진출할 계획이다.

게임랩, 인디 개발사 글로벌 진출 돕는다
서울경제진흥원(SBA)과 스마일게이트가 손잡고 인디 및 중소 게임개발사의 전주기 성장을 지원하는 ‘게임랩 with STOVE INDIE’ 프로그램 참가 기업 모집에 나섰다. 마포구 서울게임콘텐츠센터를 거점으로 기획부터 개발, 출시, 투자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며, 입주 공간과 맞춤형 멘토링, 글로벌 유통 연계 등 실질적 혜택을 제공한다. 스마일게이트의 글로벌 플랫폼 ‘스토브인디’와 연계해 창작자와 유저 간 협력 생태계를 구축하고, 참가 기업은 마케팅, 퍼블리싱, 홍보 콘텐츠 제작 등 다양한 사업 기회를 얻게 된다. 1~5인 규모의 개발사 및 예비 창업자를 대상으로 하며, 신청은 11월 7일까지 SBA 홈페이지에서 접수 가능하다. 선정 기업은 3년간 단계별 맞춤 지원을 받는다.

경기마을미디어, 성과 한자리에
경기도와 경기콘텐츠진흥원이 주최한 ‘제7회 경기마을미디어 성과 공유회’가 10월 16일 수원시미디어센터에서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도내 마을미디어 간 교류와 성과 확산을 목적으로 마련됐으며, 개최지는 시·군 문화 자원을 반영한 공모를 통해 선정됐다. 행사에서는 AI 콘텐츠 제작 특강, 청년 버스커 공연, 피칭 데이, 공모전 시상식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고, 수원시미디어센터의 방송·영상 시설을 활용한 체험 행사도 함께 운영됐다. 공모전에는 총 203건의 콘텐츠가 접수됐으며, 이 중 22개 작품이 우수작으로 선정됐다. 경콘진은 이번 행사를 통해 지역 미디어 네트워크 강화와 역량 제고를 기대하고 있다.

포티투마루, KOOM 통해 북미 진출 박차
생성형 AI 전문기업 포티투마루가 10월 16일부터 18일까지 뉴욕에서 열린 ‘UKF KOOM 스타트업 페스티벌 2025’에 참가해 북미 시장 확대를 본격 추진했다. 과기정통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공동 주최한 이번 행사는 글로벌 투자자와 스타트업 간 네트워킹을 중심으로 진행됐으며, 포티투마루는 자사의 기업용 AI 솔루션 ‘SiteBunny’를 중심으로 기술력과 비즈니스 모델을 소개했다. SiteBunny는 웹사이트 기반 대화형 응답 시스템으로, 고객 만족도와 업무 효율을 높이는 B2B2C SaaS 제품이다. 포티투마루는 독자 개발한 MRC42, LLM42, RAG42 등 AI 기술을 통해 신뢰성과 보안을 강화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번 행사를 통해 미국 내 파트너십 확대와 시장 진입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 행사 전날에는 뉴욕 펜플라자에서 열린 세미나에도 참여해 북미 진출 전략을 공유했다.

8월 서울 상업·업무용 거래, 일시적 숨 고르기… “여전히 회복세”
알스퀘어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를 바탕으로 2025년 8월 서울 상업·업무용 거래 동향을 발표했다. 8월 거래규모는 1조 211억 원, 거래건수는 130건으로 전월 대비 감소했으나 전년 동월과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다. 강남구 논현동 ‘센트럴스퀘어 강남’ 매각이 1,425억 원으로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알스퀘어 리서치센터는 8월을 일시적 조정으로 평가하며, 장기적인 시장 회복 기조는 변함이 없다고 분석했다. 4분기에는 금리 환경과 프라임급 대형 매물 거래가 시장 회복의 주요 변수가 될 전망이다.

GS25, 대상과 손잡고 ‘묵참김밥’으로 외국인 입맛 사로잡다
GS25가 대상 김치 브랜드 ‘종가’와 협력해 선보인 ‘들기름묵은지참치김밥’이 출시 두 달 만에 누적 판매량 120만 개를 돌파하며 김밥 카테고리 1위에 올랐다. 이 제품은 종가의 백볶음김치에 참치마요를 더해 감칠맛을 극대화했으며, 특히 추석 연휴 기간 명동, 홍대, 성수 등 외국인 관광객이 많은 점포에서 매출이 36.7% 증가하며 외국인에게도 큰 인기를 얻었다. GS25는 K-푸드 열풍에 맞춰 종가 김치를 활용한 다양한 간편식 라인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프롬프트 하나로 글로벌 경쟁자를 1분만에 파악한다… ‘BUNZEE.AI’ 정식 출시
㈜SF34가 AI 기반 협업 플랫폼 ‘Bunzee.AI’를 정식 출시했다. 이 플랫폼은 사용자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잠재적 글로벌 경쟁사를 분석하며, 협업 파트너까지 연결해주는 서비스다. 1분 만에 아이디어를 구조화하고 글로벌 경쟁사와 비교 분석해 차별점을 도출하며, 전 세계 협업 파트너를 연결한다. 지난 8월 한 달간 인도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클로즈 베타 테스트에서는 2,000개 이상의 아이디어 검증과 50%의 사전 등록률을 기록하며 초기 성과를 달성했다. SF34는 클로즈 베타 사용자 의견을 반영해 AI 기능을 고도화했으며, 50만 개 라이브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정제 및 분석한다. 미국, 한국, 프랑스 등 28개 국가 및 대륙별 필터링과 게임 카테고리/인기 서비스 필터링을 지원하며, 16가지 보고서 형식으로 변경 가능하다. Bunzee.AI는 무료 플랜과 프로 플랜으로 제공되며, 프로 플랜은 아이디어 구체화와 글로벌 경쟁사 매핑 및 심층 분석을 지원한다. SF34 이성민 대표는 “AI를 활용해 누구나 혁신적인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뉴 아이디, 삼성 TV 플러스 통해 K-콘텐츠 글로벌 도약
아시아 대표 엔터테인먼트 테크 기업 뉴 아이디가 10월 15일, 삼성 TV 플러스를 통해 프리미엄 K-콘텐츠 채널을 확장 론칭하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했다. 이번 확장은 북미, 유럽, 아시아, 중남미 등 총 17개국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K-Drama+, NEW KPOP, @K-MUSIC, NEW KMOVIES, BABY SHARK TV 등 5개 채널이 포함된다. 삼성 TV 플러스는 별도 가입 없이 이용 가능한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로, 뉴 아이디는 이를 통해 K-콘텐츠의 글로벌 도달 범위를 넓히고 한국형 FAST 서비스의 경쟁력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케이스티파이, 충청권 첫 매장 대전신세계 Art & Science 오픈
글로벌 라이프스타일 테크 액세서리 브랜드 케이스티파이(CASETiFY)가 지난 16일 충청 지역 최초의 오프라인 스토어인 ‘케이스티파이 스튜디오 대전신세계 Art & Science’를 오픈했다. 대전신세계 Art & Science 6층에 위치한 이 매장은 서울 외 지역 최초로 케이스티파이의 맞춤형 여행용 캐리어 컬렉션인 ‘케이스티파이 트래블’ 제품을 선보인다. 또한, 한화 이글스 디자인의 KBOx케이스티파이 컬렉션과 빵 디자인 케이스 등 대전의 지역적 특색을 살린 제품들도 만나볼 수 있다. 케이스티파이 관계자는 이번 대전점 오픈을 통해 충청권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케이스티파이만의 감각적인 디자인과 브랜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마다랩스, 아이티센으로부터 시드 투자 유치
블록형 노코드 AI 에이전트 빌더 플랫폼 ‘윈디플로’를 운영하는 ㈜하마다랩스가 아이티센글로벌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는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와 아이티센이 공동 주관한 ‘2025 유니콘 브릿지 with 아이티센’ 프로그램에서 전략투자형 트랙에 최종 선정된 결과로, 하마다랩스의 기술력과 사업성을 인정받았다. 하마다랩스는 이번 투자를 통해 AI 파이프라인 제작 기술 고도화 및 글로벌 시장 진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아이티센글로벌은 하마다랩스가 빠르게 성장하는 AI 시장에서 차별화된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혁신 기업으로 성장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