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CM, 연간 거래액 1조 달성… ‘작년보다 한 달 빨랐다’
감도 깊은 취향 셀렉트샵 29CM가 지난해보다 한 달 빠르게 연간 거래액 1조 원을 돌파하며 2년 연속 조 단위 성장을 기록했다. 2021년 무신사 인수 이후 거래액이 3배 이상 성장했으며, 지난 4년간 연평균 성장률 40%를 유지했다. 이러한 성장은 여성 패션 카테고리의 안정적인 성장과 ‘이구홈’의 핵심 성장 동력 부상에 힘입은 결과다. 특히 여성 디자이너 브랜드와의 협업 강화, 제도권 및 글로벌 브랜드 파트너십 확대가 주효했다. ‘이구홈’은 전년 대비 40% 성장했으며, 오프라인 편집숍 ‘이구홈 성수’는 4개월 만에 방문객 40만 명을 돌파하며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했다. 뷰티와 키즈 카테고리 또한 각각 2배 이상, 5배 가까이 성장하며 잠재력을 입증했다. 29CM는 앞으로도 2539 여성 고객의 취향을 반영해 여성 패션을 비롯한 홈, 뷰티, 키즈 카테고리의 성장을 가속화할 방침이다.

인디게임의 미래를 잇다, 경기게임커넥트 2025
경기도와 경기콘텐츠진흥원이 공동 주관한 ‘경기게임커넥트 2025’가 지난 10월 30일부터 31일까지 판교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중소 인디게임사의 투자 유치와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자리로, 업계 관계자와 예비 창업자, 학생 등 900여 명이 참여했다. 행사에서는 취업설명회, 유저 테스트(FGT), 글로벌 세미나, 비즈니스 상담회, 네트워킹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으며, 총 160건의 상담과 3건의 계약 체결이 이뤄졌다. 특히 글로벌 세미나에는 ‘사일런트 힐 f’와 ‘스타필드’ 개발자, 바이트댄스 관계자 등이 참여해 해외 진출 전략을 공유했고, 국내 주요 게임사들도 취업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청년층의 높은 관심을 끌었다. 마지막 날에는 경기글로벌게임센터 10주년을 기념하는 네트워킹 행사도 열려 업계 간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졌다.

서울 상업용 부동산 거래, 연초 대비 29% 증가
서울 상업용 부동산 거래가 연초 대비 29% 증가하며 회복 국면에 진입했다. 알스퀘어의 RA(알스퀘어 애널리틱스) 분석에 따르면, 지난 9월 서울 상업·업무용 부동산 거래규모는 2조 1,519억 원, 거래건수는 193건으로 집계되어 전월 대비 각각 111%, 48.5% 증가했다. 특히 올해 1월 최저점을 기록한 이후 꾸준히 우상향 곡선을 그리며, 최근 3개월 평균 거래규모는 연초 3개월 대비 29% 확대된 2조 1,934억 원을 기록했다. 알스퀘어 리서치센터는 단기 등락을 넘어 중장기 안정세에 진입했으며, 투자 심리와 시장 체력이 동반 회복 중이라고 분석했다.

서울콘, 글로벌 K컬처 플랫폼으로 진화
서울경제진흥원이 오는 12월 29일부터 2026년 1월 1일까지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개최하는 ‘2025 서울콘’의 주요 프로그램을 공개했다. 올해 행사는 CJ ENM과 공동 주최하며, 패션·뷰티·음악·게임 등 서울의 라이프스타일 산업을 아우르는 온·오프라인 융합형 콘텐츠 축제로 확대된다. 총 30여 개 프로그램이 마련되며, APAN 스타어워즈, K-뷰티 체험전, 글로벌 스트릿댄스 배틀, 1인 미디어 시상식, 연말 K-POP 카운트다운 공연 등이 포함된다. 지난해 서울콘은 52개국 인플루언서 3,498팀과 6만여 명이 참여해 1,665억 원의 경제효과를 기록한 바 있다. 올해는 글로벌 생중계와 인플루언서 협업을 강화해 서울의 창조산업을 세계 무대로 확장할 계획이다.

GS25, 괌정부관광청·네이버페이와 3자 제휴…겨울철 해외 관광 수요 선점
GS25가 괌정부관광청, 네이버페이와 손잡고 겨울철 해외 관광 수요 선점에 나선다. 이번 협업은 유통, 관광, 결제 플랫폼이 각자의 역량을 활용해 차별화된 상품과 마케팅,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12월 괌 여행 성수기를 앞두고 괌 현지 인기 메뉴를 모티브로 한 간편식 4종을 11월 5일부터 출시하며, 괌 컬래버 상품 구매 시 추첨을 통해 괌 여행권 등 경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또한, Npay 머니카드로 결제 시 결제 금액의 50%를 포인트로 페이백 받을 수 있다. 인천국제공항 내 GS25 점포에서는 3사가 공동 기획한 ‘뷰티 트래블 키트’도 선보인다. GS리테일은 이번 협업을 통해 고객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고 해외 관광 수요 흡수 및 간편결제 활성화라는 두 가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코코지, 누적 청취 2,280년 ‘듣는 성장’ 데이터 공개
글로벌 오디오 콘텐츠 플랫폼 코코지(KOKOZI)는 지난 9월 18일부터 10월 31일까지 진행된 ‘듣자리포트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2022년 3월 코코지 출시 이후 3년 6개월간 축적된 약 1,997만 시간의 청취 데이터를 기반으로, 어린이들의 ‘듣는 성장’을 데이터로 시각화해 보여주며 가족이 함께 성장의 순간을 돌아볼 수 있도록 기획된 참여형 이벤트였다. 데이터 분석 결과, 어린이 한 명이 코코지 오디오 콘텐츠를 듣는 하루 평균 시간은 86분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동화책 약 13권을 읽는 분량에 해당한다. 코코지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듣기’가 단순한 놀이가 아닌 성장과 학습의 경험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며, 부모와 아이가 함께 ‘듣는 시간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도록 했다.

GS리테일, 2년 연속 동반성장 ‘최우수’ 달성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와 GS샵이 2024년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각각 ‘최우수’와 ‘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특히 GS25는 유통 대기업 중 유일하게 2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받으며 상생경영 모델을 입증했다. GS25는 가맹 경영주의 수익성 향상과 만족도 제고를 위한 인센티브, 점포 환경 개선, 운영비 보조 등 다양한 상생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다. GS샵 또한 중소 협력사의 경영 안정성과 판로 확대를 위해 무료 방송, 영상 제작 지원, 방송수수료 환급 등 여러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 GS리테일은 앞으로도 가맹점 경영주와 협력사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상생경영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방침이다.

웨이브컴퍼니, AI 스마트 피트니스 앱 ‘트랙미(TracME)’ 텀블벅 공개
웨어러블 헬스케어 기업 웨이브컴퍼니가 자체 개발한 AI 피트니스 앱 ‘트랙미(TracME)’를 11월 14일 오후 1시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텀블벅에서 공개한다. 트랙미는 웨이브컴퍼니의 기능성 소재 기술에 AI 기반 피드백 시스템을 결합한 차세대 스마트웨어로, 신체 움직임을 정밀하게 감지하는 센서가 내장되어 사용자의 운동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개인 맞춤형 루틴과 피드백을 제공한다. 웨이브컴퍼니는 이미 와디즈에서 2,920%의 펀딩 달성률을 기록하며 기술력과 소비자 신뢰를 입증했으며, 이번 텀블벅 펀딩을 통해 AI 홈루틴 파트너로서 홈 피트니스 시대의 새로운 장을 열 계획이다. 트랙미는 약 240종 이상의 운동 루틴을 지원하며, 향후 앱 서비스 업데이트를 통해 더욱 업그레이드된 기능과 AI 피드백 시스템을 제공할 예정이다. 웨이브컴퍼니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웰니스 테크 기업으로의 진화를 본격화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차세대 웰니스 헬스테크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유엠에이지, 신용보증기금 ‘프리아이콘’ 선정… 글로벌 음악 IP 기업 성장 본격화
글로벌 콘텐츠 유통 및 음악 IP 비즈니스 기업 유엠에이지(UMAG)가 신용보증기금의 ‘프리아이콘(Pre-ICON)’ 육성 프로그램에 선정되며 혁신성과 성장성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프리아이콘은 창업 2년 이상 10년 이하의 성장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최대 70억 원의 보증을 지원하는 스케일업 프로그램이다. 유엠에이지는 이번 선정을 통해 확보한 재원을 바탕으로 음원 유통 사업 확장, 콘텐츠 마케팅 역량 강화, 동남아 시장 진출 등 핵심 전략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2017년 설립된 유엠에이지는 Google YouTube Content ID 라이선스를 기반으로 국내외 음악 콘텐츠 시장에서 입지를 다져왔으며, 2022년 51억 원의 Series A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유엠에이지는 글로벌 음원 유통, 콘텐츠 마케팅, K-콘텐츠 연계 사업을 중심으로 국내외 음악 산업의 전략적 허브로 도약하며, 향후 3년간 J커브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설현진 대표는 “이번 프리아이콘 선정은 UMAG의 경쟁력과 지속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은 의미 있는 결과”라며, 기술과 유통을 결합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UMAG만의 길을 개척하겠다고 밝혔다.

김캐디, 합리적인 가격의 필드 레슨 ‘김캐디 아카데미‘ 론칭
골프생활 플랫폼 김캐디가 합리적인 가격으로 필드 레슨을 경험할 수 있는 ‘김캐디 아카데미’를 론칭했다. 첫 프로그램인 ‘숏게임 완전정복 그룹레슨’은 초보 골퍼들이 서울 근교 PAR3 필드에서 8만 원대에 프로 코칭과 실전 라운딩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높은 비용과 장거리 이동으로 접근성이 낮았던 필드 레슨의 단점을 보완하며, 오픈 직후 모든 기수가 마감되는 등 높은 관심을 받았다. 김캐디는 향후 워커힐 집중 훈련 과정 및 해외 전지훈련 프로그램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AI서머리] 제10회 스타트업 전북 창업대전‧경기도, 한국 혁신 스타트업 서밋 개최](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5/11/251104_JEONBUK-STATE_050250235-350x250.jpg)
![[AI서머리] 2025 중소기업 융합대전 개최‧네이버·스포티파이, 전략적 파트너십](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5/11/251104_buholdings.co_.kr_000235-350x250.jpg)
![[AI서머리] CJ 오벤터스 8기 데모데이 성료‧비앤비엘-한동대, 바이오소재 기반 기술 협력](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5/11/251104_cj.net_5003025-350x250.jpg)
![[AI서머리] 올해 韓 모바일 게임 수익 53억 달러 전망‧셀렉트스타, ‘EMNLP 2025’ 논문 3편 등재](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5/11/251104_selectstar.ai_50305235-350x250.jpg)
![[AI서머리] 블루포인트, 핵융합 산업화 ‘골든타임’ 짚는다‧네이버웹툰, 불법 웹툰 대응 글로벌 확장](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5/11/251104_kvca.or_.kr_00002-75x75.jpg)
![[AI서머리] 프리미엄 자산보관 서비스 ‘볼트1932’ 투자 유치‧부산창경, 팁스 운영사 선정](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5/10/251030_asan-nanum.org_0502053-350x250.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