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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서머리] 의정부 스타트업 챌린지 결선‧법무법인 미션·한투AC, ‘막걸리 밸리’ 개최

이석원 기자 by 이석원 기자
2025년 11월 17일
in news
Reading Time: 3 mins read

올거나이즈, ‘제20회 대한민국 인터넷대상’ 장관상 수상

LLM 올인원 솔루션 기업 올거나이즈가 ‘제20회 대한민국 인터넷대상’에서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AI 업무 자동화 플랫폼 ‘알리(Alli)’를 통해 인터넷을 활용한 신기술 및 서비스 개발, 사업 활성화 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인터넷 비즈니스’ 부문에 선정됐다. 알리는 노코드 앱 빌더, 앱 마켓, RAG, 소형언어모델(sLLM) 등 LLM 기반의 핵심 기능을 통합 제공하며 기업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이창수 올거나이즈 대표는 “기술력이 IT 산업 발전에 기여했음을 인정받은 결과”라며, “기업의 생산성 극대화를 위한 기술 생태계를 조성해 산업 혁신을 이끌겠다”고 밝혔다.

29CM ‘이구위크‘ 열흘간 1400억 원 돌파

감도 깊은 취향 셀렉트샵 29CM이 지난 3일부터 13일까지 열흘간 진행한 연중 최대 규모 기획전 ‘2025 겨울 이구위크’가 누적 거래액 1479억 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고 성과를 달성했다. 이는 전년 행사 대비 30% 증가한 수치이며, 총 170만 개의 상품이 판매돼 시간당 약 7천 개 이상이 팔린 것으로 집계됐다. 성공 배경으로는 고객 선호도 높은 여성 패션과 홈 브랜드 셀렉션 강화가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여성 패션 거래액이 24% 이상 늘었고, 홈 카테고리 구매 고객 수도 2배 이상 급증하며 행사의 흥행을 이끌었다.

SBA, 초등학생 경제교육으로 미래세대 성장 지원

서울경제진흥원(SBA)이 서울시 정책 기조에 맞춰 초등학생 대상 경제교육을 본격 추진하며 미래세대의 자립 역량 강화를 도모하고 있다. 지난 7월에는 민간기업과 협력해 스마트저금통 교구 100대를 기부받아 우리동네키움센터에 전달했고, 놀이형 실습 교육을 통해 어린이들이 저축과 소비 개념을 자연스럽게 익히도록 했다. 이어 10월에는 우리동네키움센터협의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아동 성장 지원과 지역사회 상생을 위한 공동 프로그램 운영, 재능기부 연계, 신기술 실증 등 다양한 협력 방안을 마련했다. 현재 SBA는 서울 전역에서 ‘돈의 가치’, ‘소비와 저축’, ‘신용과 투자’ 등 생활 밀착형 주제를 중심으로 경제교육을 진행 중이며, 강사진은 임직원의 전문성을 살린 자원봉사로 참여해 사회공헌과 공공성을 동시에 실현하고 있다. SBA는 이번 사업을 통해 민관 협력형 사회공헌 모델을 확산하며 미래세대가 합리적 경제의식을 갖춘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에이블리-4910, ‘2025 블랙프라이데이’ 대규모 실시

스타일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와 남성 패션 플랫폼 4910이 연중 최대 쇼핑 행사 ‘블랙프라이데이’를 대규모로 진행한다. 에이블리는 17일부터 12월 3일까지 패션, 뷰티, 라이프, 푸드 등 전 카테고리 상품을 할인 가격에 선보이며, 라이브 방송 및 최대 99% 할인 쿠폰을 지급하는 고객 참여형 이벤트도 마련했다. 특히 ‘에뛰드’, ‘스킨푸드’ 등 인기 뷰티 브랜드 프로모션을 강화한 점이 눈에 띈다. 4910은 같은 날부터 26일까지 ‘블프 앵콜 세일’을 열고, 일본 쇼핑 앱 아무드도 12월 1일까지 현지 고객 대상의 블랙프라이데이 행사를 실시한다.

의정부 스타트업 챌린지 결선, 혁신 성과 확산

경기콘텐츠진흥원은 11월 14일 의정부문화역 ‘이음’에서 열린 ‘2025 의정부 혁신도시 스타트업 챌린지’ 결선대회에서 시그마인의 ‘AI 기반 소상공인·창업가 SNS 마케팅 자동화 PoC’ 프로젝트가 대상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의정부시 혁신도시 전략에 맞춰 지역 문제 해결형 창업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실증 검증으로 이어가기 위해 마련됐다. 결선에는 예선을 통과한 5개 팀이 참여해 사업 비전과 성과를 발표했으며, 전문가 심사를 통해 혁신성·실현 가능성·지역 연계성을 종합 평가했다. 대상 수상팀은 행정 서비스와 연계 가능한 마케팅 자동화 모델을 제시해 높은 평가를 받았고, 최우수상은 AI 애니메이션 기반 시정홍보 프로젝트를 추진한 강단스튜디오가, 우수상은 특화형 AI 챗봇을 개발한 피큐레잇이 수상했다. 장려상은 브레인 UP과 프리즈모버스가 공동으로 차지했다. 대상 기업에는 상금 2천만 원과 2026년 후속 지원이 제공되며, 경콘진과 의정부시는 이번 성과를 기반으로 창업과 기술 융합의 중심 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다.

법무법인 미션·한투AC, 실리콘밸리서 한인 스타트업 네트워킹 ‘막걸리 밸리‘ 성황리 개최

법무법인 미션이 한국투자액셀러레이터 및 한국투자파트너스 미국 본부와 손잡고 지난 10월 30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팔로알토에서 한인 투자자 및 스타트업 네트워킹 행사인 ‘막걸리 밸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미국 진출 과정에서 네트워크 부족 등으로 시행착오를 겪는 국내 스타트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에는 현지 스타트업 및 벤처캐피탈 관계자 약 70여 명이 참석해 활발하게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했다. 특히 이번 ‘막걸리 밸리’는 양사가 공동 기획한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 ‘글로벌 베이스캠프’와 연계되어, 참가사들이 실리콘밸리 생태계 내에서 커뮤니티 일원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했다. 행사를 마친 양사는 참가사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업그레이드된 새로운 ‘글로벌 베이스캠프’를 선보일 계획이다.

GS25 와인25플러스, ‘2025 와와페‘ 등 연말 주류 행사 개최

GS25의 주류 스마트 오더 플랫폼 ‘와인25플러스’가 블랙프라이데이를 맞아 ‘2025 와와페(와인25플러스 페스타)’를 19일부터 22일까지 4일간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맥주, 하이볼, 하드리쿼, 와인, 전통주 등 주종별 ‘DAY 특가’ 형태로 열리며, 세계적인 희귀 와인 ‘얀 듀리외’를 한정 수량 공개한다. 또한, 카카오톡 선물하기 ‘GiftX’를 통해 ‘벵베 내추럴 와인’을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춘천세계주류마켓 VIP 와인 투어’ 초청권을 선착순 증정한다. 투어는 내년 1월 17일과 24일에 두 차례 진행된다.

한일시멘트, 10월 시멘트업계 온라인 관심도 1위

데이터앤리서치 조사에 따르면 한일시멘트가 10월 한 달간 국내 시멘트 업계에서 가장 많은 온라인 언급량을 기록하며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조사 대상은 한국시멘트협회 회원사 9곳으로, 한일시멘트는 총 967건의 포스팅으로 선두에 올랐다. 이어 삼표시멘트가 625건으로 2위, 성신양회가 620건으로 3위를 기록했다. 한일시멘트는 품질만족지수 3관왕 달성과 친환경 생산 체계 강화, CEO상 수상 등 다양한 이슈로 주목을 받았다. 삼표시멘트는 사회공헌 활동과 특수 시멘트 시장 선점 전략으로, 성신양회는 방사능 차폐 콘크리트 기술 개발 소식으로 관심을 끌었다. 이밖에 한라시멘트, 아세아시멘트, 쌍용C&E, 한일현대시멘트, 유니온, 한국C&T 순으로 언급량이 집계됐다. 전체 포스팅 수는 3827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9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랜드, 결식 우려 아동 위한 ‘주거환경개선 프로젝트‘ 동참…맞춤 가전 1천만원 상당 기증

전자랜드가 2025년 하반기 ‘행복얼라이언스 주거환경개선 프로젝트’에 참여해 결식 우려 아동이 있는 6가구에 총 1천만 원 상당의 가전제품을 기증하며 주거 환경 개선에 나섰다. 경남 산청군과 강원 원주시, 춘천시의 취약계층 가정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지원은 사전 답사를 통해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 등 노후 교체 및 신규 필요 가전을 맞춤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전자랜드의 공식 봉사단체인 ‘코끼리봉사단’ 활동의 일환으로 실시된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아이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기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쿠콘, 3분기 영업이익 47.9억원… 전년比 6.3% 증가

비즈니스 데이터 플랫폼 기업 쿠콘이 2025년 3분기 연결 기준 매출 173억 4000만원, 영업이익 47억 9000만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4%, 6.3% 증가했다고 17일 발표했다. 데이터와 페이먼트 두 사업 부문의 균형 잡힌 성장이 수익성 개선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데이터 부문은 비대면 서류제출 자동화 API를 중심으로 고객사를 확대했으며, 페이먼트 부문은 간편결제와 유니온페이·위챗페이 등 글로벌 페이 서비스를 본격 가동하며 해외 결제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쿠콘은 싱가포르 핀테크 페스티벌 참가 등을 통해 글로벌 협력을 강화하고 디지털 금융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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