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스타트업 페스티벌 컴업(COMEUP) 2025이 12월 10일부터 12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3일간의 행사를 성료했다.
올해로 7회를 맞은 컴업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주최하고 창업진흥원이 총괄, 코스포·벤처기업협회·한국벤처캐피탈협회가 공동 주관했다. 올해는 Recode the Future(미래를 다시 쓰는 시간)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스타트업이 기술 혁신과 기업가정신을 기반으로 미래 산업의 판도를 새롭게 정의해 나가는 흐름을 강조했다.

딥테크·글로벌·기업가정신을 핵심 축으로 전시, 컨퍼런스, IR, 오픈이노베이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글로벌 창업 생태계 구성원 간의 교류와 협력을 한층 확대했다.
개막 첫날 키노트는 사우디 국영 AI 기업 휴메인의 CEO 타렉 아민, 리벨리온의 박성현 대표가 참여해 AI 시대 산업 구조 변화와 글로벌 확장 전략을 공유하며 주목을 받았다. 이날 휴메인은 휴메인코리아 사무실 개소를 알리며 한구과 협력을 확장하겠다고 밝히기도했다.

컴업 2025에는 전세계 46개국이 참여하며 역대 최대 수준의 글로벌 확장세를 보여줬다. 국내외 창업가, 투자자, 대기업 및 정부기관 관계자 등 다양한 생태계 구성원이 한자리에 모여 활발히 교류하는 모습이 두드러졌다. 특히 온라인 플랫폼 매칭, 사전 매칭 기반의 1:1 미팅, 투자자 부스 상담을 통해 총 3,447건의 투자·비즈니스 매칭이 성사되면서 글로벌 비즈니스 기회를 본격적으로 확장한 행사라는 평가를 받았다.
올해는 코리아스타트업포럼, 벤처기업협회, 한국벤처캐피탈협회가 첫 공동 주관으로 참여하면서 각 각 기관의 네트워크와 투자·스케일업 중심 역량을 결합한 다양한 행사들이 진행됐다. 이는 글로벌 VC·CVC·액셀러레이터를 중점적으로 초청하는 프로그램 운영으로 이어져 실질적 협업과 투자 검토의 장을 확대했다. 사전 매칭 및 자율 매칭 기반 1:1 밋업, 투자자 부스, 벤처투자 설명회 연계 운영 등은 스타트업이 실질적인 비즈니스 기회를 얻는 데 기여했다. 첫날에는 벤처캐피털협회가 마련한 글로벌 벤처캐피털 디너 네트워킹도 열려 국내외 투자사들이 교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또 미국·유럽·중국·일본 진출을 향한 컴업스타즈 2025 선정사 20곳의 파이널 피치, 정부 10개 부처 합동 창업경진대회 도전! K-스타트업 2025 왕중왕전, 외국인 창업팀을 위한 K-Startup Grand Challenge(KSGC) 데모데이 등 주요 스타트업 행사들도 주목받았다. K-스타트업 2025 왕중왕전에는 창업리그에 하이드로엑스팬드(수전해 스택), 예비창업리그에 엑스멋(일회용 초음파 패치)이 각각 대상을 차지햇으며 KSGC 데모데이에는 인도의 커넥트(인증, 결제 플랫폼)가 대상을 수상했다.
올해 컴업이 거둔 가장 큰 성과 중 하나는 해외 참여 규모 확대다. 사우디아라비아, 인도, 일본, 캐나다 등 총 7개국이 국가관을 운영해 자국의 기술과 스타트업 생태계를 소개했다. 또 호주와 시에라리온은 올해 처음으로 컴업에 참여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더욱 확장했다. 다양한 대륙에서 온 창업 생태계 종사자들은 IR, 컨퍼런스, 네트워킹, 전시 등 전 영역에 걸쳐 참여하며 글로벌 교류의 밀도를 크게 높였다.

글로벌 기업 및 정부기관의 참여도 두드러졌다. 현대건설, 엔비디아, NHN클라우드 등 총 35개 기업이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에 참여해 전시 부스 운영, 협업 사례 발표, 1:1 밋업 등으로 실질적인 협업 가능성을 만들었다.
금년 컴업은 기술 트렌드와 글로벌 연대 외에도 사회·산업 전반에서 만들어내는 ‘창업 가치’를 전파하는 데 집중했다. 특히 올해 처음 신설된 퓨처 파운더(Future Founder) 프로그램은 차세대 창업가 및 예비 창업인재 육성을 위한 세션으로 주목받았다. 학생 창업팀 발표 및 멘토링, Z세대 창업가 이야기 등의 세션을 통해 미래 국가 경쟁력을 위해 창업 인재 육성이 중요함을 상기했다.
이밖에도 다양한 사회적 가치 기반 세션을 선보였다. 기후 위기 대응 기술을 주제로 한 세션에서는 기술 기반의 사회 문제 해결 사례를 공유했고, Z세대 창업가가 전하는 트렌드 분석 세션, 가족의 관점에서 바라본 창업가의 삶을 다룬 토크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큰 관심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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