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렙, AI 부정행위 잡는 ‘모니토플러스‘로 온라인 평가 신뢰성 확보
생성형 AI 확산으로 온라인 평가에서 AI 활용 답안과 자력 작성 답안 구분이 어려워지며 기존 결과물 기반 판별 방식의 한계가 드러났다. 이에 대학 등 교육기관이 평가 환경 및 과정 관리로 중심을 옮기는 추세다. AI 기반 온라인 평가 솔루션 ‘모니토’를 운영하는 그렙은 락다운 브라우저 기반의 ‘모니토플러스’를 출시해 이 같은 변화에 대응했다. 모니토플러스는 시험 중 응시자 기기의 ChatGPT나 메신저 등 비허용 프로그램 실행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차단하여 부정행위 발생 가능성을 구조적으로 낮춘다. 임성수 그렙 대표는 “결과물 중심 판별 방식만으로는 신뢰성 확보가 어렵다”며 “부정행위를 구조적으로 차단하는 환경 제공이 핵심”이라고 밝혔다.

9.81파크 제주, 포켓몬 ‘메타 빌라 – 윈터볼‘ 오픈
그래비티 레이싱 테마파크 9.81파크 제주가 겨울 시즌 한정 테마 프로모션 ‘포켓몬: 메타 빌라 – 윈터볼’을 12월 19일부터 내년 3월 3일까지 운영한다. 겨울 무도회를 콘셉트로 지난 여름의 ‘메타 빌라’를 확장한 이번 프로모션은 공간 연출과 콘텐츠를 한층 강화했다. 특히 포켓몬 랜덤 스티커를 기존 10종에서 총 91종으로 대폭 확대하고, 겨울 분위기에 맞춰 실내외 포토존을 새롭게 단장했다. 이와 함께 신메뉴 ‘포켓몬 애프터눈 티 세트’를 출시하고, 신규 F\&B와 굿즈를 결합한 시즌 한정 티켓 4종을 선보여 방문객들에게 포켓몬 세계관 속 특별한 겨울 축제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혁신벤처단체협의회, 문체부 AI 저작권 안내서 전면 재검토 요구
혁신벤처단체협의회가 문화체육관광부의 ‘생성형 인공지능의 저작물 학습 등 공정이용 안내서’ 전면 재검토를 강력히 요구했다. 협의회는 안내서가 영리 목적 AI 개발을 공정이용 판단에서 불리하게 규정함으로써 국내 AI 산업의 발목을 잡고 벤처 생태계 성장을 위축시킬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AI 학습의 기술적 특성을 도외시하고 국제적 흐름과 동떨어진 ‘나홀로 규제’가 될 것이라 경고했다. 협의회는 변형성과 시장 대체성을 주요 판단 기준으로 삼고 AI 개발의 기술적 특성을 반영해 안내서를 수정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정부와의 지속적인 대화와 협력을 약속했다.

번개장터, 안전결제 도입 500일…사기 95% 감소, 거래 2배 성장
대한민국 대표 리커머스 테크 플랫폼 번개장터가 2024년 7월 모든 결제 수단에 에스크로 기반 ‘안전결제’를 전면 도입한 지 500일을 맞아 주요 성과를 17일 공개했다. 번개장터가 지난 500일간의 거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중고거래의 고질적 문제였던 사기 피해는 도입 이전 대비 95% 대폭 감소했다. 구매자가 물품 수령 후 구매를 확정해야 대금이 지급되는 에스크로 구조를 통해 ‘선입금 먹튀’와 같은 대표적인 사기 유형을 구조적으로 차단했다는 평가다. 안전결제 도입 이후 거래 규모 역시 비약적으로 성장했다. 2025년 10월에는 월 거래량 101만 건을 돌파하며 ‘월 100만 건 거래 시대’를 열었으며, 거래 건수는 도입 이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이와 함께 월 구매자 수는 126%, 판매자 수는 125% 증가하며 안전을 기반으로 한 리커머스 생태계의 선순환 구조를 증명했다. 번개장터는 앞으로도 기술 고도화와 운영 정책 강화를 통해 안전하고 편리한 리커머스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싸이칸홀딩스, 메이사 손잡고 일본 골프장 디지털 관리 실현
싸이칸홀딩스 자회사 싸이칸63골프그룹이 한국 공간정보 AI 기업 메이사와 손잡고 일본 골프장 코스 관리에 디지털 전환을 꾀한다. 싸이칸63골프그룹은 일본 내 운영 중인 4개 골프장에 메이사의 클라우드 기반 코스 관리 플랫폼 ‘메이사그린’을 도입했다. 드론 기반 디지털트윈 기술을 활용한 메이사그린은 코스 상태 및 작업 데이터를 본사에서 실시간 원격 관리 가능하게 하여 운영 효율과 관리 정밀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싸이칸63골프그룹은 이번 시스템 도입을 통해 골프장별 관리 기준을 일원화하고 품질 유지 및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널담, 신세계 청담 ‘트웰브‘ 입점… 프리미엄 시장 공략 가속
푸드테크 기업 조인앤조이의 비건 및 고기능성 식품 브랜드 널담이 서울 청담동에 위치한 ‘하우스 오브 신세계 청담’ 식품관 트웰브에 공식 입점했다. 트웰브는 SSG 푸드마켓 청담점을 전면 리뉴얼한 럭셔리 라이프스타일 공간으로, 30\~40대 강남권 소비자를 주요 타깃으로 고급 식재료와 웰니스 푸드를 집중 큐레이션하는 곳이다. 까다로운 입점 기준을 통과한 널담은 이번 진출을 통해 브랜드의 프리미엄 가치와 제품력을 인정받았으며, 오프라인 유통망 확장의 발판을 마련했다. 널담은 트웰브에서 식이섬유가 풍부한 뚱카롱, 고단백·저당 르뱅쿠키 등 베스트셀러를 선보이며 건강한 소비를 지향하는 소비자층과의 접점을 넓히고 프리미엄 웰니스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그린리본, ‘2025 대한민국 ICT 대상’ 수상
인슈어테크 기업 그린리본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등이 주관하는 ‘2025 대한민국 ICT 대상’에서 장관 표창(단체 부문)을 수상했다. 그린리본은 AI 기반 인슈어테크 서비스인 ‘라이프캐치’를 통해 보험 가입자가 놓치고 있던 보상금 정보를 자동으로 분석하고 청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혁신적인 기능을 선보이며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이 서비스는 약 270만 명의 보험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이 몰라서 청구하지 못했던 보험금 약 800억 원 규모를 찾아주는 실질적인 성과를 달성하여, 보험 소비자들의 정보 비대칭 문제를 해소하고 보험금 활용 편의성을 크게 개선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그린리본은 이번 수상을 바탕으로 AI 기술을 고도화하고 신규 보험 보상 영역을 확대하며 인슈어테크 생태계 발전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방침이다.

그립, 11월 신규 크리에이터 77% 급증… 패션·식품 등 카테고리 ‘주목‘
커머스 크리에이터 플랫폼 ‘그립’ 운영사 그립컴퍼니는 지난 11월 신규 크리에이터 입점 수가 전년 동기 대비 77%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수치는 올해 월평균 대비 25.7% 증가한 것으로, 플랫폼의 안정적인 성장 국면을 보여준다. 특히 신규 크리에이터들은 패션의류(27.4%), 식품(19.8%), 패션잡화(14.9%)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대거 유입됐다. 그립은 이러한 성과를 탑 크리에이터 ‘쓰리백’의 입점과 라이브커머스 리얼리티 프로그램 ‘슈퍼셀러: 인센티브게임’ 공식 후원 참여가 시너지를 낸 결과로 분석했다. 그립컴퍼니 김한나 대표는 “콘텐츠 기반 커머스 트렌드에 따라 라이브커머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누구나 쉽게 활동을 시작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크리에이터 지원 프로그램 및 운영 환경 개선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센트비–아이오트러스트, 웹 3.0 자산 글로벌 유동성 혁신 ‘맞손‘
글로벌 외환 토탈 솔루션 기업 센트비(SentBe)가 디지털 자산 지갑 전문 기업 아이오트러스트(IoTrust)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센트비는 아이오트러스트가 운영하는 암호화폐 월렛 디센트(D’CENT)에 자사의 오프램프(Off-ramp) 솔루션을 임베디드 형태로 연동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이에 따라 전 세계 220여 개국 디센트 사용자들은 별도 거래소 이동 없이 월렛 내 스테이블코인을 법정 화폐로 전환해 해외 계좌로 즉시 송금할 수 있게 된다. 웹 3.0 자산의 실물 경제 유동성 확보 및 접근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이번 서비스는 2026년 1분기 론칭을 목표로 준비 중이다.

애그테크 긴트, 145억 규모 프리IPO 투자 유치
애그테크 스타트업 긴트가 145억 원 규모의 프리IPO 투자를 유치하며 상장 준비에 속도를 낸다. 이번 투자는 LIG넥스원, 호반그룹 등 해외 시장 개척 및 기술 개발 협력을 위한 전략적 투자자(SI)들이 대거 참여한 것이 특징이다. 한국산업은행 등 재무적 투자자(FI)도 동참했다. 긴트는 확보된 자금을 바탕으로 농업용 로보틱스 기술 개발과 인도네시아, 일본 등 해외 시장 진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KB증권을 대표 주관사로 코스닥 상장을 준비 중이며, 누적 투자액은 약 500억 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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