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oll to top
© 2020, Startuprecipe theme by Rssow
Share

[StartupRecipe]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전망하다

2020년 4월 27일

[4월 4주차] 이번 주에는 11개 스타트업이 투자 유치에 성공하고 투자 금액 비공개를 제외하면 총 232억이 투자됐습니다. 지난 주보다 건수는 줄었지만 시리즈A, B 유치 건수가 늘어나면서 유치 금액은 더 늘어났네요.

# 이번주투자

기업명분야투자금단계투자사
하이메디헬스케어60억원화이트스타캐피탈, 라이트하우스컴바인인베스트먼트, 솔리더스인베스트먼트, 뮤렉스파트너스
윌림SNS 일기 서비스비공개프리시리즈A스트롱벤처스, 디캠프
와드실시간 레스토랑 예약 플랫폼35억원시리즈A브릿지컴퍼니케이파트너스, DSC인베스트먼트, KTB네트워크, 데브시스터즈벤처스
애기야가자키즈비공개윤민창의투자재단
토르드라이브자율주행기술84억원프리시리즈A키움증권, 엠포드에쿼티파트너스 결성 신기술투자조합, 포스코기술투자
퍼즐데이터데이터사이언스23억원시리즈A인라이트벤처스, 삼성벤처투자, 현대기술투자, 수림창업투자, 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
솔라에쿼티투자사30억원시리즈BBNK벤처투자 외
아트랩뷰티비공개시드네이버D2SF, 코스맥스
제제듀교육비공개시드네이버D2SF
트위그팜AI자연어처리비공개프리시리즈A신용보증기금
어반베이스공간데이터프랫폼비공개신세계아이앤씨(신세계I&C), 우미건설, 인라이트벤처스, 브리즈인베스트먼트

# 주요스타트업투자

자율주행플랫폼 개발 스타트업 토르드라이브가 690만 달러 (한화 약 84억) 규모의 프리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토르드라이브는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도심자율주행 차량 ‘스누버’를 개발한 서울대학교 출신 연구진이 2016년 설립한 스타트업인데요.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자율주행 면허를 취득, 실리콘밸리 지역에서 주행 테스트를 진행애왔습니다. 현재 운전자 없이 주행이 가능한 4단계 자율주행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번 투자를 통해 4~5단계 완전자율주행 솔루션 성능을 고도화하고 실질적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나설 계획입니다. 또 올해 중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과 2터미널에서 교통약자를 위한 자율주행 개인 운송수단을 개발해 실제 운영하고 유럽 글로벌 Tier 1 기업과 공동으로 새로운 개념의 자율주행 차량을 개발해 시범 서비스 및 신시장 개척에 속도를 낼 예정이라고 합니다.

헬스케어 기업 하이메디가 60억 투자 유치에 성공했습니다. 하이메디에 따르면 이번 투자는 글로벌 벤처캐피털 화이트스타캐피털이 국내 기업에 첫 투자한 사례이자 의료 관광 스타트업 단일 투자 라운드로는 가장 큰 규모로 이뤄진 투자라고 합니다. 하이메디는 2011년 중동 의료관광객을 대상으로 컨시어지 서비스를 시작해 의료관광 산업의 온라인화를 이끌었는데요. 지난해에는 약 4,000명의 중동 환자가 하이메디 서비스를 사용했습니다. 이번 투자금은 의료 관광 플랫폼 출시와 중동 의료시장 및 글로벌 시장 확대에 활용할 계획입니다.

3D 공간데이터 플랫폼 어반베이스가 신세계아이앤씨 등 4개사로부터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어반베이스는 실내공간정보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도면 변환 기술 및 AR, VR 뷰어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어반베이스의 모든 기술과 서비스는 비대면을 전제로 하고 있어 코로나 이후 변화된 산업에서도 빠르게 활약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가상의 공간에서 원하는 스타일로 홈디자이닝을 체험할 수 있는 ‘3D 홈인테리어 시뮬레이션’과 증강현실 환경을 손쉽게 구축하도록 돕는 ‘AR 뷰어’는 이미 LG전자, 퍼시스그룹, 에이스침대 등 다수의 국내 가전·가구 및 인테리어 브랜드에서 고객 커뮤니케이션 툴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어반베이스는 통합된 플랫폼 구축을 완료하고 B2C로 확장하는 데 집중하는 한편, 일본 서비스 첫 출시에 맞춰 현지 마케팅도 진행할 계획입니다.

네이버가 운영하는 액셀러레이터 D2SF가 뷰티 및 교육 분야에서 AI를 활용하는 스타트업 2곳에 투자를 진행했습니다. 맞춤형화장품을 위한 AI 진단·처방·제조 솔루션을 개발 중인 아트랩과 AI 기반의 수학 교육 튜터 솔루션을 개발 중인 제제듀인데요. 두 기업 모두 과기부와 NIPA가 주최하고 네이버가 운영한 해커톤 ‘AI Starthon 2019’에서 우수한 성과를 얻은 팀입니다.

아트랩은 데이터기반의 상품 기획 및 제조 솔루션을 화장품 분야에 적용하려는 기업으로 지난 3월부터 시행된 맞춤형화장품 판매업 제도에 따라 조제관리사나 뷰티 크리에이터 등이 자체 화장품을 기획하는데 아트랩의 솔루션이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투자 라운드에는 글로벌 No.1 화장품 ODM 기업인 코스맥스가 공동투자자로 참여해 아트랩과 긴밀한 협업 중이라고 합니다.

제제듀는 AI기술을 활용하여 수학 학습의 전 과정을 개인화하는 것을 목표로 2019년 설립된 스타트업인데요. 자연어처리와 OCR(광학문자인식) 기술 등을 활용해 개별 학생의 학습 수준을 파악하고 이에 최적화된 문제나 커리큘럼을 제공하는 맞춤형 수학 튜터 솔루션을 연내 선보인다는 계획입니다.

# 스타트업이슈

중기부, 1분기 벤처투자 실적 발표

이번 주에는 중소벤처기업부가 2020년 1분기 벤처투자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코로나로 투자 시장이 위축된 상황에서 1분기 실적이 발표된 것인데요. 결과는 지난해 동기 대비 약 4.2%감소한 7,463억이 금액이 벤처기업에 유입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기부는 당초 우려한 것에 비해서 양호한 수준의 감소세라고 평가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투자 유치가 감소했비만 코로나 사태에 주목받은 국내 바이오, 의료 분야 기업과 ICT기업은 오히려 약진했는데요. 바이오·의료 기업에 대한 1분기 투자액은 2,244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1,700억원) 대비 32.0% 증가했고 정보통신 서비스 분야도 지난해 동기 대비 21.9% 증가했습니다. 이날 중기부는 벤처투자 실적 발표와 동시에 기관출자사, 기관투자사 등 벤처투자 생태계 구성원과의 간담회를 열고 지난 4월 8일 발표한 벤처투자 인센티브 패키지를 또 한번 소개, 기관출자자들의 적극적인 투자를 요청하기도 했습니다.

롯데액셀러레이터 부산 2기 선발

롯데액셀러레이터가 부산시,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와 공동으로 출범한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엘캠프 부산이 2기 9개 사를 선발했습니다. 선발 기업은 ▲HN노바텍(해조류를 활용한 육류대체식품 개발), ▲비움(일반인을 위한 온라인 게임 대회 개최 플랫폼), ▲뉴트리인더스트리(음식물 쓰레기를 원료로 수산양식용 곤충 사료 생산), ▲말랑하니(유아용품 온라인 쇼핑몰: 생활밀착형 육아용품 개발 및 판매), ▲리턴박스(셀러들을 위한 풀필먼트 및 반품 서비스 제공), ▲토즈(설비 착공 전 설계 사전 시뮬레이션 VR 콘텐츠), ▲움틀(의약품 및 진단기기 연구&생산 위한 수요 맞춤형 멤브레인 제품 생산), ▲터울(약 봉투를 활용한 환자 맞춤형 의료 관련 제품 맞춤 광고 플랫폼), ▲짐캐리(여행객들을 위한 짐 보관 및 공항 배송 서비스) 등 9개사로 이번 2기는 농업기술실용화재단과 협업해 보육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 글로벌투자

글로벌 시장에서는 코로나 수혜 업종인 협업툴 스타트업의 투자 소식이 들렸습니다. 화이트보드 스타일 협업툴 미로(Miro)가 5000만 달러(한화 약 617억)규모 시리즈B 투자를 유치한 것인데요. 미로는 웹 기반 시각화 협업툴로 웹상 화이트보드에 포스트잇을 붙였다 뗄 수도 있고, 그림을 그려 공유할 수도 있으며 영상, 파일도 첨부할 수 있어 시각화 자료 공유 시 최적인 서비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투자는 아이코닉캐피털이 리드했으며 NBA 농구 스타인 스태판커리 등이 개인 투자자로 참여했습니다.

# 글로벌이슈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전망하다

코로나 이후의 변화를 전망하는 리포트가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인터넷 트렌드 리포트 발행으로 유명한 메리미커(Mary Meeker)도 코로나 판데믹 이후 시대를 예측하는 ONE NEW WORLD 트렌드 리포트를 발간했습니다. 28페이지에 달하는 리포트에서는 변화하는 7가지 트렌드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먼저 눈에 띄는 변화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환의 가속화입니다. 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해 재택근무가 권장되면서 기업은 언택트(비대면)시대를 준비, 일하는 방식 등을 디지털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는데요. 영상회의 플랫폼 줌과 협업툴 슬랙, MS팀즈 등 클라우드에서 실행되는 업무툴 수요가 폭팔적으로 증가하는 것이 이를 대변하고 있습니다. 리포트는 기업이 디지털로 업무 방식을 전환함에 따라 우리의 일상도 변화한다고 언급하고 있는데요. 집이 사무실이 되는 이 실험에 가까운 변화는 출퇴근, 여가생활,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을 바꾸고 있어 일과 삶의 균형을 재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이 외에도 리포트는 언택트에 따른 원격 진료, 의료 데이터 통합 등 헬스케어 분야에서의 혁신, 식료품 배달 및 방문 서비스 등 온디맨드 서비스의 확산, 전통 스포츠의 e스포츠화 등이 코로나 이후 변화할 것들로 전망했습니다.

7가지 트렌드 요약

  • Scientists / Engineers / Domain Experts Get Back More Seats at The Tables (과학자, 엔지니어, 특정 분야 전문가의 위상이 올라갈 것)
  • Work-Life Re-Balanced (워라밸의 재조정)
  • Digital Transformation Accelerating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
  • Rise of On-Demand Services as Economic Growth Driver Continues (for Consumers + Workers) (온디맨드서비스 부상)
  • Government’s Role in Stabilizing / Stimulating Economy (& Jobs) Must Be Enabled by Modern Technologies (경제 활성화 및 안정화를 위한 정부의 역할 증가)
  • 2020 = Step-Function Year for Technology + Healthcare? (원격진료 등 헬스케어 분야 혁신이 일어날 것)
  • Traditional Sports = Post Covid-19 Evolution Provides Real-Time Engagement Clues for Other Businesses (전통 스포츠의 변화)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구조 조정 지속세

글로벌 스타트업의 구조 정리는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구글, 알리바바 등으로 부터 3조 이상 투자를 유치하며 주목받은 AR 기업 매직리프(Magic Leap)는 코로나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직원 1000명여명을 해고하고 타깃 고객을 개인에서 기업으로 전환한다는 내용을 담은 대규모 구조조정 발표 자료를 자사 홈페이지에 공개했습니다. VR 대중화를 노렸지만 코로나 악재와 더불어 수익창출에 어려움을 겪고 B2B로 사업 방향을 전면 수정한 것인데요. 앞으로 기업과 파트너십을 맺고 재도약에 나서겠다는 계획입니다.

올해 상장을 앞두고 있는 유니콘 매트리스 스타트업 캐스퍼(Casper)도 유럽 시장 운영기관을 닫고 직원 일부를 해고했습니다. 캐스퍼는 전체 직원 21%을 해고하고 당초 계획했던 상장 공모가를 17~19달러에서 12~13달러로 낮추기도 했습니다. 온라인 코딩 스쿨 람다(Lambda)도 코로나 여파로 직원 19명을 해고하고 임원진의 임금을 15% 삭감하겠다고 홈페이지를 통해 밝혔습니다. 람다는 수강비를 받지 않고 취업 후 수강생 급여의 일부를 받는 비즈니스모델을 추구하고 있는데 코로나로 취업시장이 침체돼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인데요. 이번 구조 조정에 대해 람다는 일부 코로나 영향에 따른 결정이라면서도 2020년 성장 목표를 이루기 위한 방안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 지원사업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이 5월6일까지 ‘서울-관광 스타트업 협력 프로젝트’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스타트업 12곳에 총 3억7000만원을 지원하는 공모전 인데요. 이번 공모전에는 업종 제한이 없고 분야는 ICT·플랫폼형, 콘텐츠·체험형, 가치관광형 3가지며 신청자격은 창업 7년 이하 중소기업 및 개인사업자로 6개월 이상 사업을 영위한 팀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이곳을 참고해주세요.

# 정부사업 공고

서울 | 시설·공간 한성대학교 캠퍼스타운사업단 청년창업팀 모집공고
한성대학교 | 대상:대학생, 일반인, 일반기업, 1인 창조기업 | 연령:만 20세 이상 ~ 만 39세 이하
2020-04-27 ~ 2020-05-15 15:00
대전 | 멘토링·컨설팅 2020년 배재대학교 이노폴리스캠퍼스사업 (예비)창업자 모집
배재대학교산학협력단 | 대상:전체 | 연령:전체
2020-04-14 ~ 2020-05-15 23:59
전국 | 창업교육 2020년 로컬크리에이터 육성 지원사업 참가기업 모집공고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 대상:일반기업 | 연령:전체
2020-04-16 ~ 2020-05-07 18:00
전국 | 사업화 2020년 Y&Navigator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참가 모집
와이앤아처주식회사 | 대상:전체 | 연령:전체
2020-04-27 ~ 2020-05-18 23:59
전국 | 판로·해외진출 인도네시아 다중복합시설 테스트베드 참가업체 모집
한국무역협회 | 대상:전체 | 연령:전체
2020-04-20 ~ 2020-05-08 20:00

#이벤트#웨비나

중소벤처기업부가 4월 27일부터 5주간 K-유니콘 서포터즈 온라인 IR 실시합니다. 매주 월요일 마다 2개 기업의 IR 영상을 유튜브를 통해 서포터즈에게 공개하고 피드백을 받아 최종 투자 검토 결정에 반영한다는 계획인데요. 4월 27일을 시작으로 총 10개 기업이 발표에 나섭니다.

# 다음주 이벤트

사업/창업 교원 딥체인지 스타트업 프라이즈
일시: 2020-04-20 00:30:00
사업/창업 [메트라이프재단X한국사회투자] 인클루전 플러스 솔루션 랩(Inclusion Plus Solution Lab 2.0)
일시: 2020-04-20 12:00:00
사업/창업 2020 인천 MICE창업지원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5/22)
일시: 2020-04-24 13:00:00
지식/교육 [필디스터디 VOD] 2020 3일만에 스케치업 고수되기 프로젝트
일시: 2020-04-24 13:00:00
청춘/청년 청스타(마음상담)
일시: 2020-04-24 13:00:00

뉴스 레터 구독하기

추천기사

이메일로 만나보는 스타트업 가이드

투자, 행사, 정부사업 등 스타트업 생태계 소식을 이메일로 편하게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