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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ilyRecipe] AI챔피언십, 국내 최고 AI 스타트업 찾는다

2020년 9월 10일

NEWS

  1. 국내 최대 AI 스타트업 대회 ‘AI 챔피언십’ 참여 기업 모집
  • 대기업, 선배벤처 등이 제시한 인공지능(AI) 과제를 국내 스타트업 기술력으로 해결하는 인공지능(AI) 챔피언십이 올해 처음으로 개최
  • 올해 11월에 개최되는 국내 최대 스타트업행사인 컴업(COMEUP) 2020 특별 행사로 진행 예정
  • 우승팀에게는 사업화, 기술개발, 기술특례보증 등 최대 25억원 연계 지원
  • 국내 굴지 대기업·선배벤처 등 8개 기업이 인공지능(AI) 과제와 내부 데이터 첫 공개
  • 대회는 총 3단계로 1단계는 과제별 샘플데이터를 바탕으로 스타트업이 서면 작성한 인공지능(AI) 알고리즘 방향(흐름도)와 제품서비스화 아이디어를 평가해 10월초 48개 스타트업(과제별 6개사, 8개 과제) 선정
  • 2단계로 선정된 48개 스타트업에게 8개 과제별 데이터세트 전체본이 제공되며 본격적으로 AI 알고리즘을 개발. 이 후 대면평가를 통해 AI 알고리즘 정확성과 제품·서비스화 방안 창의성, 현실성 등을 중심으로 평가해 본선에 오를 24개 스타트업(과제별 3개사, 8개 과제)을 10월 중순 선정 예정
  •  24개 스타트업에게는 해결방안 고도화를 위한 한달간 시간이 주어지고 이 기간 중 3단계 진출을 위해 과제를 출제한 기업과 AI 전문가 밀착 멘토링 제공
  • 3단계인 본선 피칭대회는 오는 11월, 컴업 2020의 스페셜 행사로 진행되며 과제별 우승팀에게는 3,000만원 내외 상금과 사업화자금 (최대 1억원), 기술개발 (최대 4억원), 기술특례보증 (최대 20억원) 등 최대 25억원 규모 정책지원 연계
  • 자세한 모집 사항과 신청은 이곳에서 확인 가능

  1. 당근마켓, 월 이용자 수 1000만 돌파…국민앱 등극
  • 지역 기반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마켓이 월간활성이용자(MAU) 1,000만명을 돌파
  • 당근마켓은 전국 6,577개 지역에서 동네 주민을 연결하고 이웃간 중고 거래를 비롯해 각종 소식과 정보가 오가는 신개념 지역 기반 커뮤니티 서비스
  • 최근 1년새 3배 가까이 폭발적으로 성장. 이용자 1인당 월평균 24회, 하루 20분씩 사용, 총 다운로드 횟수는 2,000만 번 이상
  • 1,000만 사용자 돌파를 기점으로 지역 내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동네생활’ 서비스를 전국으로 확대하고 동네 상권 소상공인과 주민들을 연결하는 ‘내근처’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임
  • 앱 카테고리를 기존 ‘쇼핑’에서 ‘소셜’로 변경하며 ‘연결’에 초점을 둔 서비스 고도화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
  • 향후 ‘동네생활’과 ‘내근처’ 서비스를 필두로 지역과 사람을 연결하는 지역생활 커뮤니티 서비스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외연을 넓혀 나갈 방침

  1. 아임포트, 누적 거래액 4조 돌파
  • 온라인 결제 서비스 업체 아임포트(I’mport)가 출시 6년 만에 누적 거래액 4조원을 돌파
  • 올해 연간 거래액은 3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
  • 아임포트는 코드 1줄로 신용카드, 간편결제, 실시간 계좌이체, 가상계좌, 휴대폰 소액결제 등 온라인 결제 기능을 빠르게 연동 시켜 주는 서비스
  • 고객은 아임포트를 이용해 자사 사이트에 간편하게 PG(결제 대행 서비스)사와 연동하고 결제 기능을 추가할 수 있음
  • 이같은 성장세는 국내 스타트업의 효율적인 결제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난 데 따른 것
  • 당근마켓, 밀리의 서재, 라인프렌즈, 오늘의집, 번개장터, 스타일쉐어 등 기업이 아임포트를 통해 온라인 결제 구현

  1.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 일본 이커머스 진출 희망 기업 선발
  •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가 일본 이커머스 플랫폼인 ‘큐텐재팬’과 함께 ‘2020 일본 이커머스 입점지원사업’ 참가자 모집
  • 일본 이커머스 진출 희망 수출초보기업 30개사를 선발, 온라인 실무교육을 실시하고 교육 수료·입점 완료 기업에 한해 프로모션 지원 등 온라인 판매 활동 전반을 지원 예정
  • 신청은 이곳에서 가능
  1. 와디즈, ‘스타트업 찾기`서비스 출시 3개월 만에 12배 성장
  • 와디즈의 온라인 IR 서비스 `스타트업 찾기` 주요 지표가 3개월 만에 12배 신장
  • 개인·기관 투자자와 스타트업을 서로 연결하는데 목적을 둔 서비스
  • 스타트업 찾기를 이용하는 연령별 비중을 살펴보면 30대가 39%, 40대가 26%로 10명 중 7명은 3040세대
  •  스타트업 찾기를 활용한 기업 간 협력 사례도 등장
  • 헬프링에서 재능을 공유하는 ‘헬퍼’는 비대면으로 안전하게 화상 또는 음성 여부를 선택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수입을 창출 가능
  • 헬프링 운영팀에서 심사를 거친 뒤 헬퍼로서 자신의 서비스를 등록할 수 있음
  1. 콘진원,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 참가 기업 모집
  • 한국콘텐츠진흥원이 해외 투자유치 및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인 ‘론치패드’ 참가 스타트업 모집
  • 미국(스트롱벤처스), 일본(한화 드림플러스), 프랑스(크리에이티브 밸리), 인도네시아(캐죠라벤처스), 두바이(벤처수크) 총 5개 지역 벤처캐피털·액셀러레이터가 참여
  • Pre-액셀러레이팅, IR컨설팅, 버츄얼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등 코로나 19로 인해 전 프로그램을 비대면으로 진행
  • Pre-액셀러레이팅 종료 후 현지 액셀러레이터가 직접 35개사 최종 선발
  • 신청은 이곳에서 가능

  1. 인터넷기업협회, 20주년 기념 인터넷 산업 대표 12인 영상 인터뷰 공개
  • 한국인터넷기업협회가 20주년을 기념해 인터넷 산업을 대표하는 총 12인의 인터뷰 영상을 기획, 제작
  • 인터뷰이는 한성숙 대표(네이버 대표/인기협 협회장), 여민수 대표(카카오) 등 대한민국 대표 인터넷 기업 CEO부터 최기영 장관(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상혁 위원장(방송통신위원회), 조승래 의원(더불어민주당), 박성중 의원(국민의힘)등
  • 영상은 지난 20년간 산업에서 가장 기억나는 순간, 향후 10년, 20년 뒤 인터넷 산업의 변화, 현재 가장 즐겨 사용하는 인터넷 기반 서비스 등의 질문을 통해 인터넷 산업의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하여 함께 통찰해 볼 수 있는 메시지를 담을 수 있도록 구성
  • 영상은 인터넷기업협회 홈페이지 및 네이버TV, 카카오TV 인기협 채널에서 확인 가능

  1. 플래티어, 바닐라코에 AI마테크 솔루션 그루비시즌2 공급
  • 인공지능 기술 기반 마케팅 플랫폼 전문 기업 플래티어가 글로벌 코스메틱 브랜드 바닐라코에 AI 개인화 마테크 솔루션 ‘그루비 시즌2’ 공급
  • 그루비 시즌2’는 AI를 통해 이커머스 고객에게 차별화된 개인화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마테크(MarTech) 솔루션
  • 바닐라코는 그루비를 도입해 회원가입률과 고객 참여율을 높이는 성과를 거둠
  • 주요 기능은 조합이 가능한 56개 고객 세그먼트 타깃팅 변수, 21가지 국내 최다 상품 추천 알고리즘이 탑재된 개인화 상품 추천, 99% 확률로 손실을 최소화하는 AI 캠페인 자동 최적화 등
  • 롯데홈쇼핑 등 대기업 쇼핑몰부터 휠라코리아, 크리스몰, 파인드카푸어, 블랭크 코퍼레이션(아르르), 앰버서더 호텔, 삼성 SDS 등이 그루비 사용 중

  1. 스타벅스, 중장년 카페 재창업 지원 프로그램 본격 시동
  •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함께 재기를 희망하는 대한민국 중장년층 소상공인의 카페 재창업과 스타벅스 취업 지원을 위한 1기 교육생 선발
  • 250여명 신청자 중 최종 면접 등을 거쳐 1기 교육생 27명 선발
  • 선발된 교육 대상자에게는 향후 지정된 스타벅스 교육장에서 16시간 이론과 실습교육 진행
  • 내달 추가 지원자 모집 및 면접을 통해 올해 총 100명 규모 교육 대상자를 선발할 예정

FUNDING

플라스크=영상 속 인물의 움직임을 3D 애니메이션으로 구현하는 기술 개발

  • 투자금: 비공개
  • 투자사:네이버D2SFD2
  • 투자단계: 비공개

골드레인=앱 개발사

  • 투자금: 1억원
  • 투자사: 한국벤처투자
  • 투자단계: 시드

오션드라이브=전략RPG(Strategy RPG) 개발사

  • 투자금: 30억원
  • 투자사: LB인베스트먼트
  • 투자단계: 비공개

멥스젠=바이오 벤처

  • 투자금: 30억원
  • 투자사: 한국투자파트너스
  • 투자단계: 시리즈A

오퍼밀=점심 픽업 서비스

  • 투자금: 비공개
  • 투자사: 예원파트너스, 빅뱅엔젤스
  • 투자단계: 프리시리즈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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