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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ilyRecipe] 근로시간 제도 70년 만에 개편되나

2023년 3월 2일

  1. 근로시간 제도 70년 만에 개편되나현황과 개선 방안은?

중소벤처기업부가 현행 근로 시간 제도의 경직성을 지적하며 올 상반기 내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할 것이라 밝혔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벤처·스타트업 근로시간 제도 개편 간담회에서 주 52시간제가 시행되고 있지만 1953년 제정 당시 공장 산업에 맞게 짜여진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을 지적, 개선 필요성을 강조했다.

벤처 스타트업계는 주 52시간제가 근로 유연성이 떨어지고 이로 인해 생산성이 저하되는 환경에 처해있음을 지속 언급한 바 있다.

<주 52시간제 현황/문제/개선>

  • 1953년 공장법 시대에 만들어진 근로시간 제도는 주52시간제 도입(‘18.7월~)에도 불구, 1주 단위 연장근로 등 큰 틀 변화없이 70년간 유지 중.
  • 2021.7월 5~49인 사업장까지 주52시간제가 시행됐고 30인 미만 기업은 최대 8시간 추가연장근로(52+8)를 2022.12.31까지 한시적 허용.
  • 주52기간제 안착이 어려운 실정으로 중기부는 8시간 추가연장근로제 일몰 연장 건의했고 고용노동부는 임시 방편으로 1년간 계도기간 설정.
  • 정부 차원에서 근로시간 제도의 근본적 개편 방안 마련 착수해 근로시간 제도 개선 과제 발굴 TF 구성.
 
  1. 프라이머 21기 데모데이 무대 선 스타트업은?

액셀러레이터 프라이머가 21기 데모데이를 개최하고 보육기업 21곳을 공개했다. 이날 열린 데모데이 영상은 향후 이곳에서 확인 가능하다.

<발표기업>

 
  1. “여성 특화 액셀러레이터 찾는다”

여성 스타트업을 육성할 액셀러레이터 4곳을 이곳에서 모집한다.

교육과 컨설팅 위주의 기존 여성 지원 사업들과 달리 액셀러레이터가 직접 선발한 여성 기업에 민간 투자를 병행하도록 했으며 운영기관 당 최대 2억 원을 제공한다.

<여성벤처 특화 프로그램 특징>

  • 보육프로그램 운영 : 전문 창업기획자의 고유 강점 및 특화 역량을 통해 유관기관 협업 네크워크, 멘토링, 기술자문, 전문가 연계, 시설 및 홍보 지원 등 밀착 지원
  • 기업 맞춤형 설계 : 기업 진단을 통해 맞춤형 사업화 및 투자전략 등 설계
  • 특화프로그램 지원 : 기관 자체 보유한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기업의 성장단계를 고려해 자율적으로 구성해 운영
  • 투자지원 : 액셀러레이터의 직접 투자 지원 및 타 투자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후속 투자 지원 등
  • 성과관리 : 성과 목표 달성 여부 및 성과 현황 관리(매출액, 고용, 투자 유치, 지식재산권 확보 등 성공 사례 발굴)
 

FUNDING

기업명분야투자금단계투자사
반암반도체 소재부품7억원시드슈미트, 고려대학교기술지주회사
지바이크모빌리티 공유비공개프리시리즈C링크자산운용, 미래에셋증권
프리그로우실내 내비게이션비공개IPS벤처스

반암

  • 반도체 소재부품 스타트업 반암이 슈미트, 고려대학교기술지주회사로부터 7억 원 시드 투자를 유치.

지바이크

  •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 지바이크가 링크자산운용, 미래에셋증권으로부터 프리시리즈C 투자를 유치.

프리그로우

  • 실내 내비게이션 앱 그로우맵스 운영사 프리그로우가 IPS벤처스로부터 투자를 유치.
  
 

MORE NEW

  •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성남산업진흥원과 함께 ‘2023 성남 Co-Bot with GCCEI’ 프로그램 참여기업을 모집. 로봇 자율주행과 목적지 자동 입력 과제에 대해 테스트베드 내 PoC 검증을 진행. 최종 1개사 선정해 1.8억 원 지원.
  • KDB산업은행, 무역협회와 6월1~2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글로벌 스타트업 페어인 넥스트라이즈(NextRise) 2023 서울 행사를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할 예정.
  • 프링커코리아, LG생활건강이 MWC2023에서 공개 예정인 타투 프린터 임프린투가 자사 제품을 베낀 것이라고 주장. LG생건 측에 ‘공정거래법 부정경쟁방지법 저촉 소명요청’으로 내용 증명을 요청.
  • 블라인드, 글로벌 가입자 수 800만 명 돌파. 웹을 포함한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는 920만 명. 2022년 가입자는 200만 명 이상으로 하루 평균 5,400명 가입.
  • 젠테, 2023년 1월 명품 플랫폼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72.5만 명 돌파. 2021년 대비 7배 증가 2022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수치로 가격 경쟁력, 가품 원천 차단 등 차별화 서비스에 기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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