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이메일로 만나보는 스타트업 가이드

투자, 행사, 정부사업 등 스타트업 생태계 소식을 이메일로 편하게 받아보세요.

8월 21일 인도 의회 상원이 2025년 온라인게임 촉진·규제 법안을 가결했다. 이 법안은 리얼머니 게임을 전면 금지하는 한편 캐주얼 온라인게임과 e스포츠의 촉진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5년 온라인게임 촉진·규제 법안은 8월 20일 인도 하원을 통과했으며 다음 날인 21일 상원도 통과했다. 법안이 성립되려면 대통령 승인만 남겨두고 있어 곧 성립될 전망이다.

인도 의회 상원에서 법안이 가결된 직후 인도 유니콘 기업인 드림스포츠(Dream Sports)와 MPL(Mobile Premier League)는 게임스크래프트(Gameskraft), 프로보(Probo), 주피(Zupee) 등 스타트업과 함께 리얼머니 게임 사업 폐쇄를 발표했다. 이들 기업 중에는 20일 하원에서 법안이 가결된 시점에 직원에게 사업 폐쇄를 통지한 기업도 있다고 한다.

타이거글로벌, 멀티플스, 알파웨이브글로벌, TCV 등 투자자를 보유한 드림스포츠는 막 출시한 리얼머니 게임 앱인 드림픽스(Dream Picks)를 종료했다. 드림픽스 공식 사이트는 이미 503 에러가 표시되고 있다.

다만 드림스포츠가 운영하는 다른 리얼머니 게임(Dream11, Dream Play)은 아직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보도에선 드림스포츠가 2025년 온라인게임 촉진·규제 법안이 성립되는 대로 리얼머니 게임 사업을 완전히 폐쇄할 계획이라는 걸 파악했다고 밝히고 있다.

정보통에 따르면 드림스포츠는 이미 직원에게 법안이 성립될 경우의 영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고 한다. 또 드림스포츠는 인도 국외로의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고 한다.

드림스포츠와 마찬가지로 MPL은 현재 모든 리얼머니 게임을 일시 중단했으며 입금을 받지 않고 있다. MPL 앱 알림란에는 예치금은 8월 22일부터 인출 가능하게 된다고 적혀 있다고 한다.

주피도 이미 자사 리얼머니 게임을 폐쇄했다. 주피 측 관계자는 새로운 2025년 온라인게임 촉진·규제 법안에 따라 유료 게임 제공을 중단하지만 인기 무료 타이틀(Ludo Supreme, Ludo Turbo, Snakes&Ladders, Trump Card Mania)은 계속해서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될 것이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프로보는 법안이 의회를 통과한 뒤 리얼머니 게임 사업을 중단했다. 프로보 측은 안타깝지만 인도 정부 최신 온라인게임 법안을 존중한다며 이 사태를 받아 프로보는 리얼머니 게임 사업을 즉시 중단하고 추후 통지가 있을 때까지 중단하기로 결정했다며 리얼머니 게임 사업을 폐쇄할 계획임을 밝혔다.

게임스크래프트도 2025년 온라인게임 촉진·규제 법안이 상원을 통과되면서 자사 리얼머니 게임 앱에서의 입금 접수를 중단했다.

타임스인터넷(Times Internet)이 소유한 Cricbuzz11도 현재 운영을 중단했다. 이 앱에서는 사용자에게 예치금은 30일 이내에 은행으로 반환된다고 통지하고 있다고 한다.

리얼머니 게임 사업 폐쇄에 더해 이들 스타트업 직원이 즉시 새로운 일자리를 찾기 시작하고 있다는 게 소셜미디어 게시물을 통해 밝혀졌다. 리얼머니 게임 사업을 폐쇄한 스타트업 익명 직원은 이들 기업은 사업을 유지하고 투자자를 만족시키기 위해 앞으로 며칠 내에 일부 인원을 감축할 것으로 예상되며 일자리는 더 이상 안정적이지 않다고 말했다.

리얼머니 게임 사업을 전개했던 스타트업은 법률이 시행되면 인도 대법원에 이의를 제기할 수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이 그런 수단을 취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공공정책 전문가는 스타트업이 이의를 제기해도 대법원에서 치열한 싸움을 강요받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업계 단체가 인도 총리 및 내무장관 앞으로 공개한 서한에서 인도 리얼머니 게임 스타트업 기업가치가 합계 2조 루피, 누적 수익이 3,100억 루피에 달한다는 게 밝혀졌다. 업계 단체에 따르면 인도 리얼머니 게임 사업 성장률은 연평균 28%로 2028년까지 업계 규모가 배증될 것으로 전망됐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뉴스 레터 구독하기

Related Posts

No Content Available
Next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