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024년 애플 비전 프로(Apple Vision Pro)가 출시됐을 당시 유튜브는 visionOS 전용 앱 개발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지만 2월 12일 마침내 애플 비전 프로용 유튜브 공식 앱이 출시됐다.
이번 visionOS용 앱에서는 극장 크기 거대한 가상 스크린으로 일반 동영상이나 유튜브 쇼츠를 시청할 수 있다. 애플 측에 따르면 공간 비디오 전용 탭에서는 3D, VR180, 360도 동영상 등 콘텐츠를 발견할 수 있다고 한다. visionOS용 유튜브 앱은 M2 칩 탑재 모델을 포함한 모든 기기에서 이용 가능하며 M5 칩을 탑재한 2세대 애플 비전 프로에서는 8K 재생을 지원한다.
조작 측면에서는 제스처 컨트롤이 채택돼 윈도 크기 조절이나 동영상 스크러빙 조작을 직관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기존 사파리를 통해서는 이용할 수 없었던 오프라인 다운로드 기능이 새로 추가되어 여행 등 이동 중에도 편의성이 높아졌다.
유튜브는 플랫폼 보급 상황을 신중히 지켜보겠다며 visionOS용 앱 투입을 미뤄왔지만 그 사이 디즈니+나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등 주요 서비스는 처음부터 네이티브 앱을 제공했다. 공식 앱이 등장하기 전까지는 비공식 앱인 주노(Juno)가 이용됐지만 이용약관 위반으로 2024년 10월 앱스토어에서 삭제됐다.
한편 애플 비전 프로는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 도입 후 1년이 경과했음에도 2025년 4분기 출하량이 4만 5,000대에 그쳤으며 수요 부진에 따른 생산 중단이나 마케팅 축소가 보도되는 등 전반적인 사용자 반응은 미온적인 상황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