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픈AI와 AMD는 오픈AI 차세대 AI 인프라에 6기가와트에 이르는 AMD Instinct GPU를 도입하는 복수 세대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계약에 따른 구체적인 금액 등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오픈AI는 AMD 주식 최대 10%를 취득할 예정이다.
이번 계약으로 오픈AI는 AMD를 핵심 전략 컴퓨팅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고 AMD Instinct MI450 시리즈 및 랙 스케일 AI 솔루션을 비롯한 차세대 제품까지 확대되는 AMD 기술에 대한 대규모 도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사는 공동 성명에서 이 파트너십은 양사 모두에게 진정한 윈윈을 실현하고 초대규모 AI 도입을 가능하게 하는 동시에 생태계 전체 발전을 촉진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계약 일환으로 AMD는 오픈AI에 대해 최대 1억 6,000만 주 권리를 할당했으며 1기가와트 분량 AMD 제조 시스템을 도입한 시점에 첫 분량 권리가 확정되고 나머지는 추가 도입분까지 합친 총량이 6기가와트 분량이 됐을 때 확정되는 구조다.
https://platform.twitter.com/widgets.jsWe’ve got news… 👀 👀 @WSJ has the scoop with @LisaSu + @sama: https://t.co/2ULNrCdu0e. pic.twitter.com/nNXH2bdTlC
— AMD (@AMD) October 6, 2025
AMD 리사 수 CEO는 흥미진진한 날이라며 오픈AI와 제휴해 6기가와트에 이르는 AMD Instinct GPU를 도입할 수 있게 되어 감격스럽다고 밝혔다. 이어 전 세계에는 더 대규모 AI 컴퓨팅이 필요하며 자사는 양사의 강점을 결집시켜 글로벌 AI 인프라 구축을 가속화해 나갈 것이며 샘 알트만, 그렉 브록먼과의 신뢰와 파트너십에 감사를 표하고 양사 모두에게 진정한 윈윈이라고 밝혔다.
오픈AI CEO인 샘 알트만도 제휴를 통해 AMD 칩을 활용해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번 조치는 엔비디아와의 협력에 더해 이뤄지는 것으로 엔비디아 칩 구매량도 향후 늘려갈 예정이며 전 세계에는 더 많은 컴퓨팅 능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소식에 따라 AMD 주가는 23.71% 급등했다. 반면 앞서 오픈AI와의 제휴를 발표한 엔비디아 주가는 1% 하락했다고 전해졌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오픈AI는 개발자 회의인 오픈AI 데브데이 2025(OpenAI DevDay 2025) 개막에 맞춰 챗GPT 신기능과 새로운 API 등을 잇따라 발표했다.
먼저 챗GPT 내부에서 피그마(Figma)와 스포티파이(Spotify) 등 타사 앱 이용 가능. 챗GPT와의 대화 중 앱 사용이 제안되는 기능이 추가됐다. 이미 Booking.com, Canva, Coursera, Figma, Expedia, Spotify, Zillow 같은 서비스가 대응하고 있으며 사용자는 챗GPT 제안을 기다릴 뿐만 아니라 스스로 앱 사용을 지시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챗GPT 내에서 다이어그램 초안을 입력하면 피그마가 깔끔한 도표를 만들어준다. 스포티파이에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달라고 할 수도 있다.
https://platform.twitter.com/widgets.jsYou can now chat with apps in ChatGPT. pic.twitter.com/T9Owi3POim
— OpenAI (@OpenAI) October 6, 2025
챗GPT 내에서 각종 앱을 사용하는 기능은 EU권 외 모든 챗GPT 사용자를 대상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각종 서비스가 영어로 제공되는 지역을 중심으로 10월 6일부터 이용 가능해졌다. 2025년 후반에는 더 많은 대응 서비스가 등장하고 EU권 내에서도 이용 가능해질 예정이다.
또 챗GPT 내부에서 작동하는 앱을 개발하기 위한 Apps SDK도 발표됐다. 앱 이용 기능과 SDK 상세 내용도 정리되어 있다.
다음은 AI 에이전트를 구축하기 위한 툴킷인 AgentKit. AgentKit는 각종 도구를 조합해 AI 에이전트를 구축할 수 있는 툴이다. AgentKit는 노드 형식 UI를 채택하고 있어 각종 도구 연계를 시각적으로 파악하면서 목적에 맞는 AI 에이전트를 만들어낼 수 있다.
이어 Codex 일반 공개. 지난 5월 연구자용 프리뷰 버전이 출시됐던 코딩 에이전트 Codex가 드디어 일반 공개됐다. 일반 공개에 맞춰 새로운 대시보드 추가와 슬랙(Slack) 연동 기능 추가도 발표됐다.
그 밖에 오픈AI는 동영상 생성 AI인 Sora 2와 고성능 모델 GPT-5 Pro 등 복수 AI 모델을 사용할 수 있는 API도 공개했다. 새롭게 공개된 API 개요를 보면 Sora 2는 속도와 유연성을 확보한 동영상 생성 모델, Sora 2 Pro는 프로덕션 레벨 동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동영상 생성 모델, GPT-5 pro는 GPT-5보다 더 똑똑한 모델, gpt-image-1-mini는 이미지 생성 AI. gpt-image-1에 근접한 품질 이미지를 저비용으로 생성 가능, gpt-realtime-mini는 응답 속도를 중시한 실시간 모델. 텍스트·이미지·음성 입력이 가능하며 gpt-realtime과 동등한 품질을 저비용으로 구현하는 것 등이다. 나아가 API 이용 현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새로운 대시보드도 출시됐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