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메일로 만나보는 스타트업을 위한 레시피
#이번주투자
기업명 | 분야 | 투자금 | 단계 | 투자사 |
---|---|---|---|---|
한국시니어연구소 | 실버테크 | 9억원 | 프리시리즈A | 본엔젤스벤처파트너스, 스프링캠프, 패스트벤처스 |
로컬스티치 | 공유주거공간 | 63억원 | 시리즈A | 디쓰리쥬빌리, 유티씨인베스트먼트, 캡스톤파트너스, 타임폴리오자산운용 |
팀프레시 | 물류 | 300억원 | 시리즈C | NH캐피탈-DTN인베스트먼트, 스틱벤처스, 신한캐피탈, KT인베스트먼트, 카카오인베스트먼트, 하랑기술투자, 나우IB캐피탈 |
셀리코 | 의료기기 | 비공개 | 시드 | 퓨처플레이 |
더플랜잇 | 푸드 | 40억원 | 시리즈B | 옐로우독, 스톤브릿지벤처스, 롯데액셀러레이터, 퓨처플레이-신한캐피탈 |
숫자쏭컴퍼니 | 음악콘텐츠 | 비공개 | 시드 | 라구나 인베스트먼트, 김기사랩, 마코빌 |
스페이스리버 | 소프트웨어 | 비공개 | 시드 | 하이트진로 |
알로하팩토리 | 게임개발사 | 14억원 | 프리시리즈A | 한국투자파트너스, 크릿벤처스, 포스코기술투자, 패스트벤처스, 매쉬업엔젤스 |
에스브릿지 | 골프용품플랫폼 | 비공개 | 인수합병 | 번개장터 |
마켓인유 | 의류편집샵 | 비공개 | 인수합병 | 번개장터 |
오늘의픽업 | 당일배송 | 12억원 | 프리시리즈A | TBT |
링글 | 영어교육 | 100억원 | 시리즈A | 머스트자산운용 |
먼데이오프 | 게임 | 21억원 | 시드 | 한국투자파트너스, 플레이벤처스, 데브시스터즈벤처스 |
홈핏 | 홈트레이닝 | 20억원 | 시리즈A | 아이디벤처스, 신용보증기금, 스트롱벤처스 |
팜캐드 | 바이오 | 173억원 | 시리즈B | |
비주얼 | 주얼리커머스 | 25억원 | 시리즈A | 소프트뱅크벤처스 |
쿼타랩 | 증권관리 | 비공개 | 시드 | 와이콤비네이터 |
더블유컨셉코리아 | 패션 | 비공개 | 인수합병 | 신세계그룹 |
리플레이스 | 지역개발 | 비공개 | 인수합병 | H2O호스피탈리티 |
테크타카 | 물류 | 비공개 | 시드 | D2SF |
메디블록 | 블록체인 | 비공개 | 시드 | D2SF |
미라지소프트 | 게임 | 20억원 | 소프트뱅크벤처스 | |
미토이뮨테라퓨틱스 | 바이오 | 275억원 | 산업은행, BNH인베스트먼트, KB인베스트먼트, SL인베스트먼트 | |
컨텍 | 우주 | 120억원 | 시리즈B | 중소기업은행, 한국산업은행, 한국투자파트너스,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
#스타트업투자유치
주요 스타트업 투자
(100억 이상)
- 신선식품 전문 종합 물류 기업 팀프레시가 300억 원 규모 시리즈C 투자 유치를 마무리했습니다. 빠른 성장세로 당초 목표 금액의 2배 정도 금액을 조달했다고 하는데요. 화물주선, 새벽배송, 풀필먼트 등 콜드체인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팀프레시는 올해 1,000억 원 이상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링글이 기업가치 1,000억 원을 인정받으며 100억 원 규모 투자금을 유치했습니다. 해외 명문대생 튜터와 1:1 영어 회화 플랫폼을 제공하는 링글은 이번 투자로 글로벌 시장 확대와 인재 확보를 통해 유니콘 기업을 넘어 데카콘 기업에 오르는 것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30억 이상)
- 로컬스티치가 63억 원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공유 오피스와 주거 공간을 개발운영하는 로컬스티치는 이번 투자금을 활용해 크리에이티브 분야 창업자 지원과 협업을 강화, 지역 창작자 생태계 구축에 집중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서울과 지역 원도심을 중심으로 플래그십 형태 크리에이티브 타운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순식물성 대체식품을 연구하는 더플랜잇이 40억 원 규모 투자를 유치하고 식물성 대체 제품군 확대와 육류 대체식 연구, 기술 고도화 등에 나설 계획입니다.
기타 투자
- 실버테크 스타트업 한국시니어연구소가 9억 원 규모 프리시리즈A 투자를 유치하고 요양서비스 효율화와 고도화에 나설 예정입니다.
- 당일배송 서비스 오늘의픽업이 12억 투자를 유치하고 공유형 물류 센터와 플렉스 라이더를 활용해 2시간 내 즉시 배송을 서비스할 계획입니다.
- 하이퍼캐주얼 게임업체 먼데이오프가 21억 원 시드 투자를 유치, 국내를 넘어 해외 톱 퍼블리셔 성장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 개인 맞춤형 홈트레이닝 홈핏이 20억 원 투자를 유치하고 핵심 역량 강화와 디지털 결합 건강 관리 서비스로 성장할 계획입니다.
-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 ‘아몬즈(amondz)’를 운영하는 비주얼이 21억 원 투자금을 확보하고 인재 확보와 브랜드 협력을 통해 시장 선도 기업으로 도약합니다.
- 하이퍼캐주얼 게임 개발사 알로하팩토리가 14억 원 규모 투자를 유치하고 제작 채널 확대와 글로벌 시장 홍보에 나섭니다.
- VR 게임 스타트업 미라지소프트가 20억 원 투자금으로 북미 법인 설립과 글로벌 확장을 가속할 예정입니다.
금액 비공개 투자
- 시각장애인용 전자눈 의료기기를 개발하는 소셜벤처기업 셀리코가 퓨처플레이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
- 음악 콘텐츠 스타트업 숫자쏭컴퍼니가 라구나 인베스트먼트, 김기사랩, 마코빌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
- 클라우드 기반 창고관리시스템 ‘노스노스’를 운영하는 기업용 소프트웨어 개발 스타트업 스페이스리버가 하이트진로로부터 투자를 유치.
- 증권관리 플랫폼 쿼타북(Quatabook)을 운영하는 쿼타랩이 세계 최대 액셀러레이터 와이콤비네이터(Y Combinator)로부터 투자를 유치.
- 데이터 분석 기반 솔루션으로 물류 프로세스 전반을 자동화·최적화하는 테크타카가 D2SF로부터 투자를 유치.
-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환자 중심 의료 플랫폼을 구축하는 메디블록이 D2SF로부터 투자를 유치.
M&A
- 번개장터가 중고 골프용품 플랫폼 에스브릿지와 중고 의류편집샵 마켓인유를 인수.
- 여성 패션 플랫폼 W컨셉(더블유컨셉코리아)가 쓱닷컴을 운영하는 신세계그룹에 인수.
- 지역 기반 청년기업 리플레이스가 H2O호스피탈리티에 인수.
#트렌드
청소연구소가 알려주는 스타트업 마케팅 전략
서비스는 알려야 하지만 비용은 최소화해야하는 스타트업은 어떤 마케팅전략을 쓰는 것이 좋을까요. 연현주 청소연구소 대표가 아윌비빽 행사에 참여해 매체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노하우를 공유했습니다. 청소연구소는 청소 매니저 매칭을 통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청소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클리닝 서비스로 지금까지 누적 투자금 135억 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초기 스타트업이라면 어떻게 서비스를 알릴 수 있을지, 서비스 신뢰도는 어떻게 전달해야 할지, 앱을 다운받게 한 후 구매 유도는 어떻게 해야 할지 등 고민이 많습니다. 연 대표는 이 모든 것을 한 번에 충족시키는 방법은 없다고 언급했는데요. 일단 퍼포먼스 매체와 브랜딩 매체 2가지를 기본 툴로 잡고 페이스북, 구글 등 퍼포먼스 매체 마케팅을 먼저 시작했다고 합니다. 스타트업이 가장 쉽게 시작할 수 있는 광고 매체를 활용한 것이죠.
연 대표가 뽑은 퍼포먼스 매체의 장점은 이렇습니다.
- 적은 예산으로 시작이 가능.
- 타깃 세분화가 가능해 우리의 고객이 누구인지를 파악하기 쉬움.
- 정확한 효과 측정이 용이.
효과가 좋아 예산을 늘렸지만 오히려 신규 고객 획득 비용(CAC)이 늘면서 또 다른 고민이 시작됐습니다. 왜 고객 유입이 어려운 지 고민하며 가설을 세운 결과 브랜드 신뢰도와 서비스 효용에 대한 인지도 부족이라는 결론을 얻었는데요. 결국 인지도 상승을 위한 브랜딩 전략이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브랜딩에 나섭니다.
브랜딩은 비싸다는 선입견이 있지만 연 대표는 비용을 들이지 않고 효과적인 브랜딩을 할 수 있는 방법을 몇 가지 소개했습니다. 기자 등 언론 접촉을 많이 하고 신뢰도가 높은 스타트업과 콜라보레이션, 제휴 등을 통해 그들의 인지도를 활용하는 방법인데요. 단발성이라는 한계가 있지만 초반엔 효과를 봤다고 합니다. 청소연구소는 여러 매체 중 아파트 엘리베이터에 부착된 영상 광고에서 가장 큰 효과를 봤지만 모든 서비스에 적용될 수는 없다며 다양한 매체를 적합하게 활용할 것을 조언했습니다.
여러 시행착오를 통해 연 대표가 얻은 결론은 아래와 같습니다.
- 엄청난 마케팅 정답은 없음.
- 예산이 들지 않는 다양한 시도를 먼저 해볼 것.
- 퍼포먼스와 브랜딩과 함께 진행할 것.
- 마케터 뽑는대신 대표가 직접!
- 상품에 맞는 전략이 중요.
- 뉴미디어를 포함한 다양한 미디어 믹스 활용하고 지표를 트래킹 할 것.
결론적으로 모든 매체를 적절히 활용하면서 상품에 맞는 매체를 그 때마다 잘 이용하라는 것인데요. 현재도 청소연구소는 신규 고객 획득 비용을 낮추고 재구매를 높이는 고민을 지속하는 동시에 팔로우 전략도 짜고 있다고 합니다.
# 국내스타트업이슈
성장 단계 기업을 지원하는 창업도약패키지 사업과 예비창업자를 위한 사업화 지원 프로그램 예비창업패키지 참여자 모집을 시작했습니다. 창업도약패키지는 3~7년 이내 기업을 대상으로 최대 3억, 예비창업패키지는 예비 창업자에게 최대 1억 원 사업화 자금과 창업교육, 멘토링, 마케팅 등 창업 필수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초기창업패키지를 포함해 상반기 주요 정부 지원 사업들은 현재 모두 공고 중이니 놓치지 말고 지원해보세요.
#글로벌이슈
- [위클리 팟캐스트] 전기차 도전장 샤오미, 페이팔은 암호화폐 결제 시작
- 원격으로 동영상 제작을 간단하게…오픈릴
- 부동산 중개 브랜드 구축해주는 스타트업
- 아프리카에서 API 핀테크 사업을…스티치
- 구글·피아트가 함께 만든 500대 한정 ‘헤이구글카
#지원사업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가 2021 문화콘텐츠스타트업 경진대회 <콘’트로피>를 개최하고 영화, 방송, 애니메이션, 음악, 캐릭터, 전시 등 문화콘텐츠 분야 스타트업을 찾습니다.
최종 선발 기업에게는 샌드박스, 스마트스터디, 트레바리, 왓챠 등 스타트업과 카카오벤처스, 스마트스터디벤처스, 티비티, 유니온파트너스 등 전문투자자로부터 멘토링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외에도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보육 기업 연계 지원 혜택을 통해 S빌리지 입주 우대 등을 지원합니다.
신청은 이곳에서 4월 16일까지 가능합니다.
# 정부사업 공고
경기 | 사업화 성남창업 Rising star 참가기업 모집 (성남산업진흥원 X 인포뱅크) 성남산업진흥원 | 대상:일반기업 | 연령:전체 2021-03-31 ~ 2021-04-27 17:00 |
경기 | 행사·네트워크 「2021 스타트업 815」 제1회 D.N.A분야 IR 참여기업 모집공고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 | 대상:일반기업 | 연령:전체 2021-04-05 ~ 2021-04-11 18:00 |
경기 | 창업교육 경기IP창업고용존 IP(지식재산) 창업교육 제12기 교육생 모집 경기테크노파크 | 대상:대학생, 일반인 | 연령:전체 2021-04-01 ~ 2021-04-14 23:59 |
서울 | 시설·공간·보육 InnoWork 창업지원센터 예비창업자 및 창업기업 입주기업 모집공고 더이노베이터 | 대상:전체 | 연령:전체 2021-04-01 ~ 2021-04-08 23:59 |
전국 | 창업교육 2021년 2분기 지식재산권 무료 초청교육 안내 한국특허정보원 | 대상:일반인, 1인 창조기업 | 연령:전체 2021-04-02 ~ 2021-06-24 23:59 |
#이벤트#웨비나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스타트업 연구소가 주최하는 2021 렉처시리즈에 에듀테크 기업 에누마가 소셜벤처의 길, 개발도상국에서의 교육 혁신이란 주제로 4월 6일 오후 6시 30분부터 특강을 진행합니다. 에누마는 미국 테슬라 창업주 일론 머스크가 후원하는 ‘글로벌 러닝 엑스프라이즈’에서 공동 우승을 차지해 전 세계에 주목을 받은 바 있습니다. 참여 신청은 이곳에서 가능합니다.
# 다가오는 이벤트
마케팅/홍보 [내집마련 기자단 2기] 121만원 상당의 부동산 프로그램 무료 수강하고 내집마련하기! 일시: 2021-03-29 09:00:00 |
IT/개발 [전액무료]고교위탁 정보보안 자격증 과정 일시: 2021-03-31 09:00:00 |
사업/창업 [오렌지플래닛 전주센터] 초기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모집안내(상반기) 일시: 2021-04-01 00:00:00 |
사업/창업 2021 초기창업패키지 원스톱 창업상담창구 With.씨엔티테크 일시: 2021-04-01 00:00: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