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창경센터, 글로벌 스케일업 데이 개최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가 28일 충남창업마루나비에서 ‘글로벌 스케일업 익스프레스 데이’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Start2 Group과 협력해 글로벌 진출을 희망하는 스타트업과 예비창업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Start2 Group의 Corey Wright와 글로벌 비즈니스 전문가 유준영 대표가 강연을 진행했으며, ‘German Immersion Week’ 참가 스타트업의 IR 피칭과 네트워킹 세션도 열렸다. Claus Karthe CEO와 독일 BMWK 부국장도 참석해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조언을 전했다. 강희준 센터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지역 스타트업들의 글로벌화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국제적 연결성을 갖춘 창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네피리티, AI 기반 스마트 이커머스 솔루션 출시
인공지능(AI) 솔루션 기업 네피리티가 AI와 검색 증강 생성(RAG)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이커머스 솔루션 ‘AI 고객지원 솔루션’을 출시했다. 이 솔루션은 고객 문의 자동화와 맞춤형 데이터 처리를 통해 쇼핑몰 운영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킨다. 판매자가 제공한 상품 정보와 기존의 Q&A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신속하고 정확한 답변을 자동 생성한다. 네피리티는 이를 통해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에게 최적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이커머스 운영 전반을 지원할 계획이다.
충남창경센터, Start2 Group과 글로벌 협력 강화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는 Start2 Group과 한국, 아시아, 유럽의 스타트업 생태계 간 교류 촉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스타트업 프로그램 협력, 투자유치 세미나 및 프로그램 공동 개최, 네트워킹 프로그램 지원 등 다양한 협력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Start2 Group은 글로벌 액셀러레이터로서 독일, 아시아, 미주 등에 거점을 두고 있으며, 충남창경센터는 친환경·에너지, 기후테크 분야 스타트업을 중점적으로 지원한다. 양 기관은 국가 간 창업 생태계 네트워크 구축을 목표로 협력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배달앱 포장 노쇼 방지 권고안 발표
배달 플랫폼 자율분쟁조정협의회는 배달앱 포장 주문 시 발생하는 노쇼 문제 해결을 위한 권고안을 발표했다. 포장 주문 서비스 개념 정의, 상품 보관 및 폐기 정책 마련, 노쇼 시 연락 방법 명시, 반복적 노쇼 소비자에 대한 이용 제한 안내 등이 포함되었다. 협의회는 배달 플랫폼 사업자에게 내부 운영 정책에 이러한 사항들을 반영하고 소비자에게 고지할 것을 권고했다. 이번 권고안은 소비자, 음식점주, 배달 플랫폼 사업자의 권익을 균형 있게 고려한 합리적 방안으로 평가받고 있다.
마인드허브, AI 재활 솔루션 발표
마인드허브가 한국에자이가 주최한 ‘헬스케어 에코시스템 심포지엄’에서 AI 기반 인지·언어 재활 솔루션 ‘제니코그’를 발표했다. ‘제니코그’는 고령자와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맞춤형 재활 훈련 소프트웨어로, 주의력, 기억력, 집행력 등 인지 기능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이다. 현재 국내 병원과 복지시설에 도입되어 있으며, 임상 데이터에서 평균 10% 이상의 인지 기능 개선 효과를 입증했다. 마인드허브는 글로벌 헬스케어 시장 진출을 계획하며, 디지털 헬스케어의 혁신을 선도할 예정이다.
네트로피, 프리시드 투자 유치 및 팁스 선정
시뮬레이션 인공지능 스타트업 네트로피가 스프링캠프로부터 프리시드 투자를 유치하고 중기부 팁스(TIPS) 프로그램에 선정되었다. 네트로피는 자율주행 및 로보틱스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몰입형 시뮬레이션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번 투자와 팁스 선정을 통해 기술 고도화와 글로벌 시장 공략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박재일 대표는 혁신적인 제품을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청년창업 챌린지 성과공유회 개최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가 11월 27일 ‘2024년 청년창업 챌린지’ 성과공유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창업 7년 이하 청년 창업가들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디에스(대표 한기준)가 대상을, 벳플레이스(대표 유석환)가 최우수상을, 리얼라이저블(대표 원동명)이 우수상을 수상했다. 참여 기업들은 다양한 혁신 기술을 선보였으며, 디에스는 중기부 팁스 선정이라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한섭 센터장은 청년 창업가들의 지속적인 발굴과 지원을 강조했다.
IPX, 미니니 윈터 월드 팝업 오픈
디지털 IP 엔터테인먼트 기업 IPX가 홀리데이 시즌을 맞아 강남 라인프렌즈 스토어에서 ‘미니니 윈터 월드’ 팝업을 오픈했다. 미니니는 하찮은 귀여움으로 글로벌 Z세대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이번 팝업에서는 미니니 애니메이션 시리즈를 기념해 다양한 캐릭터 상품과 포토존을 선보인다. 팝업은 1월 6일까지 진행되며, 이후 중국 상해와 일본 도쿄에서도 오픈할 예정이다. 팬들은 미니니 캐릭터의 매력을 담은 제품들을 통해 연말 분위기를 즐길 수 있다.
카자흐스탄 비즈니스 세미나 개최
한국무역협회가 29일 서울 트레이드타워에서 카자흐스탄 투르키스탄 주정부와 공동으로 ‘카자흐스탄 비즈니스 투자와 미래 협력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카자흐스탄 투자환경 설명과 양국 협력 유망 분야 발표로 구성되었다.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산업단지 조성, 에너지, 인프라, 농업 분야에서의 협력이 논의되었다. 행사에서는 한국 기업과 투르키스탄 주정부 간 다수의 업무협약도 체결되었다. 윤진식 회장은 이번 행사가 경제협력과 문화적 연결을 확대하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했다.
신용보증기금, 폴란드 개발은행과 글로벌 협력 강화
신용보증기금은 25일부터 28일까지 폴란드 개발은행(BGK)과 신용보증제도 및 중소기업 지원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워크숍에서 양 기관은 신용보증제도 운영 경험을 공유하고, 폴란드와 유럽 진출기업 지원 방안을 모색했다. BGK는 신보의 기업데이터 플랫폼 BASA에 큰 관심을 보였으며, 양 기관은 실무협의회 도입과 성공 사례 공유를 추진할 계획이다. 신보 최원목 이사장은 이번 협력을 통해 유럽 시장 진출 기업 지원 기회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