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X, 네이버웹툰 ‘입학용병’ 팝업 스토어 시부야에 오픈
디지털 IP 엔터테인먼트 기업 IPX가 네이버웹툰 ‘입학용병’의 첫 팝업 스토어를 일본 시부야에 오픈했다. ‘입학용병’은 일본 라인망가에서 2년 연속 연간 랭킹 1위를 차지한 인기 웹툰이다. IPX는 이번 팝업 스토어를 시작으로 웹툰 IP를 활용한 다양한 온·오프라인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팝업 스토어에서는 IPX의 크리에이티브로 탄생한 다양한 제품과 ‘입학용병’ 세계관을 체험할 수 있는 디지털 미디어 공간을 선보였다. 또한, YC 작가와 락현 작화가의 사인회도 열려 팬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아하, 정당 지지율 투표 결과 ‘지지정당 없음’ 28%
Q&A 커뮤니티 아하가 자체 투표&토론 기능 ‘스파링’을 통해 정당 지지율을 조사한 결과, ‘지지정당 없음’이 28.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은 43.5%, 국민의힘은 28.4%를 기록했다. 이번 조사는 1월 28일부터 2월 1일까지 4364명이 참여했으며, ‘국민을 위한 정당은 없다’, ‘둘 다 못 믿겠다’ 등 기성 정당에 대한 불신을 드러내는 댓글이 다수 게재됐다. 아하 측은 이번 결과가 정치 시스템 전반에 대한 성찰로 이어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민관협력 오픈이노베이션 Closed IR’ 개최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는 민관협력 오픈이노베이션 지원사업 참여기업을 대상으로 민관협력 오픈이노베이션 Closed IR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창업진흥원이 주최하는 이 사업은 매년 민관 협력을 통해 전략형 협업이 필요한 분야를 발굴하고, 이를 통해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프로젝트이다. 서울센터는 이번 행사를 통해 투자유치를 희망하는 기업들에게 스케일업과 교류의 장을 제공하였다. 이번 행사는 비공개로 진행되었으며, 2023년과 2024년 사업에 참여한 15개 스타트업과 투자사들이 참석하여 실질적인 투자 연계를 위한 후속 미팅을 진행하였다. 한편, 서울센터는 투자운영실을 신설하여 펀드 조성 및 대기업 투자 접목을 통한 블라인드 펀드를 추진 중이다. 이영근 대표는 기업들이 실질적인 투자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5년 지원사업 모집은 2월 중 진행될 예정이다.

엠피에이지, 디지털 악보 플랫폼으로 47억 매출 달성…역대 최고 실적
글로벌 디지털 악보 플랫폼 운영사 엠피에이지가 2024년 연간 판매액 47억 원을 달성하며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대비 38% 성장한 수치다. 영업이익 또한 6억 원을 넘어서며 2년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 전체 판매액의 약 70%는 해외 플랫폼에서 발생했으며, 특히 미국과 일본 시장에서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엠피에이지는 마이뮤직시트, 코코로와 뮤지션, 마음만은 피아니스트 등 3개의 글로벌 디지털 악보 거래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음악 크리에이터들이 악보를 제작하고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며, 현재 1만 명 이상의 글로벌 음악 크리에이터들이 참여하고 있다. 엠피에이지 플랫폼은 20개 언어와 50개 이상의 통화 결제를 지원하며 전 세계 400만 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펄핏, AI 기반 아동용 신발 사이즈 추천 서비스 ‘펄핏 키즈’ 출시
AI 기반 비대면 발 측정 기술을 활용해 최적의 신발 사이즈를 추천하는 펄핏사이즈가 아동용 신발 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했다. 펄핏은 아이들의 빠른 성장 속도에 맞춰 지속적인 데이터 업데이트를 통해 성장 주기에 맞는 신발 사이즈를 AI 알고리즘으로 선별해 추천한다. 이를 통해 보호자는 아이 발에 딱 맞는 신발을 구매할 수 있고, 불필요한 반품 및 교환을 줄여 신발 구매 주기를 최소화할 수 있다. 펄핏은 향후 러닝화, 골프화 등 특수화 시장에도 진출, 고객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한국무역협회, 2025년 수출 실무교육 참가기업 모집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한국무역협회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는 2025년 수출 실무교육 참가기업을 2월 28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교육은 충남 지역 수출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과 수출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며, 무역기초 실무, 원산지 관리 등 다양한 내용을 포함한다. 3월 10일부터 11일까지 양일간 진행되며, 수출 통관, 무역 계약, FTA 법령, 품목 분류 등 실무 교육이 제공된다. 온라인 접수는 구글폼을 통해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한국무역협회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택스아이, 신규 방문자 5만 명 돌파…1인당 평균 환급액 2258만원
양도소득세 환급예상액 확인 온라인 서비스 ‘택스아이’가 론칭 3개월 만에 신규 방문자 5만 명을 돌파했다. 택스아이를 통해 조회한 사용자의 1인당 양도소득세 평균 환급액은 2258만 원으로, 타 종합소득세 환급 플랫폼 평균 환급액보다 높은 수치다. 2021년 양도소득세 1인당 평균 납부액은 4180만 원으로, 종합소득세 평균 납부액 640만 원보다 6배 이상 많아 1인당 환급액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택스아이는 조회 즉시 양도소득세 예상 환급액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한 유일한 온라인 서비스다. 부동산 전문 세무사 출신이 개발한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구현되었으며, 정부 기관 투자 유치, 각종 창업 경진 대회 수상 등으로 혁신성을 인정받았다. 택스아이 개발사 뉴아이는 “환급을 받을 수 있는 기회는 신고 후 5년 이내로 한정돼 시기를 놓치기 전에 조회해볼 것을 추천한다”고 밝혔다.

구글플레이, ‘창구 프로그램 7기’ 참여 개발사 모집
구글플레이가 국내 모바일 앱·게임 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창구 프로그램 7기’ 참여 개발사를 2월 26일까지 모집한다. 선정된 스타트업은 해외 시장 진출 및 비즈니스 지원 프로그램, AI 교육 및 지원 프로그램 등에 참여하게 된다. 특히 올해는 AI 스터디잼 세션이 신설되었으며, 구글 포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에 우선 선발될 기회도 주어진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최대 2억 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하며, 우수 기업은 구글플레이 브랜드 광고 영상 제작 및 퍼포먼스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다. 참여 대상은 공고일 기준 업력 7년 미만의 모바일 앱 및 게임 개발사 또는 업력 10년 미만의 AI 기술 기반 모바일 앱 및 게임 개발사다.

위버스브레인, ‘돈버는영어’ 일본서 흥행
위버스브레인의 ‘돈버는영어’가 일본 출시 1년 만에 회원 수 2만 명을 돌파했다. ‘돈버는영어’는 AI 영어 회화 서비스로, 영어로 말할 때마다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보상을 제공해 학습 동기를 부여한다. 일본 회원들이 획득한 금액은 총 1억 2천만 엔을 넘어섰다. 위버스브레인 조세원 대표는 “영어 학습과 동기 부여를 결합한 혁신적인 접근과 기술력 덕분”이라며, “학습자의 습관 형성과 성취감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에듀테크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멘딕스, AI 기반 개선된 10.18 버전 출시
지멘스 자회사 멘딕스는 소프트웨어 개발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AI 기반 개선 기능을 포함한 멘딕스 10.18 버전을 출시했다. 이번 버전은 로우코드와 AI 성능을 결합해 AI 기반 지원 기능 제공, 온보딩 및 개발 경험 간소화, 생성형 AI 출력 및 환경에 대한 접근성, 가시성, 거버넌스 개선 등을 제공한다. 특히, 새로운 통합 툴인 콤파스와 멘딕스 생성형 AI 리소스 팩은 생성형 AI 기술을 실험하거나 지능형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자 하는 기업들의 진입 장벽을 낮췄다. 또한, 마이아에 대한 추가 업데이트를 통해 자연어 프롬프트를 사용한 도메인 모델 생성 지원, 멘딕스 초보 개발자를 위한 학습 자료 제공, 페이지 위젯 추가 프로세스 간소화 등 개발자 환경 개선도 이뤄졌다. 멘딕스 10.18은 안전하고 효율적이며 규정을 준수하는 개발 생태계를 제공하며, 생성형 AI와 비즈니스 모범 사례가 끊임없이 진화하는 시기에 발맞춰 AI 기능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사용자들의 성공을 지원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