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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26년 창업지원에 3조 4,645억원 투입

정부가 3조 4,645억원 규모 2026년 중앙부처 및 지자체 창업지원사업 통합 공고를 했다. 이번 공고에는 111개 기관 508개 창업 지원 사업이 포함됐으며 전년 대비 1,705억원(5.2%)이 증가한 규모다.

<주요 사업>

  • 2026년 전체 예산은 3조 4,645억원으로 전년(3조 2,940억원) 대비 1,705억원(5.2%) 증가.
  • 지원 사업 유형별로는 융자가 1조 4,245억원(17개 사업)으로 가장 높은 비중(41.1%), 기술개발 8,648억원(25.0%), 사업화 8,151억원(23.5%) 순.
  • 사업화 예산은 전년대비 485억원 증가한 8,151억원으로 예비·초기·도약 패키지 사업예산 증액(1,778억원), 초격차 스타트업 프로젝트(1,456억원),관광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신설(30억원) 등 포함.
  • 중앙부처 기관별로는 중기부가 3조 734억원으로 전체 93.9%를 차지, 이어 과기부(846억원), 문체부(400억원), 농식품부(317억원) 순.
  • 지방자치단체(광역 17개, 기초 79개)는 서울(390억원), 경남(197억원), 경기(192억원) 등에서 1,905억원 420개 사업 추진.
  • 청년 지원 사업은 801억원 증가한 2,575억원으로 청년창업사관학교(1,025억원), 창업중심대학(883억원), 경북 예비창업발굴 육성지원(23억원), 충남 청년 창업·창직 지원사업(10억원) 등 포함.

<유형별 창업지원사업 예산 및 사업수 현황(단위 : 억원, %, 개)>

구분융자·보증기술개발(R&D)사업화시설·공간·보육글로벌 진출
예산(비율)14,245(41.1)8,648(25.0)8,151(23.5)1,633(4.7)1,195(3.4)
사업수171118115832
구분행사·네트워크멘토링·컨설팅교육인력합계 
예산(비율)401(1.2)362(1.0)10(0.1)34,645(100.0)
사업수49573508

 

  1. K브랜드 글로우 위크 개막…우수 K뷰티 브랜드는?

중소벤처기업부가 K-뷰티와 패션 등 주요 K-소비재 분야 수출 유망 중소벤처기업 제품을 선보이는 2025 K-브랜드 글로우 위크를 28일까지 개최하고  제품 110여개 전시·체험을 제공한다. 정부는 올해부터 K-뷰티와 패션, 라이프, 푸드 4개분야를 K-수출전략품목으로 도입하고 80개 제품을 지정했으며 K뷰티 크리에이터 챌린지를 열어 9개사를 수상 기업으로 선정했다.

<K-뷰티 크리에이터 챌린지 수상기업>

  • 마케마케(대상)=탈모 완화 샴푸
  • 와이트닝(대상)=와이트닝 토닝 크림
  • 169스튜디오(대상)=워시 오프팩
  • 청방코리아(최우수상)=허니&콜라겐 립버터
  • 블렌디드(최우수상)=립틴트
  • 퍼키코퍼레이션(최우수상)=리페어크림
  • 에이지온(우수상)=시카 앰플
  • 앰플몬스터(우수상)=밀크푸딩 크림
  • 티에스트릴리온(우수상)=청소년 전용 삼푸

 

  1. 과기부, 고성장클럽 성과공유회 개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SW 고성장클럽 사업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성장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 중심 고성장 기업과 창업 3~7년차 이내 예비고성장 기업을 발굴. 최대 2년간 지원하는 사업으로 금년에는 우수 AI·SW기업 72개사에 133억원을 지원했다.

<우수기업>

  • 아우토크립트=자동차 인증 발급 솔루션으로 독일 자동차 SW 및 디지털 서비스 전문기업(Valtech Mobility)과의 LOI 체결. 코스닥 상장 등 성과
  • 노타=AI 최적화 기술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으로 해외 협약 체결 14건 및 국내외 특허 출원/등록 63건. 코스닥 상장.
  • 제제미미=AI 영유아 데이터 기록 솔루션. 86개국으로 서비스 확대, 글로벌 진출
  • 디오에프=치과용 3차원 스캐너 및 덴탈 플랫폼, 해외 유통 채널 신규 38개 확보 및 수출국 확대

 

FUNDING

기업명분야투자금단계투자사
시제의류 공급망 특화 AI 솔루션11억원프리시리즈A오다스톤인베스트먼트
알트에이스마트교통 인프라 솔루션비공개시리즈A그랜드벤처스, IBK 기업은행, 케이알벤처스
모건빅데이터 기반 O2O 역직구 플랫폼비공개지원금팁스
팩타고라AI 신뢰성 기술비공개기타(비공개)플러그앤플레이
더모스트그룹유소년 축구교실 DX 솔루션비공개지원금팁스
비사이드미시니어 전문가 구독 서비스비공개시드엠와이소셜컴퍼니
브이랩코퍼레이션AI 재활 필라테스 플랫폼비공개지원금팁스

시제

  • 의류 공급망 특화 AI 솔루션 시제가 11억원 브릿지 투자를 유치.

알트에이

  • 스마트교통 인프라 솔루션 알트에이가 그랜드벤처스, IBK 기업은행, 케이알벤처스로부터 시리즈A 투자를 유치.

모건

  • 빅데이터 기반 O2O 역직구 플랫폼 모건이 중소벤처기업부 팁스에 선정.

팩타고라

  • AI 신뢰성 기술 스타트업 팩타고라가 플러그앤플레이로부터 투자를 유치.

더모스트그룹

  • 유소년 축구교실 디지털전환(DX) 솔루션 더모스트그룹이 중소벤처기업부 팁스에 선정.

비사이드미

  • 시니어 전문가 구독 서비스 기업인 비사이드미가 엠와이소셜컴퍼니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

브이랩코퍼레이션

  • AI 재활 필라테스 플랫폼 기업인 브이랩코퍼레이션이 중소벤처기업부 팁스 프로그램에 선정.

 

GLOBAL NEWS

  • 아마존, 오픈AI에 100억 달러 투자 협의중?=아마존이 오픈AI에 10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하는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오픈AI는 AWS(Amazon Web Services)로부터 서버를 임차하는 계약을 이행할 수 있을 전망. 지난 11월 오픈AI는 AWS를 380억 달러에 7년간 이용하는 계약을 아마존과 체결. 새롭게 아마존이 오픈AI에 10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하는 협상을 진행. 계약 일환으로 오픈AI는 아마존 AI 훈련용 칩인 트레이니움(Trainium)을 채택할 계획을 추진.
  • AI 수요 탓에…내년 스마트폰 판매가 6.9% 오른다?=시장조사기업 카운터포인트 리서치(Counterpoint Research)가 공개한 보고서에 따르면 AI 수요로 인한 메모리 칩 부족이 2026년에 스마트폰 판매 가격 상승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 2026년 주요 스마트폰 제조사별 시장 점유율에 따르면 점유율 1위는 애플과 삼성전자(각각 19%)이며 시장 전체 전년 대비 출하량은 2.1% 감소할 것으로 예상. 비용 전가와 포트폴리오 재편 결과로 2026년에는 스마트폰 평균 판매 가격이 6.9% 상승할 것으로 예측.
  • 구글, 바이브 코딩 오팔 제미나이에 통합=구글이 바이브 코딩 도구인 오팔(Opal)을 제미나이(Gemini) 웹 앱에 직접 통합. 이번 통합을 통해 사용자는 제미나이 내에서 별도의 코딩 지식 없이도 자신만의 맞춤형 미니 앱인 젬스(Gems)를 제작 가능. 이는 구글이 제미나이를 단순한 챗봇을 넘어 사용자가 직접 도구를 만드는 생산성 플랫폼으로 진화시키려는 중요한 단계.

 

MORE NEWS

양주시, 창업기업의 성장을 뒷받침할 ‘양주시 스타트업 성장 지원센터’를 개소하고 본격 운영. 운영은 광운대학교 산학협력단이 맡아 창업 7년 이내 기업을 대상으로 전문가 멘토링, 사업화지원 등 성장 단계별 프로그램 제공.
  • 중소벤처기업부, 팁스(TIPS) 성과공유회 개최. 올해의 팁스 기업으로 리벨리온, 비트센싱,드림에이스 선정. 올해의 팁스 운영사로는 서울대기술지주와 퓨처플레이,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 선정 시상.
  • 네이버 D2SF, 투자 스타트업 8개팀이 CES 2026에 참가해 글로벌 기술력을 선보일 예정. 그중 5개팀이 혁신상 수상. 스튜디오랩은 최고혁신상, 가우디오랩, 리빌더에이아이, 웨어러블에이아이 등 3팀은 혁신상 2관왕.
  • 스타트업얼라이언스, AI 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혁신을 저해하지 않는 ‘AI 규제 해법’ 모색을 위한 정책 토론회 개최. 낡은 제도가 AI 서비스 확산 막고 있어.
  • 메쥬,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상장을 위한 코스닥 시장 상장 예비심사를 통과하며 기업공개(IPO)에 속도.
  •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본원에서 중견 제조기업 삼광과 협력 간담회를 열고 지역 창업 생태계 활성화 방안을 논의. 펀드 출자, 기술 창업기업 발굴, AI 로봇기업 전환 로드맵 등 다양한 협력 과제 검토.
  • 드레이퍼스타트업하우스코리아, 글로벌 연계 창업경진대회를 개최, 참가 기업 모집. LG생활건강이 산업 파트너로 참여하며 글로벌 시장 진출과 투자 유치를 목표로 하는 바이오·뷰티테크·인공지능(AI) 기반 소비재 스타트업이 대상.
  • 고이장례연구소, 생활밀착 플랫폼 삼쩜삼과 손잡고 월 100원에 이용 가능한 제휴 상조 서비스를 소개.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는 생활 서비스로 전환.
  • 대구광역시, 대구사회적경제지원센터와 2025 대구 사회적경제 성과공유회를 열어 기업 수 증가(1,370개소)와 매출 성장(3,534억 원) 등 가시적 성과를 발표.
  • 서울시, ‘배달플랫폼 상생지수’를 발표, 수수료 부담과 광고비 과다 등 소상공인이 겪는 구조적 문제를 진단.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광고비 상한제 검토 등 상생 과제 발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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