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위터가 슈퍼팔로우(Superfollws) 기능을 도입한다. 크리에이터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유료 구독 서비스다. 디스코드(Discord)의 커뮤니티, 섭스텍(Substack)의 뉴스레터, 클럽하우스(Clubhouse)의 오디오 채팅 그리고 페이트리온(Patreon)의 유료 모델을 결합한 형태다. 팔로워는 콘텐츠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고 슈퍼팔로워에게만 제공되는 독점 콘텐츠나 트윗을 볼 수 있다. 공개된 스크린샷에 따르며 서비스는 월 4.99달러부터 이용가능하다. 또 트위터는 슈퍼팔로워 네트워크를 통해 크리에이터와 긴밀하게 교류할 수 있는 공간도 제공할 예정이다. 트위터는 신규 서비스 등을 통해 2023년까지 매출액을 75억달러(한화 8조4천억원) 이상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트위터는 정확한 서비스 출시 시기나 수수료율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몇 달 안에 추가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다.
![[AI서머리] 모스, 美 ‘페어VC’서 프리시드 투자 유치‧씨드로닉스, 싱가포르 소방정 실증 성공](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5/12/251204_seadronix.com_5003205-350x250.jpg)

![[AI서머리] 벤처기업협회, 모태펀드 예산 삭감에 ‘아쉬움’‧KIRO, 산악 목재수확 로봇 개발](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5/12/251204_Perisphere_50023053-350x250.jpg)
![[AI서머리] 텍스트웨이, 딥테크 팁스 선정‧카카오벤처스 패밀리 7곳, CES 2026 참가](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5/12/251204_musinsa.com_000002-350x250.jpg)

![[AI서머리] 벤기협, 벤처 30주년 기념식‧이녹스-경기창경, ‘오픈이노베이션 4기’ 성과공유회 성료](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5/12/251202_kova.or_.kr_054030235-350x250.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