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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 스타트업 BM] 반려견 안심 분양 마켓플레이스, 굿독


박서기 박서기IT혁신연구소 대표 - 2022년 12월 5일

1. 굿독(Good Dog) 개요

  • 2018년 설립된 미국의 반려견 안심 분양 마켓플레이스 스타트업
  • 세계 최초로 신뢰할 만한 반려견 분양 절차를 보유한 반려견 분양 마켓플레이스. 신뢰할 만한 반려견 보호자 그룹과 교육받은 예비 반려견 보호자를 연결해 준다.
  • 2019년 4월 670만 달러 시드라운드 펀딩 완료

2. 서비스 작동방식 및 수익 모델

  • [반려견 예비 보호자] Good Dog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반려견 사육자를 검색한다 → 반려견 키워본 경험, 제대로 키울 시간이 있는지 등을 서술한 신청서 제출 → 반려견 보유자가 신청서 검토 후 승인 → 강아지 예약 및 보증금 납부 → 반려견 입양
  • [수익 모델] 반려견 구매가 결정되면 예비 보호자는 Good Dog에 100달러의 수수료를 지급한다.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품종을 클릭하면 해당 품종의 반려견과 검증된 반려견 보호자가 얼마나 있는지를 확인하고, 마음에 드는 사육사에게 신청서를 보낼 수 있다.

3. 굿독이 주목받는 이유

  • 정보 불균형 속에서 이뤄지던 반려견 분양 시장에서 투명한 신뢰 프로세스를 갖추기 위해 노력한다는 점이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무분별하게 늘어나는 ‘강아지 공장’ 등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신뢰할 만한 반려견 보호자를 걸러내고, 반려견 구매자들에 대한 교육 등을 실시한다는 점에서 ‘신뢰 프로세스’의 사업화를 선도한다는 점이 주목받을 만 하다.
  • 미국에서 1만개 가량 ‘강아지 공장’이 운영되고 있고 연간 강아지 200만 마리가 ‘강아지 공장’을 통해 판매될 정도로 반려견 분양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어 Good Dog 같은 신뢰할 만한 반려견 분양 마켓플레이스의 영향력은 갈수록 더 커질 수밖에 없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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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서기 박서기IT혁신연구소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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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박서기it혁신연구소 소장에서 근무. 한양대학교 겸임교수. 서울대학교 사범대 사회교육학 석사, 서강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 동국대학교 경영정보학 박사. 전 디지털타임스 논설위원, 전자신문 전략기획부장,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겸임교수, KAIST 경영공학부 대우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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