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콘진, ‘경기 메타버스 캠퍼스’ 100시간 과정 종료…성과 공유회서 우수팀 시상
경기콘텐츠진흥원은 메타버스와 XR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경기 메타버스 캠퍼스’의 성과 공유회를 6일 수원시 경기XR센터에서 개최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6월부터 9월까지 총 100시간의 커리큘럼으로 운영되었으며, 60명의 교육생이 참여했다. 성과 공유회에서는 총 14개 팀이 프로젝트 발표를 통해 순위를 가렸으며, 최우수팀으로 선정된 ‘Meta-Hong’팀은 역사체험 VR 방탈출 게임을 개발해 경기도지사상을 수상했다. 경콘진은 앞으로도 메타버스 전문 인력 양성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2024 GXG x 인디크래프트’ 성료, 3만여 명의 유저와 함께
‘2024 GXG’와 인디크래프트가 함께한 [2024 GXG x 인디크래프트] 전시행사가 3만여 명의 유저와 80여 개 개발사가 참여한 가운데 성공적으로 진행됐다. 성남시와 성남산업진흥원, 한국모바일게임협회가 공동 주관한 이번 행사는 역대 최다 인디개발사와 참관객을 기록하며 대한민국 대표 인디게임 행사로 자리매김했다. 판교역 일대에서 다양한 전시와 참여형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으며, 유저들과 개발사 간의 활발한 소통이 이루어졌다. 성남산업진흥원과 한국모바일게임협회는 앞으로도 인디게임 산업의 성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가천대 장대익 교수, 제주센터 트렌드토크 강연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가천대학교 스타트업칼리지 장대익 교수를 초청해 ‘인생의 N번째 기업가적 전환을 위한 청년 창업 비전’을 주제로 트렌드토크 강연을 개최한다. 이번 강연은 9월 26일 오전 11시 제주벤처마루에서 열리며, 장 교수는 진화심리학자에서 온라인교육플랫폼 창업가로, 다시 학장으로 변신한 자신의 경험을 공유할 예정이다. 참가 신청은 9월 24일까지 제주센터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현장 접수도 진행된다.

하이퍼코퍼레이션, 골든핏과 합작법인 ‘하이골든핏’ 설립
하이퍼코퍼레이션(065650, 구 메디프론, 대표 이상석)은 프라이빗짐 골든핏(대표 윤태식)과 합작법인 ‘하이골든핏’을 설립했다. 하이퍼코퍼레이션은 자회사 하이퍼라이프케어를 통해 저출생·고령화 시대에 맞춘 다양한 라이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번 합작법인을 통해 주니어 피트니스 교육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하이골든핏은 9월 한 달간 주니어 피트니스 교육 프로그램 ‘골든핏 블루타이거 주니어클럽’의 파일럿 서비스를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하이퍼라이프케어의 키즈클럽 운영 노하우와 골든핏의 피트니스 전문성을 결합해 개발되었으며, 소아용 인바디로 운동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주니어들에게 성장과 체형 개선, 자신감 및 협응력 증진을 목표로 한다. 하이골든핏은 블루타이거 압구정점에서 첫 운영을 시작하며, 추후 수원 타임빌라스점과 부산 그랜드조선호텔점 등으로 운영 지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시니어를 타깃으로 한 피트니스 프로그램 개발도 예정되어 있다. 이상석 하이퍼코퍼레이션 대표는 “합작법인 하이골든핏의 출범은 신체적 건강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기 위함”이라며, “하이퍼코퍼레이션은 모두를 위한 라이프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는 유일한 기업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윤태식 하이골든핏 대표는 “다양한 세대에게 건강한 삶을 제공할 수 있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전했다.

SJG아센텍, 인피니언과 반도체 공급 계약 체결
SJG세종의 자회사 SJG아센텍(대표 박상길)이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1위 기업 인피니언과 2031년까지 집적회로(IC) 장기 가격책정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으로 SJG아센텍은 현대자동차그룹 및 스텔란티스와 진행 중인 주요 프로젝트의 핵심 부품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양사는 VLS, TAS 등 센서 사업뿐 아니라 전기차, 로보틱스,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 신성장 동력 분야에서도 협업을 이어갈 계획이다. 박상길 대표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SJG아센텍의 기술력과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고, 2030년 매출 3000억원 목표에 한 걸음 더 다가설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SJG아센텍은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휠스피드센서와 전자식 변속 레버(SBW) 등을 공급하는 모빌리티 부품 전문 기업으로, 2025년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레티튜, ‘The Pond’로 한국형 IB 도입 지원
글로벌 에듀테크 기업 레티튜는 카자흐스탄의 Astana Garden School(AGS)과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더 폰드(The Pond)’ 솔루션을 제공한다. AGS는 IB 인증 명문 국제학교로, 이번 계약을 통해 학생들은 AI 기반 맞춤형 진로 설계 솔루션을 통해 목표를 체계적으로 실현할 수 있게 됐다. ‘더 폰드’는 학생들의 성향, 성적, 관심사 등을 분석해 최적의 진로와 대학을 추천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이다. 출시 초기 3개월 만에 1만3000여 명의 가입자를 확보하며 그 필요성을 입증했다. 레티튜는 올해 3월과 7월 각각 대구와 워싱턴에서 열린 국제 IB 컨퍼런스에서 ‘더 폰드’를 선보이며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레티튜는 국내외 교육청에서도 ‘더 폰드’의 활용 가능성을 검토 중이며, 미국과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서도 맞춤형 기능 업데이트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학생들의 개인정보를 보호하면서도 학교의 요구에 맞춘 커스텀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레티튜는 GESAwards 국내 1위, Echelon Asia Summit Top 10, 구글 창구 프로그램 및 IBK 창공 혁신 창업기업에 선정되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 다가오는 에듀테크 코리아 페어와 BETT Asia에서도 활약이 기대된다.

알터버스, ‘KBW DJ 나이트 파티’ 성황리에 개최
AAA급 그래픽과 대화형 AI, 네이티브 Web3 기능을 갖춘 게임 제작사 알터버스가 주최한 네트워킹 & DJ 파티가 9월 5일 강남 엘빈 에비뉴에서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알터버스는 사용자 생성 콘텐츠(UGC)를 중심으로 한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바이낸스 인큐베이션 프로젝트로 시작해 바이낸스 랩스의 투자를 받아 개발됐다. 이번 KBW 파티에는 Baby Shark Universe, Credit Scend, SUNDOG 등이 참여해 파티의 분위기를 한층 더 빛냈다. DJ 소피와 DJ 로아가 다양한 음악 스타일을 믹스해 청중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다. 행사에는 600여 명의 국내외 블록체인 관련 주요 인사들이 참석해 블록체인 세계의 미래를 탐험하고 새로운 경험을 즐겼다. 알터버스는 이번 파티가 블록체인 커뮤니티의 네트워킹과 협업을 촉진하는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앞으로도 한국을 주요 사업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전했다.

케이스티파이, 아이폰 16 맞춤 ‘울트라 바운스 케이스’ 출시
글로벌 테크 액세서리 브랜드 케이스티파이(CASETiFY)가 아이폰 16 시리즈와 차세대 애플 워치에 맞춰 새로운 제품 라인업을 발표했다. 특히 업그레이드된 ‘울트라 바운스 케이스’는 미국 국방부 군사표준규격을 충족하며 최대 10m 높이의 낙하에서도 기기를 보호하는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이 케이스는 블랙과 인디고 두 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 케이스티파이는 이번 아이폰 16 출시에 맞춰 바운스 케이스, 임팩트 케이스, 미러 케이스 등 다양한 베스트셀러 제품과 새로운 애플 워치 밴드도 함께 선보였다. 울트라 바운스 카라비너와 유틸리티 스트랩, 키체인 등 모듈형 액세서리도 출시되어 사용자들이 핸드폰을 자유롭게 스타일링할 수 있다. 아이폰 16 시리즈 케이스는 9월 10일부터 케이스티파이 공식 웹사이트와 국내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 가능하다.

인천스타트업위크 ISW SURF 2024 개막
인천을 대표하는 스타트업 축제 ‘인천스타트업위크 ISW SURF 2024’가 9월 10일 개막했다. 이번 행사는 송도 컨벤시아, 쉐라톤 그랜드 인천, 송도 오크우드 프리미어 인천 호텔 등에서 9월 10일부터 11일까지 진행된다. 인천광역시와 인천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 주최하고,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와 인천지역창업보육센터협의회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에는 130여 개의 스타트업과 기업이 참여했다. 올해 슬로건은 “스타트업, 비상의 날개를 펴다!”로, 글로벌 진출 및 투자유치 전략을 다루는 강연과 세미나, 투자설명회(IR)가 이어진다. 또한, 경쟁력 있는 스타트업 제품 전시와 다양한 체험행사도 마련됐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개회사를 통해 인천의 강점을 살려 글로벌 톱텐 창업도시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행사 첫날에는 타일러 라쉬의 기조 강연과 이소영 마이크로소프트 이사의 강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둘째 날에는 인공지능(AI) 산업 트렌드 강연과 인천지역 대학연합 창업경진대회가 예정되어 있다. 또한, ‘빅웨이브 투자설명회(IR)’ 등 다양한 투자설명회와 멘토링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인천의 창업 생태계에 활력을 불어넣고, 많은 스타트업들이 글로벌 시장으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인터파크쇼핑·AK몰 정산지연 피해판매자 지원방안 시행
중기부와 금융위 등 관계부처는 인터파크쇼핑과 AK몰의 미정산 피해를 입은 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9월 9일부터 만기연장·상환유예 및 정책금융기관 유동성 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이번 지원은 7월 이후 매출이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하며, 최대 1년간의 만기연장 및 상환유예를 제공한다. 기업은행과 신용보증기금,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유동성 지원 대상을 기존의 티몬·위메프 피해기업에서 인터파크커머스·AK몰 피해기업으로 확대한다. 기업은행-신용보증기금 프로그램은 최대 30억원, 소진공 프로그램은 최대 1.5억원까지 지원한다. 서울시와 경기도도 자체 프로그램을 통해 피해기업을 지원하며, 서울시는 기업당 한도를 1.5억원으로 확대하고 금리를 2.0%로 인하했다. 경기도는 중소기업 중심으로 자금 배분을 개선했다. 이번 지원방안은 피해기업들이 자금경색을 극복하고 안정적인 경영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로앤컴퍼니, ‘AI 트랜스포메이션 위크’에서 법률 AI 혁신 비전 제시
로톡 운영사인 종합 리걸테크 기업 로앤컴퍼니(대표 김본환)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트랜스포메이션 위크’에 참석해 생성형 AI 기반 대화형 법률 비서 ‘슈퍼로이어’를 주제로 발표했다. 이번 행사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지원을 통해 서비스 혁신과 비즈니스 성장을 이룬 기업들의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로, 로앤컴퍼니는 법률 AI 어시스턴트 슈퍼로이어 개발 경험과 성과를 소개했다. 안기순 법률AI연구소장은 법률 산업에서 생성형 AI 기술의 높은 잠재성을 강조하며, 슈퍼로이어가 방대한 법률 데이터를 학습해 할루시네이션을 최소화한 특징을 설명했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 애저(Azure)를 활용해 확장성과 안정성을 갖춘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로앤컴퍼니는 2019년부터 법률AI연구소를 설립해 법률 AI 연구에 매진해왔으며, 지난 7월 국내 최초로 법률 AI 어시스턴트 슈퍼로이어를 출시했다. 현재 슈퍼로이어는 출시 두 달 만에 약 3,500명의 변호사가 가입하며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