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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1,000억 달성을 위한 성공 공식은?


주승호 기자 - 2024년 11월 27일

“제조 기반 수출 지향 전략이 통했다.”

26일 중소벤처기업부와 벤처기업협회가 개최한 벤처천억기념식에서 열린 벤처천억기업 성공 사례 발표에서 신재하 APR 부대표는 뷰티 기업 APR 성공 이유로 2017년부터 수출을 목표로 글로벌 시장을 타깃한 것을 꼽았다.

이번 기념식은 결산 기준 매출 1,000억원을 달성한 기업 성과를 축하하는 자리로 마련돼 2023년 신규 벤처천억기업 45개에게 트로피를 수여하고 APR과 클루커스 등 천억 기업의 성공 사례도 공유됐다.

2020년 벤처천억기업에 도달한 APR은 지난해 유니콘에 등극하고 올해 초 상장에 성공했다. 올해 매출은 7,000억 원을 바라보고 있다. 신 부대표는 APR의 빠른 성장의 요인으로 제조 기반 수출 지향, 대한민국의 뛰어난 인프라 활용 산업 내 동반 성장 추구, 치열한 경쟁 속 기업의 성장 등을 꼽았다. APR은 수출 2억 달러를 달성했으며 수출 비중은 60%에 달한다. 신 부대표는 “현재 뷰티 시장의 치열한 경쟁을 피하지 않고 이를 통해 국내 성장을 이뤄 미국, 일본에서도 압도적 우의를 보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APR은 현재 매출 1조 원을 목표로 성장 중이다.

2번째 사례 공유에 나선 클루커스 역시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넓히고 있다. 클루커스는 2019년 설립돼 2023년, 5년만에 매출천억기업에 올랐다. 홍성완 클루커스 대표는 “기업이 원하는 클라우드, AI 도입을 지원하며 2,000개 고객을 보유하고 올해 2,000억 매출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글로벌에서 매출, 이익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클루커스는 말레이시아, 미국에 지사를 두고 있다.

벤처천억기업은 매년 증가 추세다. 3년 연속으로 신규 벤처천억기업은 100개 이상씩 늘어나고 있으며 2023년에는 908개사가 벤처천억기업이 신규 진입한 곳은 103개사였다. 특히 업력 10년 이하의 신규 벤처천억기업 비중이 2018년 17.2%(10개사)에서 2023년 24.3%(25개사)로 7.1%p 증가해 중기부 출범 이후 창업, 벤처, R&D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발전해 온 우리 창업·벤처 생태계가 벤처기업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벤처천억기업은 2022년 대비 1만명이 증가(3.0%)한 33만명을 고용해 재계 어느 대기업 집단 보다 많은 고용을 창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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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승호 기자

새로운 스타트업을 만났을 때 가장 설렙니다. 스타트업에게 유용한 기사를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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