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스스쿨, AI 음성인식으로 청각장애 교원 교육 접근성 높여
엘리스그룹은 엘리스클라우드 기반 AI 음성인식 실시간 자막 기능을 엘리스스쿨 교원 연수 플랫폼에 도입했다고 밝혔다. 이 기능은 청각장애 교원들의 연수 참여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90% 이상의 높은 음성 문자 변환 정확도를 제공한다. 엘리스그룹은 실시간 자막 기능 외에도 시각 장애인을 위한 멀티모달 AI 모델 개발 등 AI 기술을 활용하여 장애와 관계없이 누구나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나갈 계획이다.

유토이미지, AI 기술 적용으로 사용자 급증
산돌 자회사 유토이미지가 AI 기술 기반 서비스 개선에 힘입어 2024년 연말 활성 사용자 수가 전년 동월 대비 67%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유토이미지는 AI 기반 문장 검색 기능 도입, AI 이미지 생성, 테마별 이미지 큐레이션 등을 사용자 증가의 주요 요인으로 분석했다. 특히, AI 기반 문장 검색 기능 추가 이후 연말 방문객 수가 서비스 추가 전인 2월 대비 31% 증가했다. 유토이미지 관계자는 “AI 기술과 사용자 경험을 결합한 혁신적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아태 지역, ‘글로벌 원격 채용’ 트렌드 확산
글로벌 HR 플랫폼 ‘리모트’가 최근 발표한 조사에 따르면, 아시아 태평양 지역 기업들의 글로벌 원격 채용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다. 특히 한국 기업의 79%는 향후 1년~1년 6개월 내 원격 근무 형태로 해외 정규직 인력을 채용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일본(85%), 호주(83%), 인도(79%) 등 다른 아태 지역 국가들의 기업들도 원격 채용 형태의 글로벌 정규직 인력 채용 계획을 밝혔다. 또한 한국 기업의 55%는 글로벌 직원 관리를 위해 여러 개의 HR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해외 직원 채용 시 고용주 대행 서비스(EOR) 활용도가 89%로 가장 높았다. 이번 조사는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인도, 일본, 한국, 호주, 홍콩 등 아시아 태평양 지역 7개국 600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존슨콘트롤즈, 데이터센터 열관리 시스템 선두 기업 선정
존슨콘트롤즈가 글로벌 시장 조사 기관 ABI 리서치의 데이터센터 열관리 시스템 기업 경쟁력 평가에서 최고 기업으로 선정됐다. 혁신성과 기술 우수성을 인정받은 존슨콘트롤즈는 데이터센터 열관리 산업에 대한 종합적인 제품 포트폴리오, 글로벌 입지, 고객 중심 접근 방식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안정적이고 에너지 효율적인 빌딩 기술이 필수적인 데이터센터 분야를 선도하며, 포괄적인 제품 포트폴리오와 설계부터 구축, 운영까지 제공하는 엔드투엔드 솔루션으로 입지를 굳히고 있다. 존슨콘트롤즈는 맞춤형 데이터 센터 솔루션을 통해 고객의 목표 가동 시간과 구축 속도를 구현하며 성능 개선, 운영 비용 절감, 탈탄소화 목표 달성을 지원하고 있다.

아산나눔재단, ‘아산 프론티어 아카데미’ 14기 모집
아산나눔재단은 차세대 소셜섹터 리더 양성 교육 프로그램 ‘아산 프론티어 아카데미’ 14기 수강생을 모집한다. 비영리 리더 및 영리 분야 전문가 35명을 선발하며, 5월부터 7개월간 사회혁신 프로젝트, 캡스톤, 기업가정신 등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한다. 맥킨지의 문제해결 방법론을 활용한 팀 프로젝트, 비영리 조직 전략 수립, 소셜 임팩트 측정 등 다양한 커리큘럼으로 구성되며, 모든 교육 비용은 아산나눔재단에서 지원한다. 3월 17일까지 아산나눔재단 홈페이지에서 지원 가능하며, 2월 14일 예비 지원자를 위한 온라인 설명회도 개최한다.

올거나이즈, 도쿄메트로에 생성형 AI 서비스 제공
올거나이즈는 일본 도쿄메트로에 ‘알리 플랫폼’ 기반의 생성형 AI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1일 밝혔다. 일본 철도 기업 최초로 고객용 챗봇과 사내 업무에 생성형 AI 서비스를 동시에 적용하는 사례다. 고객용 챗봇은 AI가 웹사이트 등 사내 데이터를 기반으로 답변을 생성하며, 8개 언어 자동 번역을 지원한다. 분실물 접수도 챗봇으로 가능해져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 사내 업무에는 ‘알리 앱 마켓’을 통해 자동 답변 생성, 이메일 작성 등 업무 자동화 앱을 제공하며, 담당자가 원하는 LLM 모델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이창수 올거나이즈 대표는 “이번 서비스 제공은 390여 고객사에 LLM 솔루션을 제공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이뤄낸 성과”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산업에 생성형 AI를 공급하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팀네이버, 사우디 스타트업과 디지털 생태계 MOU 체결
팀네이버가 국내 스타트업과 함께 사우디아라비아 디지털 시장 진출에 나선다. 네이버클라우드는 10일(현지시간) 사우디 리야드 ‘LEAP 2025’에서 국내 11개 스타트업과 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에는 보안, 스마트시티, 자율주행, AI 솔루션 등 다양한 분야의 국내 스타트업이 참여했다. 팀네이버는 이를 통해 사우디 디지털 생태계 확장에 나설 계획이다. 네이버 측은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국내 스타트업과 협력해 사우디 디지털 생태계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채널톡, ‘불편 없는 기업’ 한국어 번역본 출간…상담 혁신 제시
채널코퍼레이션은 KS한국고용정보와 함께 고객 상담 혁신 전략을 담은 ‘불편 없는 기업’ 한국어 번역본을 출간했다고 11일 밝혔다. 이 책은 고객 문의에 사후 대응하는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단순 문의를 최소화하는 환경 구축을 통해 고객 만족과 운영 효율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번역본에는 고객 불편 최소화를 위한 9가지 핵심 전략과 실행 방안이 상세히 담겼으며, 아마존의 고객 상담 개선 사례 등도 소개됐다. 채널코퍼레이션은 오는 3월 출간 기념 세미나를 개최해 고객 상담 담당자들에게 업무 효율 제고 방안을 소개할 예정이다.

유아이패스, 에이전트 AI 보고서 발표: AI, 업무 혁신 이끈다
유아이패스는 최근 발표한 ‘2025 에이전트 AI 보고서’에서 AI 기술 도입이 업무 프로세스 개선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IT 임원 대상 조사 결과, 응답자의 90%가 에이전트 AI가 업무 프로세스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으며, 77%는 올해 에이전트 AI 도입 투자를 계획 중이다. 에이전트 AI는 AI 기술을 활용해 자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소프트웨어다. 기업들은 에이전트 AI를 통해 복잡한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애플리케이션 통합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IT 보안, 시스템 통합, 도입 비용 등 해결해야 할 과제도 있다. 보고서는 RPA와 에이전트 AI의 결합인 ‘에이전트 자동화’가 AI의 신뢰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핵심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우기술 비즈뿌리오, 네이버 톡톡 발송 서비스 지원
다우기술의 기업 메시징 서비스 비즈뿌리오가 네이버 톡톡 발송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 서비스 도입으로 비즈뿌리오는 경쟁력 있는 단가의 메시지 발송은 물론, 정보성 메시지와 마케팅 메시지 두 가지 유형을 모두 지원한다. 특히 마케팅 메시지는 네이버 앱 서비스 알림에도 노출되어 광고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네이버 톡톡 발송 서비스는 비즈뿌리오플러스와 비즈뿌리오커머스에 모두 탑재되었으며, 고객사의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및 마케팅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예정이다.

오토인사이드, 인증중고차 서비스 그랜드 론칭… 고객 신뢰 강화
모빌리티 서비스 전문 기업 오토핸즈가 중고차 시장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오토인사이드에서 인증중고차 서비스를 그랜드 론칭한다고 밝혔다. 이번 론칭으로 소비자에게 투명하고 편리한 차량 구매 절차를 제공하며, 205개 항목 정밀 진단과 6개월 무상 보증을 통해 신차처럼 안심하고 중고차를 구매할 수 있다. 또한 7일 환불제를 도입해 더욱 신뢰할 수 있는 중고차 구매 환경을 조성한다. 오토핸즈는 이번 그랜드 론칭을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며, 고객 만족을 위한 서비스를 강화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