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사, 허위광고 브랜드 42개 추가 적발
무신사가 다운 및 캐시미어 소재 혼용률 전수 검사 결과, 허위·과장 광고 브랜드 42개를 추가 적발했다고 12일 밝혔다. 무신사는 지난 1월부터 7,968개 상품에 대해 소재 성분 및 혼용률 증빙 자료와 시험 성적서를 요청했으며, 약 87%에 대한 조사를 완료했다. 이 중 42개 브랜드 165개 상품에서 혼용률 표기 부적합 및 오기재 등이 확인됐다. 무신사는 해당 브랜드에 전체 상품 판매 중지 조치를 내리고, 무신사와 29CM에서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리콜 조치를 진행 중이다. 무신사는 “고객과 브랜드 모두가 신뢰하는 패션 플랫폼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이번 혼용률 전수 검사가 패션 업계에 건강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신호탄이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산돌, 2024년 매출 157억원…전년比 11%↑
콘텐츠 크리에이터 플랫폼 기업 산돌은 2024년 연결 기준 누적 매출액 157억 원, 영업이익 28억 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각각 전년 대비 11%, 3% 증가한 수치다. 당기순이익은 86% 증가한 53억 원으로 집계됐다. 산돌은 지난해 자회사 흑자 전환, 비용 효율화, 자회사 간 협업 등 체질 개선에 집중했다. 그 결과 윤디자인 3분기 영업이익률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1%p 증가했고, 비비트리 12월 활성 사용자 수는 전년 동월 대비 67% 이상 늘었다. 산돌은 올해 폰트 플랫폼 서비스 경쟁력 강화, 자회사 수익 구조 개선, 엔터 폰트 사업 확대 등을 통해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에스지헬스케어, 이천 공장 증축으로 생산능력 3배 확대
에스지헬스케어는 이천 공장 증축을 완료하고, 생산능력(CAPA)을 대폭 확대했다고 밝혔다. 이번 증축은 제품군 확대와 원자재 보유 증가 등 시장 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결정으로, 약 50억 원을 투자해 720평 규모를 추가하여 총 1,000평 규모의 생산 설비를 갖추게 되었다. 신규 생산 구역, 사무실, 원자재 창고 등을 신설하여 제품 생산부터 보관, 출고까지 전 과정의 효율성을 높였다. 에스지헬스케어 김정수 대표는 “이번 증축으로 글로벌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품목별 생산능력을 확대하여 매출 증대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해 발생한 국가 혼란 상황으로 이연된 해외 매출이 올해 실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했다.

셀렉트스타, ‘2025 AI Trends’ 발간…AI 특이점 시대 전망
AI 전문 스타트업 셀렉트스타가 ‘2025 AI Trends-Singularity’ 리포트를 발간, AI 기술 및 산업 트렌드를 전망했다. 리포트는 2024년 AI 시장 키워드로 멀티모달 AI, 소형언어모델(SLM), AI 규제와 레드팀을 꼽았다. 특히 SLM은 대규모 언어 모델의 비용 문제를 해결할 대안으로 주목받았으며, 셀렉트스타는 국내 기업의 SLM 최적화를 위한 데이터셋 구축 및 판매, AI 챗봇 개발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2025년 핵심 트렌드로는 AI 에이전트, 합성 데이터, AI 신뢰성 강화를 예측했다. AI 에이전트는 단순 자동화를 넘어 의사결정을 내리는 능동적 AI로 발전, 기업 운영 방식을 바꿀 것으로 전망했다. 합성 데이터는 고품질 데이터 확보의 대안으로 AI 모델 성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했다. AI 신뢰성 강화 측면에서는 신뢰할 수 있는 AI 시스템 구축이 기업 경쟁력을 좌우할 것으로 내다봤다. 셀렉트스타는 AI 신뢰성을 강조하며, 올해 상반기 출시될 AI 평가 솔루션을 소개했다. 솔루션은 LLM 기반 제품의 성능을 평가, 기업이 AI 시스템 문제점을 사전에 파악하도록 돕는다. 김세엽 셀렉트스타 대표는 “2025년은 AI 기술이 더욱 정교해지고 영향력이 커지는 해가 될 것”이라며 신뢰할 수 있는 AI 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함께 성장하는 외식업 커뮤니티 ‘배민프렌즈 9기’ 출범
외식업 업주 커뮤니티 ‘배민프렌즈’가 2025년 활동을 시작했다.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서울 송파구 배민아카데미 서울센터에서 9기 발대식을 열었다. 배민프렌즈는 외식업주들이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커뮤니티로, 2020년부터 활동을 이어왔다. 9기에는 총 15명의 업주들이 선발되어 참여한다. 새롭게 선정된 ‘배민프렌즈’는 정기 모임을 통해 경험과 고민을 나누고, 특강을 통해 외식업 전문가들의 조언을 듣는다. 또한 워크숍과 유명 외식업장 방문, 봉사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예정이다. 우아한형제들은 사장님들 간 네트워크 형성과 외식업 성장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SDT, 세미콘 코리아 2025에서 ‘SDT 클라우드’ 공개
양자표준기술 기업 SDT는 19일부터 21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세미콘 코리아 2025’에서 산업용 데이터 분석 플랫폼 ‘SDT 클라우드’를 선보인다. ‘SDT 클라우드’는 산업 현장의 다양한 디바이스 및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지능형 플랫폼이다. 센서, PLC, IoT, Edge 등 산업용 디바이스와 연결되어 실시간 센싱, 데이터 수집 및 분석, 활용, 제어를 지원한다. SDT는 에지 컴퓨팅에 필요한 모든 구성 요소를 자체 개발 및 생산하여 산업 현장의 혁신적인 변화를 지원한다. SDT는 이번 전시에서 삼성전자 1차 벤더 엠에이티플러스와 함께 데모 시연을 진행한다. 엠에이티플러스 부스에서 ‘SDT 클라우드’가 ESG 관리 및 실시간 알림 기능을 시연하며, 산업 전반의 디지털 전환과 ESG 경영 지원을 위한 기술력을 강조할 예정이다.

GS리테일, 토스와 손잡고 ‘얼굴 결제’ 시대 연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와 GS더프레시가 토스와 협력하여 새로운 간편 결제 시스템을 도입한다. GS25에서는 토스의 ‘페이스페이’와 ‘QR/바코드 결제’를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GS더프레시에서는 ‘QR/바코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한다. ‘페이스페이’는 얼굴 등록 후 전용 단말기에 얼굴을 비추면 즉시 결제되는 방식이며, ‘QR/바코드 결제’는 QR 또는 바코드를 제시하여 결제하는 방식이다. 토스 앱에서 GS리테일 멤버십을 연동하면 GS25에서 토스 간편 결제 이용 시 멤버십 포인트 적립 및 팝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GS리테일은 향후 우리동네GS 앱과 토스 앱을 연동하여 와인25플러스, 사전 예약, 마감 할인 알림 등의 서비스를 토스 앱에서도 제공할 계획이다. GS25의 ‘페이스페이’ 서비스는 3월 중 주요 점포 약 30곳에서 시작하며, 2월 12일부터 임직원 대상 서비스 테스트를 진행한다.

맘마존 검색량 40% 증가, 출산율 반등 기대감↑
출산율이 바닥을 찍고 반등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면서, 육아용품 검색과 쇼핑, 특히 ‘맘마존’ 검색량이 늘어났다. 맘마존은 아기의 모유나 분유를 준비하는 공간이다. 라이프스타일 슈퍼앱 오늘의집에 따르면, 지난해 ‘맘마존’ 관련 검색량은 전년 동기 대비 40.7% 증가했다. ‘맘마존 선반’, ‘맘마존 수납장’, ‘좁은 주방 맘마존’ 등의 키워드 검색량도 크게 늘었다. 맘마존에 대한 관심 증가는 육아용품이 다양해졌기 때문이다. 분유포트, 젖병소독기, 분유제조기 등 수유 관련 제품들이 필수품으로 자리 잡으며 맘마존이 보편화되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출생아 수는 전년 동월 대비 14.6% 증가했다. 지난해 7월부터 월간 2만 명 이상 출생하며 증가 폭도 커지고 있다. 오늘의집 관계자는 “혼인율 증가세로 출생아 수도 꾸준히 늘어날 것”이라며 “출산 준비와 육아를 돕는 베이비용품 수요에 맞춰 다양한 상품과 기획전을 열 계획”이라고 말했다.

세일즈포스 데이터 클라우드, IDC 마켓스케이프 CDP 부문 리더 선정
세일즈포스 데이터 클라우드가 IDC 마켓스케이프 고객 데이터 플랫폼(CDP) 부문에서 B2B와 B2C 영역 모두 리더로 선정됐다. IDC는 세일즈포스 데이터 클라우드의 시장 성장성, AI 및 데이터 거버넌스, 세일즈포스 플랫폼과의 연결성, 데이터 기반 예측 및 생성형 AI 역량, 데이터 보안 및 암호화 기술 등을 높이 평가했다. 세일즈포스 데이터 클라우드는 기업이 분산된 고객 데이터를 단일 플랫폼에서 실시간으로 수집, 분석,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통합 데이터 플랫폼이다. 특히 제로 카피 통합 기술과 통합 메타데이터 레이어는 기업이 데이터 사일로를 해소하고 정확한 고객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과 AI 에이전트의 효과적인 구현을 지원한다. IDC는 세일즈포스 데이터 클라우드가 B2B 및 B2C 시장의 데이터 활용 요구사항을 충족하며, CRM, 마케팅 등의 솔루션과 유기적으로 연결된다고 평가했다. 또한 AI를 기반으로 고객 정보를 체계적으로 분석 및 세분화할 수 있다는 점, 실시간 데이터 통합 및 AI 분석 역량, 마케팅, 영업, 서비스, 커머스 전반에서 일관된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 통합 플랫폼으로서의 가치를 높이 평가했다.

스플랩, 대한상의 ‘팀메이트’에 온라인 소통 환경 지원
스플랩은 대한상공회의소 디지털아카데미와 네트워킹 솔루션 ‘우모’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를 통해 대한상의의 멘토링 프로젝트 ‘팀메이트 멘토멘티단’ 참여자들은 우모를 활용해 온라인 소통 환경을 지원받는다. 팀메이트는 대한상공회의소 운영지원과정 수료생과 훈련생을 각각 멘토와 멘티로 선발해 취업 관련 경험을 교류하는 프로젝트다. 스플랩의 우모는 비즈니스 전시회, 중소규모 모임 등에 활용할 수 있는 네트워킹 솔루션으로, 팀메이트 참여자들은 우모를 통해 프로필 등록, 다른 참여자 검색, 1:1 대화 요청, 미팅 제안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다. 대한상공회의소 측은 “우모를 통해 기존에 산발적으로 나뉘어 있던 소통 채널을 하나로 통합하고 참여자들의 자유로운 소통과 만남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