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엘에이트, 스트리밍코리아와 협력하여 ‘이벤트캣’ 서비스 확장
AI 번역 및 자막 솔루션 기업 엑스엘에이트가 온라인 생중계 전문 기업 스트리밍코리아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엑스엘에이트의 AI 실시간 번역 자막 솔루션 ‘이벤트캣’을 국내 라이브 스트리밍 시장에 본격적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이벤트캣은 42개 언어를 지원하며, 온라인 회의, 강연, 방송 등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 가능하다. 특히 AI SEOUL 2025, 기후산업국제박람회 등 글로벌 행사에서 실시간 번역 자막을 제공하며 신뢰를 쌓아왔다. 이번 협력으로 이벤트캣의 실시간 번역 자막 기술과 스트리밍코리아의 고품질 생중계 서비스가 결합되어, 국내 라이브 스트리밍 환경에서 다국어 커뮤니케이션이 더욱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엑스엘에이트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국내 미디어·행사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시장 선점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무신사, 외국인 고객 매출 급증
무신사 오프라인 매장이 해외 관광객들의 K-패션 성지로 떠올랐다. 지난해 무신사 오프라인 스토어를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은 100개국 이상으로, 이들의 매출은 전년 대비 6배 이상 급증한 200억 원을 돌파했다. 특히 성수동에 위치한 ‘무신사 스토어 성수@대림창고’의 경우, 외국인 고객 매출 비중이 전체의 절반에 가까운 44%를 차지했다. 무신사 스탠다드 매장 중에서는 명동, 성수, 한남, 홍대 매장이 외국인 고객들에게 인기가 높았다. 무신사 측은 “국내 패션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무신사 오프라인 매장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늘고 있다”며, “외국인 고객 쇼핑 편의를 위해 텍스 리펀 기기 도입 및 외국어 안내 등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법무법인 미션, ‘VALLEY GO BEYOND’ 성료
법무법인 미션은 지난 10일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에서 미국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VALLEY GO BEYOND : Silicon Valley Lessons Learned in Seoul’ 행사를 개최했다. 이 행사에는 스타트업 및 VC 관계자 60여 명이 참석해 투자유치, 팀 빌딩, 마케팅 등 미국 진출 전략을 공유했다. 김성훈 대표 변호사는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크로스보더 전략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법률 자문 외에도 기업의 사회적 자본 구축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참가자들은 분과별 네트워킹 세션을 통해 미국 VC 투자 유치, 현지 인재 채용, 마케팅 전략 등 실무적인 정보를 교환하며 미국 시장 진출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얻었다. 법무법인 미션은 앞으로도 국내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일 계획이다.

타가, 美 비콥 인증 획득…지속가능성 가치 인정
컨션스 뷰티 브랜드 타가(TAGA)가 사회적, 환경적 기업에 수여하는 ‘비콥(B-Corporation) 인증’을 획득했다. 비콥 인증은 비영리 기관 비랩(B Lab)이 사회, 환경적 성과를 낸 기업에 부여하는 글로벌 인증이다. 타가는 까다로운 평가를 거쳐 95.7점의 높은 점수로 인증을 획득했다. 특히 여성 친화적 근무 환경, 탄소 감축 및 상쇄 노력 등 지속가능한 경영 모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타가는 뷰티 업계 최초로 320t의 탄소 상쇄를 달성하는 등 ESG 경영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서동희 타가 대표는 “지속가능한 가치를 추구하는 타가의 노력이 인정받아 기쁘다”며, “앞으로도 탄소 중립 실천, 사회적 책임 이행에 앞장서는 글로벌 비건 화장품 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밝혔다.

올라핀테크, SCI평가정보와 MOU 체결…사업자 평가 고도화 협력
핀테크 선정산 서비스 기업 올라핀테크는 신용평가 전문기업 SCI평가정보와 사업자 신용평가 고도화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신용평가모형 개발 및 제공, 신용 데이터 및 비금융 데이터 활용, 선정산 서비스 확대, 신사업 및 마케팅 협력 지원 등을 포함한다. 올라핀테크는 협약을 통해 우량 사업자에 대한 선정산 한도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산출할 수 있는 평가 시스템을 마련하고, 중소사업자에게 안정적인 금융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올라핀테크 관계자는 “금융권에서 소외되기 쉬운 중소사업자에 친화적인 신용평가모형 고도화가 주 목적”이라며 “기존 금융권에서 보지 않았던 다양한 데이터들을 활용해 사업자들을 위한 혁신적인 금융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화리조트, ’24년 온라인 관심도 1위
데이터앤리서치는 2024년 국내 주요 리조트 온라인 관심도 조사 결과, 한화리조트가 6만 7642건으로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용평리조트와 곤지암리조트는 각각 4만 4839건, 4만 3387건으로 뒤를 이었다. 롯데리조트, 켄싱턴리조트, 금호리조트 등이 그 뒤를 따랐다. 조사는 2024년 1월부터 12월까지 뉴스, 커뮤니티, 카페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10개 리조트의 지난해 정보량이 직전 연도 같은 기간에 비해 31.07% 늘었다”며, “한화리조트가 2년 연속 선두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먼키 테이블 오더, 미국 CM치킨에 솔루션 공급
국내 푸드테크 기업 먼슬리키친(먼키)의 무선 올인원 테이블 오더 솔루션이 미국 CM치킨에 공급된다. 먼키는 독자 개발한 포스, 테이블 오더 등 레스토랑 솔루션을 미국 전역 50여 개 CM치킨 매장에 제공한다. 아이리버 미키MP3 개발팀이 주도해 세계 최초 디자인·기술 특허를 받은 먼키의 테이블 오더는 무선 올인원 방식 완제품으로, 복잡한 선 공사 없이 사용 가능하며 내구성과 안정성이 강화됐다. 먼키는 국내 엔타스그룹, 교촌치킨에 이어 해외 시장에도 진출하며 ‘K-테크’의 세계화를 이끌고 있다.

키노라이츠 2월 3주차 통합 콘텐츠 랭킹 발표
키노라이츠가 2월 3주차(2/10~2/16) 통합 콘텐츠 랭킹을 발표했다. 영화 ‘캡틴 아메리카: 브레이브 뉴 월드’가 개봉과 함께 1위를 차지했고, SBS 드라마 ‘나의 완벽한 비서’는 2위를 기록했다. MBN 예능 ‘현역가왕 2’, tvN 드라마 ‘원경’, 티빙 오리지널 드라마 ‘스터디그룹’이 그 뒤를 이었다. 키노라이츠 통합 콘텐츠 랭킹은 영화, 드라마, TV 예능 등 10만 건 이상의 데이터와 미디어 트렌드를 분석해 산출된다.

센디-청소연구소, 마케팅 제휴 통해 고객 혜택 강화
AI 화물운송 플랫폼 센디와 홈클리닝 서비스 플랫폼 청소연구소가 협력하여 고객 편의성을 높인다. 양사는 플랫폼 내 광고, 앱 푸시 알림 등을 활용하여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고객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한다. 청소연구소는 이사 입주 청소 및 가사청소 서비스에 할인 쿠폰을 제공하고, 센디는 이사 운송 완료 고객에게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증정한다. 이번 제휴는 이사·청소 관련 디지털 플랫폼 간 시너지 확대를 목표로 하며, 고객 만족도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프로모션은 2월 18일부터 3월 2일까지 진행된다.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67.4억 규모 펀드 결성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와 ㈜벤처스퀘어가 67.4억 원 규모의 ‘브이에스 경기혁신투자조합 2호 펀드’를 결성했다. 이 펀드는 모태펀드, 대학, 지방자치단체, 선배 벤처기업 등의 출자를 받아 조성됐으며, 인공지능, 시스템반도체, 에너지 등 딥테크 스타트업에 중점 투자할 계획이다. 경기혁신센터와 벤처스퀘어는 TIPS 추천, 대·중견기업 연계 오픈이노베이션, 글로벌 프로그램 등을 통해 투자 기업의 성장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공공기술 사업화를 목표로 산·학·연 협력을 통해 유망 기업 발굴 및 맞춤형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제공할 방침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