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AI 허브, AI 스타트업 혁신 성과 창출 가속화
서울 AI 허브는 AI Seoul Fellow 사업을 통해 AI 스타트업과 유명 연구진의 공동 연구를 지원, 기술적 난제 해결 및 연구 역량 강화를 도모했다. 2차 연도 사업에서는 10개 기업이 참여해 논문 출판, 특허 출원, 기술 고도화, 투자 유치 등의 성과를 달성했다. 스튜디오 프리윌루전은 MVP 개발, 논문 게재, 특허 출원, 투자 유치 등의 성과를 거두었고, 플래닝고는 AI 모델 고도화, 펫나우는 반려동물 체장 측정 기술 개발, 왓섭은 콘텐츠 추천 시스템 고도화 등 각 기업별로 맞춤형 성과를 창출했다. 서울 AI 허브는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2025년에는 연구자 네트워크 확대, 연구 기간 연장, 맞춤형 연구비 지원 등을 통해 AI Seoul Fellow 사업을 강화하고, 스타트업의 후속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당근, ‘당근 스토리’ 인플루언서 모집 확대
당근이 지역 기반 숏폼 서비스 ‘당근 스토리’ 인플루언서를 올해 말까지 상시 모집한다. 15초 이상, 설명 30자 이상의 숏폼 3개 이상을 올린 이용자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선정된 인플루언서는 영상 한 건당 최대 1천 원의 당근머니를 받는다. AI가 영상 품질 등을 분석해 보상 수준을 결정한다. 매월 시청 성과에 따른 추가 보상, 인플루언서 전용 프로필 등의 혜택도 제공된다. 당근은 이번 모집 확대로 동네 곳곳의 이야기가 더욱 활발하게 공유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렙, ‘프로그래머스 데브코스 커리어 TALK’ 개최
개발자 교육 플랫폼 그렙은 3월 7일 ‘현직 개발자가 알려주는 개발자 생존 전략 – AI 페어 프로그래밍’을 주제로 ‘프로그래머스 데브코스 커리어 TALK’ 행사를 개최한다. 이 행사는 온·오프라인 동시 라이브로 진행되며, AI 시대 개발자들의 커리어 빌딩과 개발 생산성 향상을 위한 노하우를 공유한다. 윤인도 엔지니어는 AI 페어 프로그래밍을 활용한 개발자 생존 전략을, 이선희 팀장은 개발자 채용 시장 동향을 발표한다. 오프라인 참석자는 추첨을 통해 60명을 선정하며, 온라인 참석자는 선착순 500명까지 참여 가능하다. 오프라인 참석자에게는 현직 개발자와의 질의응답, 한정판 굿즈, 경품 추첨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리맥스코리아-한국자산매입, MOU 체결… 부동산 시장 혁신 협력
리맥스코리아와 KAP 한국자산매입이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맺고 부동산 시장 혁신에 나선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부동산 투자 및 중개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신뢰할 수 있는 부동산 거래 환경 조성에 협력할 계획이다. 리맥스코리아는 글로벌 부동산 네트워크와 중개 노하우를, 한국자산매입은 부동산 투자 및 자산 매입 분야의 전문성과 혁신적인 금융 서비스 ‘헷지했지’를 제공하며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한국자산매입의 ‘헷지했지’는 청약 당첨자의 주거 안정과 자산 유동성 확보를 지원하며 부동산 시장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양사는 정보 교류, 네트워크 공유, 공동 마케팅 등을 통해 청약부터 매입, 임대운영, 투자까지 포괄적인 부동산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며 시장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안정적인 거래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위버스브레인, 신학기 맞이 ‘스피킹맥스 노트북 대전’ 프로모션
AI 교육기업 위버스브레인은 신학기를 맞아 프리미엄 노트북과 영어 학습 서비스를 결합한 ‘스피킹맥스 신학기 노트북 대전’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맥북에어, LG그램, 삼성 갤럭시북 등 고성능 노트북과 스피킹맥스, AI 영어 회화 ‘두근톡’, 해외 현지 체험형 ‘3초 해외여행’ 등 위버스브레인의 대표 영어 학습 서비스를 40% 이상 할인된 가격에 제공한다. 프로모션 가격은 정가 대비 42% 할인이 적용되며, 재고 소진 시까지 진행된다.

지그재그 ‘직진배송’, 거래액 60% 급증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는 지그재그는 빠른 배송 서비스 ‘직진배송’의 지난해 거래액이 2023년 대비 60% 증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라이프 카테고리 거래액은 직전년도 대비 14배 이상 급증했으며, 브랜드 패션과 쇼핑몰, 뷰티 카테고리 거래액도 크게 늘었다. 직진배송 입점 스토어의 성장세도 돋보였다. 마사지기 브랜드 ‘풀리오’는 직진배송 거래액이 2023년 대비 30배 이상 증가했고, 뷰티 브랜드 ‘삐아’, ‘어바웃톤’ 등도 거래액이 4배 이상 늘었다. 지그재그는 직진배송을 통해 쇼핑몰, 브랜드 패션, 뷰티, 라이프까지 1만 개 이상 스토어의 다양한 상품을 빠르게 배송하며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그립, 인기 셀러 재구매율 50% 돌파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그립의 인기 셀러들이 높은 재구매율을 기록하며 팬덤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굳혔다. 그립은 27일 지난 1년간 자사 인기 셀러들의 평균 재구매율이 50.4%를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특히 ‘마녀옷장’은 재구매율 69.9%를 기록하며 충성 고객층의 존재를 증명했다. 그립 측은 높은 재구매율의 배경으로 셀러와 고객 간의 끈끈한 유대 관계를 기반으로 한 ‘팬덤 문화’와 라이브 방송 내 게임 기능 등을 꼽았다. 그립 김한나 대표는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도 높은 재구매율을 보인 것은 그립 앱과 셀러 제품에 대한 고객 만족도가 높다는 증거”라며 “셀러와 고객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Z세대, AI 기술 긍정적이나 신뢰는 아직
비누랩스가 에브리타임 이용 대학생 1,000명을 조사한 결과, Z세대의 75.6%가 AI 기술에 긍정적이었으나, 신뢰한다는 응답은 41.7%에 그쳤다. AI 서비스 이용률은 71.2%로 높았으며, 특히 정보 검색과 글쓰기에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인지하는 AI 서비스는 챗GPT였다. 유료 서비스 이용 의향은 52.4%로 나타나 향후 시장 확대 가능성도 시사했다. 한편, Z세대의 노트북 보유율은 하락세를 보인 반면, 태블릿PC 보유율은 상승세를 보였다. 스마트폰은 아이폰 점유율이 61.4%로 늘었으며, 특히 남성의 아이폰 이용률이 처음으로 갤럭시를 넘어섰다.

가우디오랩, SXSW 2025 참가…’귀로 듣는 캠핑장’ 선보여
AI 오디오 기업 가우디오랩이 3월 개최되는 SXSW 2025에 참가한다. 가우디오랩은 캠핑을 테마로 한 체험 공간을 조성해 독자적인 공간 음향 기술을 선보인다. 360도 입체 음향을 통해 마치 캠핑장에 있는 듯한 몰입형 오디오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가우디오랩의 공간 음향 기술은 소리의 위치를 파악해 입체감 있게 전달, 현실감과 몰입감을 높인다. 이 기술은 이미 국제 표준으로 채택되었으며, 최근 CES 혁신상을 수상했다. 가상현실, 게임,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하다. 가우디오랩은 AI 보컬 리무버, 실시간 소음 제거, 음원 분리 등 AI 오디오 기술과 콘텐츠 수출 시 음악 저작권 문제를 해결하는 ‘가우디오 뮤직 리플레이스먼트’ 솔루션도 선보일 예정이다. 오현오 가우디오랩 대표는 “SXSW를 통해 가우디오랩만의 소리 경험을 선보이고, 글로벌 브랜드로서 인지도를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자인에너지, 혁신적 리튬고체배터리 개발 성공
자인에너지가 안전성과 내구성을 획기적으로 높인 리튬고체배터리셀 개발에 성공했다. 개발된 배터리는 못 관통 시험에서도 발화나 연소 현상이 없었으며, 24시간 이상 안정적인 전압을 유지하며 정상적인 충방전이 가능했다. 이는 기존 리튬이온배터리의 단점인 열폭주 현상을 억제한 결과다. 성능 면에서도 기존 리튬이온배터리와 동등하거나 그 이상의 수준을 보였으며, 특히 기존 리튬이온배터리 공정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어 가격 경쟁력도 확보했다. 자인에너지는 이번 개발을 발판으로 전기차, ESS, 웨어러블 기기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