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브포인트, MSP용 AI 기반 멀티테넌트 관리 플랫폼 ‘엘리먼트’ 출시
데이터 보안 기업 애브포인트가 MSP를 위한 AI 기반 멀티테넌트 관리 플랫폼 ‘엘리먼트’를 출시했다. 이 플랫폼은 데이터 보안, IT 관리, 운영 효율성을 통합 제공하며 MSP가 고객사의 클라우드 및 테넌트 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도록 지원한다. 특히 운영 효율성 및 수익성 향상, 확장성 극대화, 보안 및 제어 기능 강화에 초점을 맞춘 것이 특징이다. 애브포인트는 이번 출시를 통해 파트너들이 사이버 보안 시장을 선점할 기회를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2025년까지 사이버 보안 솔루션의 90% 이상이 파트너를 통해 제공될 것으로 전망했다.

본에어, 영국 Sora와 손잡고 30인승 eVTOL 도입
도심항공교통(UAM) 플랫폼 본에어가 영국의 eVTOL(전기 수직이착륙) 항공기 개발사 소라 에비에이션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대형 eVTOL 도입을 추진한다. 본에어는 이번 협약을 통해 30인승 eVTOL 기체 S-1을 도입할 계획이며, 이를 활용한 주요 노선으로 강남(잠실)–인천국제공항, 잠실–세종시 등을 운영할 예정이다. 소라 에비에이션의 퍼칸 CEO는 한국에 효율적이고 확장 가능한 eVTOL 서비스를 도입하게 되어 기쁘다고 밝혔다. 본에어는 기존의 일반항공 및 화물 UAM 사업과 연계해 eVTOL 여객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중국 AutoFlight와의 MOU를 통해 물류 운송 서비스를 우선 시행할 예정이다. 본에어의 신민 CEO는 소라의 S-1이 한국 도심항공교통의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며, 많은 사람들이 항공 이동 서비스를 실용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블루포인트, 스타팅포인트에서 팝업 전시회 진행
블루포인트파트너스가 대전 카이스트 인근에 위치한 스타트업 커뮤니티 ‘스타팅포인트’에서 팝업 전시회 ‘WHO IS NEXT?’를 개최했다. 이번 전시는 스타팅포인트 멤버인 손대열 디자이너와의 협업으로 진행됐으며 ‘어셈블’을 주제로 창업과 디자인, 기술과 감각이 맞물리는 새로운 형태의 전시를 선보였다. 특히 단순한 조립의 과정이 아니라 서로 맞물리고 지지하며 연결되는 과정을 통해 사람 간의 관계 형성과 협업의 의미를 담았다. 팝업 전시회는 이달 말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전시 공간에서는 블루포인트가 투자한 포트폴리오 스타트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다. 한편 스타팅포인트에서는 20일부터 진행되는 예비·초기 1인 이상 창업자 대상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긱스 스쿨’의 참가 팀을 모집 중이다.

우아한형제들, 서울 내 다회용기 서비스 운영 지역 확대
배달의민족(배민)이 친환경 배달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다회용기 사용 지역을 확대한다.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기존 강남구, 송파구 등 15개 구에서 동대문구, 성북구, 강동구, 은평구, 중랑구를 추가해 총 20개 구로 다회용기 배달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다회용 배달용기 서비스는 배민 앱에서 다회용기를 선택해 사용 후 반납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스테인리스 용기를 사용해 위생적이고 친환경적이다. 이번 지역 확대를 기념해 신규 오픈 지역 고객에게는 다회용기 가게에서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을 지급한다. 배민은 지자체와 협력해 친환경 솔루션을 구축하고, 다회용기 스마트 세척센터도 건립할 계획이다. 우아한형제들은 다회용기 보급과 사용 확산을 위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전개하고 있다.

센트비, 금융사기 방지 시스템 강화로 소비자 보호 앞장서
최근 금융사기 범죄가 급증하면서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되는 가운데, 센트비가 금융사기 방지를 위해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있다. 2024년 기준 스미싱 신고 건수가 전년 대비 4.3배 증가하는 등 금융사기 수법이 다양해지고 피해액도 크게 늘어나고 있다. 이에 센트비는 이상거래탐지시스템을 고도화하여 불법 의심 거래를 사전에 감지하고 차단하는 체계를 구축했다. 센트비의 FDS는 사용자 거래 패턴, 접속 위치, 과거 거래 내역 등 다양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이상 징후를 탐지하고 즉각적인 조치를 수행한다. 그 결과, 센트비는 3개월간 이상 거래를 적발하여 금융사기 피해자들에게 약 1억 원을 환급했다.
올림플래닛, 코스닥 기술특례 상장 도전
XR 기술 기업 올림플래닛이 코스닥 기술특례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 청구서를 제출했다. 올림플래닛은 국내 최초로 3D 데이터 패키징 및 웹 스트리밍 기술을 개발 및 상용화에 성공했다. 누적 투자 유치액은 262억 원, 누적 매출액은 600억 원이며 연평균 47%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XR 솔루션 엘리펙스, 클라우드 기반의 XR 콘텐츠 소프트웨어 엑스루, XR 팬덤 플랫폼 엑스로메다 총 3대 사업을 전개하며 XR 콘텐츠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다.

그립, ‘우연히 웨스 앤더슨2’ 첫 라방 진행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그립이 12일 오후 8시 30분부터 ‘우연히 웨스 앤더슨’ 두 번째 전시회 현장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다. 이번 전시는 웨스 앤더슨 감독 특유의 스타일이 연상되는 공간을 공유하는 커뮤니티 AWA의 감성을 담아 마련됐다. 그립은 이번 방송을 통해 관람을 고려하는 고객들이 전시회를 미리 만나볼 수 있도록 기획했다. 특히 전시회 현장에서 진행되는 이번 방송은 ‘모험을 위한 가이드’, ‘모험가를 위한 행동강령’, ‘모험이 주는 선물’ 등 3개의 테마와 작품들을 소개할 예정이다. 라이브 방송 중에는 예매 티켓을 40% 특별 할인가에 제공하며,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한정판 MD 상품을 추첨을 통해 증정한다.

경기대 SW부트캠프, Code-IT Cup 최우수상 수상
경기대학교 SW부트캠프 3기 수료생들로 구성된 ‘팀 채움’이 ‘2025 BootCamp Code-IT Cup’ 자유 SW 부문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이들은 11개월간의 실무형 SW 개발 교육을 마치고도 자체적으로 팀을 결성해 대회에 참가, 지속 가능한 기부 시스템을 개발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 시스템은 UN 지속가능발전목표와도 연계돼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대학교는 SW부트캠프가 실전형 SW 인재를 양성하는 데 집중해왔으며, 수료 후에도 자율적인 프로젝트 진행 및 협업 문화를 조성해온 점이 이번 수상의 배경이 됐다고 밝혔다.

캐시워크 캐시딜, 숏핑 효과로 거래액 30% 증가
캐시워크의 커머스 플랫폼 ‘캐시딜’이 숏폼 쇼핑 서비스 ‘숏핑’의 인기에 힘입어 거래액이 크게 증가했다. 넛지헬스케어에 따르면 ‘숏핑’ 출시 5개월 만에 ‘캐시딜’ 거래액이 30% 이상 늘었으며, 월간 활성 사용자 수도 28% 증가했다. 짧은 영상으로 제품 정보를 제공하는 ‘숏핑’은 사용자들의 구매 관심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는 분석이다. 넛지헬스케어는 앞으로도 ‘숏핑’ 서비스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GS25, 베트남 최초 ‘편의점-약국’ 융합 매장 개점
GS25가 베트남에서 동화약품과 손잡고 새로운 형태의 매장을 선보였다. 편의점과 약국을 결합한 숍인숍 매장 1호점을 개점한 것이다. 이는 지난 1월 양사 간 체결된 업무협약의 결과로, 베트남 내에서 토털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매장에서는 약 1500여 종의 의약품과 건강식품, 뷰티 상품 등을 판매하며, 전문 약사의 건강 상담도 제공한다. GS25는 올해 10개 이상의 숍인숍 매장을 추가로 열어 베트남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2024년 국내 AI 노트북 판매 급증, 359% 성장률 기록
2024년 국내 전체 노트북 시장은 전년 대비 13% 감소했으나, AI 노트북 판매량은 222% 증가하며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특히 2024년 4분기에는 AI 노트북 판매 성장률이 359%에 달하며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했다. 이는 연말 쇼핑 시즌과 함께 AI 기능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한 결과로 분석된다. 전체 노트북 시장에서 AI 노트북이 차지하는 비중도 2023년 4분기 8.3%에서 2024년 4분기 43%로 크게 증가하며, AI 노트북이 시장의 주류로 자리 잡고 있음을 시사한다.

매스웍스, ‘매트랩 엑스포 2025 코리아’ 4월 8일 개최
매스웍스는 내달 4월 8일 코엑스에서 ‘매트랩 엑스포 2025 코리아’를 개최한다. 이번 엑스포에서는 AI, 전동화, 모빌리티 등 6개 트랙, 36개의 기술 세션이 진행될 예정이며, 한화로보틱스와 매스웍스의 기조연설과 더불어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SK텔레콤 등 국내 첨단 기술을 선도하는 기업들의 매스웍스 솔루션 적용 혁신 사례가 공유된다. 또한, 매트랩 엑스포 파트너사들의 기술 데모 부스와 매스웍스 솔루션의 신기능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9개의 데모 부스도 운영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이공계열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수 및 강사들을 대상으로 매트랩, 시뮬링크, 심스케이프를 활용한 시각화 및 상호작용 기반 엔지니어링 교육 세션이 마련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