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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서머리] 2025 생성형 AI 스타트업 생태계 현황 분석 보고서 발간‧중기부, 관세 대응 교육으로 수출 중소기업 지원

이석원 기자 by 이석원 기자
2025년 3월 27일
in news
Reading Time: 3 mins read

스튜디오미르, ‘데빌메이크라이’ 美 타임스퀘어 장식

국내 애니메이션 제작사 스튜디오미르가 신작 애니메이션 ‘데빌메이크라이’의 키아트를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 빌보드에 공개했다고 밝혔다. 이번 키아트 공개는 국내 제작 애니메이션 최초로 뉴욕 타임스퀘어 전광판에 송출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데빌메이크라이’는 일본 게임 개발사 캡콤의 동명 인기 게임을 원작으로 하며, 악마에 맞서 싸우는 악마 사냥꾼 ‘단테’의 이야기를 그린다. 스튜디오미르 관계자는 이번 키아트 공개가 전 세계 팬들이 작품을 기대하고 있다는 강력한 신호라고 전했다. 애니메이션 ‘데빌메이크라이’는 내달 3일 넷플릭스를 통해 전 세계에 공개될 예정이다.

중기부, 관세 대응 교육으로 수출 중소기업 지원
중소벤처기업부는 28일 중소기업중앙회와 공동으로 ‘미국 관세 정책에 따른 수출 중소기업 지원 교육 및 현장상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철강·알루미늄 관세 정책 변화에 대응하기 어려운 중소기업을 위해 마련되었으며, 관세 동향, 대응 전략, 정부 지원 정책 등을 공유했다. 관세 전문가 상담부스 운영과 더불어 지역별 순회 교육도 예정되어 있다.

썬데이, 기업 고객 대상 ‘스페셜 파트너’ 서비스 출시

AI 기반 평판조회 플랫폼 썬데이가 기업 고객을 위한 ‘스페셜 파트너’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굿이너프플레이스는 27일, 썬데이가 기업 고객 대상 맞춤형 서비스를 출시하여 기업들의 채용 관련 어려움을 해결하고, 채용 시장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썬데이는 기존 평판조회 방식의 정보 신뢰성 문제를 개선하여 AI 기반으로 레퍼리와 정보의 신뢰도를 검증하는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에 도입된 스페셜 파트너는 기존 기업 고객뿐만 아니라 신규 기업 고객도 이용 가능하며, 크레딧 보너스 지급, 크레딧 사용 기한 연장, 랭크가 가장 높은 리포트 무료 제공, 지원자 프로파일링 무료 제공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중기부, 충청권 도소매업 소상공인과 정책협의회 개최
중소벤처기업부는 27일 충남 아산에서 ‘소상공인 우문현답 정책협의회’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도소매업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업계 현황과 디지털 전환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정책 건의사항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중기부는 전국 권역별 협의회를 이어가며 현장 의견을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쏘카, 산불 피해 지역 주민 위해 캠핑카 지원

쏘카가 최근 발생한 산불 피해를 입은 안동시, 하동군, 산청군에 캠핑카 20여 대를 지원한다. 이번 지원은 산불 피해로 보금자리를 잃거나 임시 거주 공간이 필요한 주민과 지원 인력을 위함이다. 쏘카는 각 지자체와 협력해 임산부나 어린 자녀가 있는 가정을 위한 임시 거처와 소방관 및 현장 자원봉사자들의 휴식처로 캠핑카를 활용할 계획이다. 쏘카에서 지원하는 스타리아 캠핑카는 최대 4인이 머무를 수 있으며, 실내 시트를 접어 거주 및 취침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고, 차량 루프에는 전동식 팝업 텐트가 장착되어 있어 추가 거주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쏘카 대표는 “피해를 입은 다른 지자체와도 협의를 통해 캠핑카 지원을 적극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양구군, 강원창경센터와 라이브커머스 기획전 성공적 마무리

양구군이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와 손잡고 진행한 라이브커머스 기획전이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지난 3월 17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된 이번 기획전은 양구군의 우수 기업 9개사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회당 22만 회 이상의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큰 관심을 받았다. 이번 기획전은 단순한 제품 판매를 넘어, 지역 기업들의 온라인 홍보 역량 강화와 디지털 마케팅 경험 제공에 초점을 맞췄다. 양구군은 이번 기획전을 통해 지역 소상공인들이 디지털 환경에 적응하고 온라인 시장에 효과적으로 진입하는 계기를 마련했으며, 향후에도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다.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또한 이번 협업을 시작으로 지역 내 소상공인들의 디지털 전환을 통한 판로 개척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팀무신사, 경북 산불 피해 지역에 1만5천여 점 의류 기부

팀무신사가 40여 개 입점 브랜드와 함께 경북 산불 피해 지역 이재민에게 2억 5천만 원 상당의 의류 1만 5천여 점을 기부한다. 이번 기부는 티셔츠, 속옷, 양말 등 개인위생을 위해 자주 교체가 필요한 물품으로 구성되었다. 무신사 스탠다드도 기부 물품에 힘을 보태고, 피해 지역에 배송되는 브랜드 구매 상품에는 생필품을 무료로 합포장 배송할 예정이다. 팀무신사는 굿네이버스 경북사업본부 등과 협력하여 금주 내 물품을 전달할 계획이다.

줌 ‘아시아태평양 CX 서밋’ 개최 – AI 시대 고객경험(CX)의 미래 조명

줌이 ‘아시아태평양 CX 서밋’을 개최하여 AI 시대의 고객 경험 혁신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AI 기술이 고객 상호작용을 재정의하는 가운데, 기업은 신뢰와 연결성을 핵심 가치로 삼아야 함을 강조했다. 줌 APJ CX 영업 총괄 루카스 캐루더스는 AI를 인간 연결을 강화하는 도구로 활용하고, 상담원은 공감과 창의적 해결책을 통해 고객과의 신뢰를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미래학자 앤더스 소르만 닐슨은 디지털 우선 시대에 고객의 마음을 얻기 위해서는 고도의 기술력과 깊은 접점을 균형 있게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프로스트앤설리번 아시아태평양 고객 경험 및 커넥티드 워크 총괄 크리슈나 바이디야는 AI 기반의 고객 중심 CX 전략이 향후 고객 충성도를 이끄는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덴티스, 인도 시장 공략 가속화

덴탈&메디칼 솔루션 기업 ㈜덴티스가 인도 시장 전역으로 영업망을 확장하며 본격적인 시장 공략에 나선다. 덴티스는 이미 인도 북부 뉴델리와 남부 벵갈루루에 현지 법인과 사무소를 개설한 데 이어, 올해 안에 서부 뭄바이와 동부 콜카타 등 주요 거점에도 추가적인 사무소와 디지털 센터를 설립할 예정이다. 각 지역별 학술 행사, 세미나, 협력 등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디지털 덴티스트리 부문 매출 확대를 목표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할 계획이다. 특히, 덴티스는 디지털 센터를 통해 현지 치과의사들에게 최신 기술과 솔루션을 소개하며, 차별화된 서비스망을 구축하여 인도 시장 내 디지털 임플란트 수술 트렌드를 주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시아 수출 중소기업 위한 ESG 지표 개발 발표

한국법제연구원과 아이이에스지가 아시아 수출 중소기업을 위한 ESG 지표 개발 및 인공지능 기반 진단 플랫폼 구축 프로젝트의 최종 성과를 발표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ESG 규제에 어려움을 겪는 아시아 소재 수출 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AI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개선 피드백을 통해 기업들의 실질적인 ESG 개선을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최종 세미나에서는 데이터 수집 방법론과 최종 분석 결과, AI 기반 ESG Readiness Assessment 기본안이 공개되었다. 아이이에스지는 이 프로그램을 더욱 발전시켜 아시아 지역 기업들의 ESG 역량 강화에 기여할 계획이며, 국제 협력을 통해 프로그램의 글로벌 확산을 모색할 예정이다.

2025 생성형 AI 스타트업 생태계 현황 분석 보고서 발간

스타트업얼라이언스가 ‘2025 생성형 AI 스타트업맵’ 리포트를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는 국내 생성형 AI 생태계의 현황과 주요 흐름을 정리한 것으로, 생성형 AI 산업을 인프라, 모델, 서비스/솔루션의 세 영역으로 구분하고, 각 분야에서 활약 중인 국내 스타트업들을 체계적으로 소개한다. 특히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산업 전반의 생산성 향상을 견인할 핵심 키워드로 ‘AI 전환’에 주목했다. 151개의 스타트업을 총 23개 세부 분야로 분류해 시각화했으며, 초기에는 B2C 기반의 대중 지향 서비스가 중심이었으나, 최근에는 B2B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으로 무게중심이 빠르게 이동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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