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브에이아이, AI 엑스포 5년 연속 참가
인공지능 플랫폼 기업 슈퍼브에이아이가 오는 15일부터 17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리는 ‘AI EXPO KOREA 2025’에 5년 연속으로 참가한다. 이번 전시에서 슈퍼브에이아이는 비전 AI 에이전트인 ‘슈퍼브 영상관제 솔루션’을 집중적으로 선보인다. 이 솔루션은 실시간 영상 분석 및 상황 자동 식별 기능을 제공하며, 특히 VLM 기술을 활용하여 한국어 문장 검색 시 관련 영상과 시간대를 즉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데이터 합성 기능을 통해 2주 만에 현장 시스템에 도입이 가능하고, KT 위즈파크 AI 혼잡도 분석 시스템과 같은 실제 적용 사례를 시연할 예정이다. 슈퍼브에이아이의 김현수 대표는 이번 전시를 통해 다양한 산업군의 AI 전환을 가속화하는 파트너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카카오, 2025년 1분기 실적 발표… AI와 플랫폼 사업 확장
카카오는 2025년 1분기 매출액 1조8,637억원, 영업이익 1,054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 12%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플랫폼 부문 매출은 9,930억원으로 전년 대비 4% 증가했으며, 톡비즈 광고와 커머스 사업이 성장을 견인했다. 반면, 콘텐츠 부문은 전년 대비 16% 감소하며 뮤직, 스토리, 미디어 사업에서 하락세를 보였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의 콘텐츠 및 소셜 기능을 강화해 ‘슈퍼앱’으로 진화시키고, AI 신사업 ‘카나나’를 중심으로 생성형 AI 기술을 확대할 계획이다. AI 기반 서비스 개발과 플랫폼 확장을 통해 신규 성장 동력을 마련하겠다는 전략이다.

네이버페이, KLPGA 대회에 NFT 기반 ‘Npay 월렛’ 첫 도입
네이버페이가 오는 9일부터 11일까지 열리는 ‘2025 NH투자증권 레이디스 챔피언십’ 골프대회에 자사의 ‘Npay 월렛’을 최초로 도입하여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 대회에서 골프팬들은 NFT를 활용한 입장 시스템을 통해 더욱 편리하게 입장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각 라운드별로 특별한 NFT ‘아트’를 소장하는 것은 물론, VIP 라운지 예매 고객에게는 더욱 특별한 ‘아트’가 제공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그린볼 챌린지’와 ‘선수 포토카드를 뽑아라’ 등 다채로운 현장 이벤트가 마련되어 있어 관람객들은 경기를 더욱 풍성하게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네이버페이 측은 앞으로 다양한 KLPGA 경기에서 ‘Npay 월렛’을 통해 골프 팬들이 더욱 편리하고 즐거운 관람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비트바이트 ‘돈이돼지’, 앱테크 키워드 검색 결과 최상단 안착
딜라이트룸이 투자한 앱 개발사 비트바이트의 앱테크 서비스 ‘돈이돼지’가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 앱테크 키워드 검색 결과 최상단에 올랐다. 비트바이트는 딜라이트룸의 앱 광고 수익화 솔루션 ‘다로’의 도움으로 높은 적립율의 포인트 시스템을 구현해 경쟁력을 확보했다. ‘돈이돼지’는 하루에 무제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광고 시청형 앱테크 서비스로, 포인트를 1대1 비율로 현금 또는 상품권으로 인출할 수 있고, 교환 수수료가 없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안서형 비트바이트 대표는 “출시 2개월 만에 누적 적립 포인트가 1억 원에 달하는 등 고속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며, “다로를 통해 도움을 준 딜라이트룸에게 감사하다”고 전했다.

그립, 개인 셀러 입점 장벽 낮춰 ‘크리에이티브 커머스’로 전환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그립이 개인 셀러 입점 절차를 대폭 간소화하고 ‘크리에이티브 커머스’로의 전환을 본격화한다. 기존의 사업자등록증 필수 요건을 없애 판매 경험이 없는 초보 셀러도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문턱을 낮춘 것이다. 이번 개편을 통해 해외 직구 판매자, 재래시장 상인, 농어민 등 기존에 온라인 진출이 어려웠던 개인들의 라이브 커머스 진입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립컴퍼니는 이번 조치를 통해 누구나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 다양한 셀러 유입과 팬덤 중심의 커머스 생태계를 강화할 방침이다.

베스핀글로벌, AWS 마이그레이션 및 현대화 컴피턴시 획득
베스핀글로벌이 아마존 웹 서비스(AWS)의 ‘마이그레이션 및 현대화 컴피턴시’를 획득하며 클라우드 현대화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이번 획득은 복잡한 워크로드의 클라우드 전환과 현대화를 위한 기술력과 고객 성공 경험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특히, 아마존 EKS 기반의 컨테이너 환경 전환과 운영 최적화 전문성이 핵심 기술력으로 작용했다. 또한, 베스핀글로벌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재단(CNCF)에서 인증한 쿠버네티스 전문가인 ‘쿠베스트로넛’을 국내 최다인 5명 보유하고 있어, 고도화된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및 운영 최적화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윈드리버-캡제미니, 엔터프라이즈 프라이빗 클라우드 시장 공략 강화
윈드리버가 캡제미니와 파트너십 확대를 통해 엔터프라이즈 인프라 및 애플리케이션 현대화 사업을 강화한다. 양사는 윈드리버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인프라 기술과 캡제미니의 시스템 통합 및 비즈니스 혁신 역량을 결합, 미션 크리티컬 시장의 프라이빗 클라우드 인프라 수요에 대응할 계획이다. 이번 협력은 항공우주, 자동차, 방위산업, 금융 서비스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기업에게 강력한 가치 제안을 제공하며, 안전하고 유연하며 비용 최적화된 차세대 프라이빗 클라우드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AI 지형도 3.0 공개, 마케팅 실무자를 위한 실행형 가이드 제공
함샤우트 글로벌이 PR & 마케팅 전문가를 위한 ‘생성형 AI 지형도 3.0’을 새롭게 공개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마케팅 실무자가 실제 현장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실행형 가이드로 설계됐으며 이미지, 음성, 영상 등 멀티모달 기능과 웹 탐색 기반 조사 기능을 대폭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이번 지형도 3.0은 단편적인 AI 툴 분류를 넘어 실제 업무에 적용가능한 실행형 가이드로 기획됐으며 범용 생성형 AI, 콘텐츠 제작 및 편집, 데이터 분석 및 보고, 마케팅과 프로모션 자동화, 업무 관리 영역에 특화된 AI 툴 정보를 제공한다. 지형도 3.0은 실전 마케터의 ‘AI 나침반’이자 전략적 의사결정을 위한 로드맵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웨이브웨어 스포츠크림, 가정의 달 맞아 특별 프로모션
내용: 웨이브컴퍼니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스포츠크림 지급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웨이브웨어 스포츠크림은 운동 전후 피부 보호와 근육 관리를 돕는 제품이다. 피부 자극을 줄이고 근육을 워밍업하는 동시에 운동 후 진정 효과를 제공한다. 저자극 열감, 피부 보습 장벽 형성, 피부 자극 예방 기능이 특징이며, EWG 그린 등급 원료를 사용해 민감한 피부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웨이브웨어 측은 운동 전후 관리는 필수라며 스포츠크림이 스포츠 퍼포먼스 향상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전했다.

라이드플럭스, 도심 일반도로 25톤 대형화물트럭 자율주행 시대 개막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스타트업 라이드플럭스가 국내 최초로 25톤 대형화물트럭의 도심 일반도로 자율주행 임시운행 허가를 받아 하반기 유상 자율주행 화물운송 서비스 개시를 앞두고 있다. 이번 허가를 통해 기존 고속도로 및 자동차 전용도로에서만 가능했던 대형화물트럭의 자율주행 운행 범위가 도심 일반도로까지 확대되어, 물류센터 간 운송 구간 전체를 자율주행으로 연결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라이드플럭스는 국내 주요 물류사 및 제조사들과 화물운송 서비스 시기, 운송 구간 등을 협의 중이며, 금번 일반도로 임시운행 허가를 레벨4 자율주행 기술 상용화를 위한 중요한 이정표로 보고 있다. 국내 화물운송 업계의 인력 부족과 고령화 문제 해결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