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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서머리] 잇피, 중기부 팁스 선정‧키글, ‘코코비’ 앱 100억 누적 매출

이석원 기자 by 이석원 기자
2025년 7월 2일
in news
Reading Time: 3 mins read

위플로, 방위산업 부품·소재 장비대전 참가… 국방 전투체계 예지정비 솔루션 공개

미래항공모빌리티(AAM) 솔루션 전문 기업 위플로가 7월 9일부터 11일까지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2025 방위산업 부품·소재 장비대전’에 참가해 국방 전투체계 예지정비 솔루션을 선보인다. 위플로는 이번 전시에서 국방 무인기(UAV)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극대화할 AI 기반 드론 점검 솔루션 ‘버티핏(verti-Pit)’ 시리즈를 공개한다. 특히, 거점 설치형 기체 점검 솔루션인 ‘버티핏 허브(verti-Pit Hub)’와 소형 드론 현장 신속 점검용 휴대용 솔루션인 ‘버티핏 미니(verti-Pit mini)’를 중점적으로 시연할 예정이다. ‘버티핏 허브’는 AI 기반 비접촉식 센서 기술로 드론의 비행 전후 상태를 자동 진단하며, ‘버티핏 미니’는 전술 작전 투입 직전 현장에서 드론 상태를 진단해 잠재적 결함을 예측한다. 위플로는 이러한 솔루션들이 국방 자산의 가동률을 높이고 작전 중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최소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코오롱FnC, 플로우 도입으로 협업툴 국산화 가속

마드라스체크㈜가 개발한 국산 협업툴 ‘플로우’가 코오롱FnC에 전사적 도입된다. 총 1,100명 규모의 클라우드형 솔루션 계약으로, 기존 글로벌 협업툴 ‘메타 워크플레이스’의 서비스 종료에 따른 전략적 전환이다. 플로우는 국내 유일 데이터 완전 이관을 공식 지원하며, 패션·유통업계 중심으로 입지를 강화 중이다. 이번 도입은 단순한 툴 교체를 넘어 국산 SaaS의 경쟁력을 보여주는 상징적 사례로 평가된다. 플로우는 최근 AI 기반 기능을 강화해 프로젝트 설계부터 보고서 자동화까지 지원하는 ‘AI 옴니 어시스턴트’를 선보이며 업무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이로써 국내 SaaS 시장 1위 입지를 굳힌 플로우는 글로벌 시장 공략에도 속도를 높이고 있다.

청년괴짜 인생버스, K-로컬 탐험 두 번째 여정 출발

서울경제진흥원이 우리은행과 함께 주최하는 청년 진로탐색 프로그램 ‘청년괴짜 인생버스 시즌2’가 7월 7일부터 11일까지 4박 5일 일정으로 진행된다. 서울·경기 지역 청년 30명이 참여하며, 옥천·진주·광양·곡성 등 지역을 돌며 로컬 창업 현장과 문화를 체험한다. 이번 시즌은 ‘K-로컬 트렌드’를 주제로, 자립준비청년 및 은둔고립청년에 대한 배려 선발을 포함한 다양한 배경의 참여 구성이 특징이다. 참가자들은 조별 지역 미션, 창업가 멘토링, 금융 특강 등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운 진로 방향을 탐색하고 창업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예정이다. 지난해 시즌1이 ‘K-기업가 정신’을 탐험했다면, 시즌2는 기술·문화가 어우러진 로컬 혁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경콘진, 독립영화 축제 ‘경인디데이’ 7월 개최

경기콘텐츠진흥원은 오는 7월 11일부터 13일까지 3일간 ‘2025 경인디데이’를 열고, 장편 독립영화 6편을 무료 상영하는 특별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이번 행사는 ‘경기인디시네마 배급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개봉 지원작 중 일부를 다시 스크린에 올려 관객과의 소통을 이어가기 위해 기획됐다. 상영작은 ‘그녀에게’, ‘드림팰리스’, ‘딸에 대하여’ 등 사회적 메시지를 담은 작품들로 구성되며, 예매는 롯데시네마 홈페이지와 앱을 통해 선착순으로 진행된다. 경콘진은 이번 행사를 통해 독립영화의 대중 접근성을 높이고, 장기적인 배급 지원의 성과를 시민들과 공유하겠다는 방침이다.

GS25, 무신사와 협력 확대… 비식품 분야 성장 가속화

GS25가 무신사와 협력을 강화하며 패션에 이어 뷰티 카테고리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 비식품 분야에서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있다. 지난 3월 출시된 ‘무신사 스탠다드 익스프레스’는 여름 시즌 신상품 출시와 함께 운영 매장을 3천여 곳에서 5천 곳으로 대폭 확대하며 매출이 2배 이상 증가했다. 또한, GS25는 무신사의 영 타겟 뷰티 브랜드 위찌의 세컨드 라인인 ‘리틀리 위찌’를 단독 론칭했다. 리틀리 위찌는 고품질 소용량 콘셉트로 립, 아이 섀도우 상품 7종을 3천 원 균일가로 선보인다. GS25는 뷰티 특화 매대 테스트 판매를 통해 화장품 카테고리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0.1% 신장하는 성과를 얻었다. GS25는 무신사와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1030세대의 신규 고객 유입을 확대하고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잇피, 중기부 팁스 선정…AI 기반 재활 기술력 인정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 잇피가 AI 기반 근골격계 재활 플랫폼 ‘링닥(RingDoc)’과 3D 관절 기능 측정기기 ‘링닥 모션(RingDoc Motion)’의 기술력을 인정받아 중소벤처기업부의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 팁스(TIPS)에 최종 선정됐다. 잇피는 한국투자엑셀러레이터의 추천으로 팁스에 선정되었으며, 향후 2년간 최대 7억 원의 지원금을 확보하게 됐다. 잇피의 통합 디지털 재활 솔루션은 전국 20여 개 주요 대학병원 및 전문 병·의원에 도입되어 1,600건 이상의 실제 처방 데이터를 확보하며 임상적 효과를 입증하고 있다. 잇피는 이번 팁스 선정을 발판 삼아 연내 ‘링닥 모션’을 정식 출시하고 국내외 시장 확장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올라핀테크, 자동차부품유통사 선정산 누적 거래액 150억 원 돌파

올라핀테크는 자동차부품유통사 대상 선정산 서비스의 누적 거래액이 150억 원을 넘어섰다고 2일 밝혔다. 2023년 7월 서비스 출시 이후 약 2년 만에 이룬 성과로, 자동차부품 유통 시장의 자금 유동화를 혁신하는 대표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이 서비스는 보험개발원의 AOS 데이터를 활용, 부품 유통사가 보험사 청구 채권을 조기에 정산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기존에는 부품 공급 후 대금 수령까지 수개월이 소요되었으나, 올라핀테크는 비금융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금 회수를 빠르게 가능하게 했다. 현재 월별 이용 사례와 거래액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올 하반기에는 상위 유통사 연계 및 추가 제휴를 통해 서비스 범위를 확장할 계획이다. 올라핀테크는 온라인 셀러 선정산 시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산업군으로 서비스 확대를 모색 중이다.

GS리테일, 두번째 PLCC ‘GS ALL 신한카드’ 론칭

GS리테일이 신한카드와 손잡고 통합 멤버십 ‘GS ALL 멤버십’과 연계된 PLCC 2기 ‘GS ALL 신한카드’를 3일 정식 출시한다. GS25, GS샵, GS더프레시 등 GS리테일의 주요 브랜드에서 통합 혜택을 제공하는 이 카드는, 특히 GS페이 연동 시 GS25에서 최대 12%까지 적립되는 등 기존 대비 6배 확대된 적립률을 자랑한다. GS리테일은 론칭을 기념해 7월 한 달간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신규 발급 후 5만원 이상 결제 시 5만 포인트 지급, GS페이 연동 시 3% 추가 적립을 통해 최대 15%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이는 GS리테일이 충성 고객 확보 및 신규 고객 유입 활성화를 목표로 한 전략의 일환이다. 또한 광주은행, 당근페이 등 다양한 파트너십을 통해 고객 혜택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토스, PC 버전 카드 비교추천 서비스 ‘토스 카드라운지’ 출시

토스(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가 신용카드 비교추천 서비스의 PC 버전인 ‘토스 카드라운지’를 2일 출시했다. 2018년부터 앱에서 제공되던 ‘카드홈’ 서비스의 확장판으로, 사용자들은 더 큰 화면에서 10개 주요 카드사의 250종에 달하는 신용카드 혜택을 상세히 비교할 수 있게 됐다. 특히 ‘비교함’ 기능을 통해 최대 3개의 카드를 한 화면에서 핵심 혜택, 연회비, 적립률 등을 쉽게 비교할 수 있어 편의성이 증대되었다. 또한 ‘식비’, ‘카페’ 등 소비 영역에 맞춘 카드 추천과 실시간 클릭률이 높은 카테고리 제공 기능도 포함됐다. 웹페이지 하단에는 토스피드와 연동된 카드 관련 콘텐츠 ‘카드 팁 알려드려요’ 섹션을 마련해 금융 정보 접근성도 높였다. 토스 관계자는 이번 PC 버전 출시가 카드 혜택을 꼼꼼히 비교하고 싶은 사용자들을 위한 것이며, 앞으로도 PC 환경에 맞춰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키글, ‘코코비’ 앱 100억 누적 매출 달성

글로벌 키즈 콘텐츠 제작사 키글의 오리지널 IP ‘코코비’ 캐릭터를 활용한 모바일 앱이 누적 매출 100억 원을 돌파했다. 키글은 2021년부터 ‘코코비’ 앱 개발에 집중해왔으며, 현재 한국어, 영어 등 10개 언어로 서비스되며 전 세계 1.5억 건의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특히 이번 매출 중 해외 비중이 95%에 달하며, 미국, 일본, 브라질, 멕시코, 인도네시아 등 다양한 국가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키글은 앞으로도 ‘코코비 병원놀이’, ‘아기 돌보기’와 같은 앱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며 글로벌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코코비’ 모바일 앱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아이폰 앱 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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