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스, 해태아이스 IP 활용 ‘바밤바 향수’ 출시
핸드메이드 커머스 플랫폼 아이디어스가 해태아이스의 IP를 활용한 두 번째 아이스크림 향수인 ‘바밤바 향수’를 11일 선보였다. 이는 지난 3월 출시돼 완판을 기록했던 ‘폴라포 향수’의 후속작이다. 아이디어스는 지난해 해태아이스와 IP 활용 협약을 맺고 폴라포, 쌍쌍바, 바밤바 등 다양한 아이스크림 브랜드를 활용한 창작 공모전 및 제품화를 진행해 왔다. 바밤바 향수는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작품으로, 바밤바 특유의 고소하고 달콤한 향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했다.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향으로 50ml 용량에 5만 8천원이다. 출시를 기념하여 아이디어스는 d+ 멤버십 회원에게 최대 10% 할인 혜택, 바밤바 향수 작가 팔로우 시 추가 쿠폰 증정, 리그램 참여자 바밤바 향수 추첨 증정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백패커 김동환 대표는 앞으로도 다양한 브랜드 IP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핸드메이드 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메가존클라우드, 푸르고바이오로직스에 AI 챗봇 구축
메가존클라우드가 치과용 생체재료 전문기업 푸르고바이오로직스의 생성형 AI 기반 챗봇 구축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국내 치과용 생체재료 전문 업계 최초로 생성형 AI 챗봇을 도입한 사례로, 텍스트는 물론 이미지와 동영상 답변까지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메가존클라우드는 자체 AI 플랫폼 ‘Megazone AIR Studio’를 기반으로 약 2개월에 걸쳐 챗봇을 구축했다. 푸르고바이오로직스는 이 챗봇을 통해 고객 응대와 사내 업무 지원의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화해, 글로벌 인플루언서 시딩 프로그램 론칭…K뷰티 해외 마케팅 본격화
뷰티 플랫폼 화해를 운영하는 화해글로벌이 K뷰티 브랜드의 해외 마케팅 지원을 위해 글로벌 인플루언서 시딩 프로그램을 공식적으로 시작했다. 이 프로그램은 K뷰티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해외 인플루언서에게 제품을 제공하고, 이들이 틱톡에 리뷰 영상을 올리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해당 콘텐츠는 화해 글로벌 웹과 아마존 구매 링크로 연동되어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화해는 지난 5월 14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하여 70% 이상의 높은 콘텐츠 회수율을 기록하며 확산 효과를 입증했다. 특히 국내 스킨케어 브랜드 프란츠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210만 조회수를 달성하는 등 긍정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화해글로벌은 앞으로 국가별 트렌드를 반영한 시딩 콘텐츠를 확대하여 K뷰티 브랜드의 해외 시장 안착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일본 IT 박람회 참가 스타트업 모집
씨엔티테크는 중소벤처기업부와 창업진흥원이 추진하는 ‘2025년 초기창업패키지’ 사업의 일환으로, 일본 최대 규모의 IT 산업 전시회인 ‘Japan IT Week Autumn’ 참가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박람회는 2025년 가을 도쿄 마쿠하리 멧세에서 개최되며, AI, DX, IoT, 클라우드 등 IT 분야의 혁신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한다. 선정 기업은 글로벌 진출 역량 강화 교육과 함께 현지 투자자 및 바이어와의 밋업, 네트워킹, 박람회 부스 참가 등의 기회를 제공받는다. 신청 대상은 서울 소재의 초기창업패키지 선정기업 중 만 39세 이하 청년 창업자로, 접수는 7월 17일까지 진행된다. 자세한 내용은 K-STARTUP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네이버페이, 해외 QR결제 ‘럭키드로우’ 이벤트 진행
네이버페이가 9월까지 해외 QR결제 이용자를 대상으로 ‘럭키드로우’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중국, 일본, 태국에서 네이버페이 해외 QR결제를 2만원 이상 이용하거나 프로모션 페이지 공유 및 퀴즈 참여 등 다양한 미션을 통해 응모권을 획득할 수 있다. 응모권은 누적 개수에 따라 포인트 100% 당첨, 네이버페이 포인트 2만원 지급, 1천만원 상당의 비즈니스 항공권 및 5성급 호텔 숙박권 등 풍성한 경품에 응모 가능하다. 시즌제로 운영되는 이번 프로모션은 네이버에서 ‘네이버페이 해외QR결제’ 또는 ‘네이버페이 럭키드로우’를 검색하여 참여할 수 있다.

부산형 워케이션, 인구정책 기여 인정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는 ‘부산형 워케이션’ 사업의 성과를 인정받아 제14회 인구의 날 기념행사에서 부산광역시장 표창을 수상했다. 해당 사업은 역외 기업 재직자와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부산에서의 원격근무와 지역 체험을 병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지방소멸 대응 정책의 대표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2024년까지 누적 이용자는 1만 명을 넘었고, 10개 스타트업이 부산으로 본사를 이전했다. 참가자 만족도도 높아 도시 이미지 제고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창경은 향후 글로벌 확장을 포함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활력 회복과 인구문제 해결에 앞장설 계획이다.
IPX, 지드래곤과 신규 캐릭터 IP ‘ZO\&FRIENDS’ 공개
디지털 IP 엔터테인먼트 기업 IPX(구 라인프렌즈)가 아티스트 지드래곤과 협업하여 신규 캐릭터 IP ‘ZO\&FRIENDS’를 선보였다. 약 2년에 걸쳐 기획된 이번 프로젝트는 지드래곤이 캐릭터 이름, 로고 디자인, 세계관 설정, 스토리라인, 제품 개발 및 팝업스토어 기획 등 전 과정에 직접 참여하며 애정을 담았다. ‘ZO\&FRIENDS’는 지드래곤의 반려묘 ‘조아’를 캐릭터화한 ‘조아(ZOA)’와 그의 심볼인 ‘데이지’를 형상화한 ‘앤(A\&NE)’ 등으로 구성된다. 구름에서 태어난 구름냥 ‘조아’와 패션 센스를 지닌 데이지 ‘앤’, 그리고 색방울 ‘아기(AKI), 자기(ZAKI)’를 통해 힐링과 위로를 전달하는 아티스트의 의도가 반영되었다. IPX는 이번 협업을 통해 지드래곤의 풍부한 상상력과 감성적인 무드를 동화 같은 세계관으로 풀어내 대중에게 친근하고 공감과 위로를 전하는 새로운 IP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ZO\&FRIENDS’ 론칭을 기념하여 올여름 팝업스토어를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에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그린베이스, AI 기반 전기버스 배터리 운영관리 시스템 구축 추진
그린베이스가 씨알주식회사와 업무협약을 맺고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한 전기버스 배터리 운영관리 시스템 구축에 나선다. 전기차 배터리 진단 및 예측 솔루션 전문 기업인 그린베이스는 이번 협약을 통해 대형차 배터리 분야로 기술력을 확대한다. 씨알주식회사는 부산 운수사들이 설립한 기업으로, 전기버스 및 택시 관제와 충전소 운영을 전문으로 한다. 새로운 시스템은 전기버스 배터리 상태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수집된 빅데이터와 AI 알고리즘을 활용해 배터리 성능 평가, 진단, 예측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배터리 운영 관리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그린베이스의 기술 잠재력을 높이 평가해 2022년부터 시드머니 투자 및 직접 투자를 진행했으며, 그린베이스는 2023년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TIPS)에 선정되기도 했다. 그린베이스는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 및 신재생에너지 데이터 기반 AI 분야에서 선도적인 기술을 지속적으로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