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트로픽(Anthropic)이 시리즈 F 투자 라운드를 통해 130억 달러 투자를 완료했다. 이번 투자는 ICONIQ가 주도했으며 피델리티매니지먼트앤드리서치컴퍼니(Fidelity Management & Research Company), 라이트스피드벤처파트너스(Lightspeed Venture Partners)가 공동 리드로 참여했다. 투자 후 기업 가치는 1,830억 달러(약 241조 원)에 달하며 이는 글로벌 AI 플랫폼 기업으로서 앤트로픽의 시장 지위를 재확인하는 규모다.
이번 라운드에는 얼티미터, 베일리 기포드, 블랙록 계열 펀드, 블랙스톤, 코튜, D1캐피털, 제너럴애틀랜틱, 제너럴캐털리스트, 싱가포르 국부펀드 GIC, 골드만삭스 대체투자, 인사이트파트너스, 제인스트리트, 캐나다 온타리오 교직원연금, 카타르투자청(QIA), TPG, 티로프라이스, WCM인베스트먼트매니지먼트, XN 등이 참여해 글로벌 주요 투자자들이 대거 합류했다.
앤스로픽은 2023년 3월 클로드(Claude)를 출시한 이후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2025년 초 연간 매출 추정치(run-rate revenue)는 10억 달러 수준이었으나 불과 8개월 만인 같은 해 8월 50억 달러를 돌파했다. 이는 기술 기업 역사상 가장 빠른 성장 속도 중 하나로 평가된다. 현재 앤스로픽은 30만 개 이상의 기업 고객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사 중 연간 10만 달러 이상의 매출을 창출하는 대형 계정 수는 1년 사이 7배 증가했다.
주요 성장 동력은 다양한 고객군을 겨냥한 제품 확장이다. 기업 고객은 API와 산업 특화 제품을 통해 핵심 애플리케이션에 AI를 손쉽게 통합할 수 있고 개발자들은 2025년 5월 정식 출시된 클로드 코드(Claude Code)를 중심으로 빠르게 유입되고 있다. 클로드 코드는 출시 3개월 만에 10배 이상 사용량이 증가하며 연간 5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개인 사용자 대상의 Pro·Max 요금제 역시 일상 업무와 특화 프로젝트 지원에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앤트로픽은 이번 투자금을 활용해 글로벌 기업 수요 확대에 대응하고 안전성 연구를 심화하며 국제 시장으로의 확장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