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기업 네트워크 ‘컴:클’ 출범
서울경제진흥원(SBA)이 성장성과 기술력을 갖춘 중소기업 간의 협업과 홍보를 강화하기 위해 ‘SBA 커뮤니케이션 클럽(컴:클)’을 출범했다. 최근 3년간 SBA 지원사업에 참여하고 누적 매출 또는 투자 실적이 10억 원 이상인 기업을 대상으로 모집한 결과, 디지털·헬스케어·라이프스타일 분야의 60여 개사가 참여했다. 지난 8월 28일 열린 첫 네트워킹 행사에는 40개 기업의 대표와 임원이 참석해 협업 사례 공유, 브랜딩 강연, 기업 소개 등이 진행됐다. SBA는 향후 CEO 밋업, 언론 홍보, 사업 안내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며, 참여 기업을 지속 확대할 방침이다. 한편 SBA는 SNS, 언론, F&B 협업을 통해 우수기업의 브랜드 홍보에도 힘쓰고 있다.

법무법인 미션, 아산나눔재단,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스타트업 마무리 가이드’ 발간
법무법인 미션이 아산나눔재단, 스타트업얼라이언스와 공동으로 ‘스타트업 마무리 가이드북’을 발간했다. 이 가이드북은 국내 최초로 스타트업의 폐업 과정을 체계적으로 다루며, 급증하는 폐업 스타트업이 직면하는 법적, 세무적 문제 해결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한다. 최근 투자 위축과 시장 상황 변화로 스타트업 폐업이 증가하고 있으나, 관련 정보와 지원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법무법인 미션은 김성훈 대표변호사를 비롯한 전문가들이 참여해 해산 및 청산 절차, 주주 및 채권자 관계 정리, 직원 고용 관계 종료, 세금 신고 및 납부 등 전 과정을 구체적으로 담아냈다. 가이드북은 사례 중심으로 구성되어 스타트업이 폐업 과정에서 흔히 겪는 어려움을 설명하고 법률적 해결 방안을 제시한다. 김성훈 대표변호사는 “혁신은 실패의 숲에서 피어나는 꽃”이라며, 창업가들이 마무리 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해 신뢰 손상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국가가 창업 정리 과정에도 깊은 관심을 두고 정책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 가이드북은 온라인으로 무료 배포된다.

‘삼성화재’ 7,8월 손보사 온라인 관심도 1위 기록
데이터앤리서치에 따르면 삼성화재가 지난 7월과 8월 두 달간 주요 손해보험사들의 온라인 관심도 조사에서 1위를 차지했다. 현대해상과 DB손해보험이 그 뒤를 이었다. 이번 조사는 뉴스, 커뮤니티, 블로그, SNS 등 12개 채널 24만여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삼성화재는 총 4만7634건의 관련 정보량을 기록하며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삼성화재는 항공기 지연·결항 손해 특약 출시, 안내견학교 개교 32주년 기념식 개최, 암환자 삶의 질 연구소 심포지엄 개최 등의 소식으로 높은 관심도를 보였다. 현대해상은 3만2001건으로 2위, DB손해보험은 2만4983건으로 3위를 기록했다. 현대해상은 사이버보험 고객 대상 모의해킹 서비스 제공 사업 추진, 골든타임수술종합보험 출시 등으로 주목받았으며, DB손해보험은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화물차 운전습관연계(UBI) 보험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전체 손보사 관련 포스팅 수는 총 14만1551건으로 전년 대비 6.6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40대 남성·퇴직 준비자, 무인점포에 몰린다
인건비 부담, 은퇴 대비 등으로 무인점포 창업이 자영업 시장의 새로운 흐름으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40대 이상 중장년층과 퇴직 준비자를 중심으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I 기반 창업 매칭 플랫폼 ‘알딱가게’를 운영하는 ㈜스토어랩스가 예비 창업자 3,000여 건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전체 이용자 중 남성이 59.2%, 40대가 48.7%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주요 창업자 유형으로는 N잡러, 퇴직·이직을 앞둔 직장인, 은퇴 예정자가 1, 2, 3순위를 차지했으며, 지역적으로는 경기도가 31.9%로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다. 무인점포는 단순한 유행을 넘어 자영업 시장의 생존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창업 아이템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AI 육아 기록 솔루션 ‘쑥쑥찰칵’, SKT와 서비스 제휴
제제미미는 자사 AI 육아 기록 앱 ‘쑥쑥찰칵’이 SK텔레콤의 통합 구독 플랫폼 T우주패스와 서비스 제휴를 맺고, 전용 상품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제휴를 통해 쑥쑥찰칵은 신규 구독자 확보 및 다양한 가족 고객에게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T우주패스 전용 상품으로는 광고 없는 ‘애드프리(Ad-Free) 구독권’과 고화질 업로드 및 프리미엄 기능이 포함된 ‘프리미엄(Premium) 구독권’이 있다. 특히, 우주패스 고객이 넷플릭스, 유튜브 등 OTT 상품과 함께 구독 시, 쑥쑥찰칵 애드프리 상품을 추가 요금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제제미미 전제우 COO는 “SKT T우주패스와의 협력은 더 많은 가족에게 쑥쑥찰칵의 가치를 전달하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라며, 고객들이 합리적이고 편리하게 쑥쑥찰칵을 경험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쑥쑥찰칵은 AI 사진 자동 정리, 음성인식 수유 기록 등 차별화된 기능을 기반으로 성장 중이며, 이번 제휴를 시작으로 육아 시장 혁신을 이어갈 예정이다.

비스테이지, 배우 윤시윤 공식 팬 커뮤니티 오픈
글로벌 팬덤 플랫폼 비스테이지가 배우 윤시윤의 공식 팬 커뮤니티(yunsiyun.bstage.in)를 5일 오픈했다. 이번 커뮤니티는 기존 팬카페 중심의 소통을 넘어 드라마, 영화, 연극, 예능을 아우르는 윤시윤의 폭넓은 활동 소식과 콘텐츠를 한데 모아 글로벌 팬덤과의 접점을 강화할 예정이다. 특히 향후 비스테이지의 1:1 실시간 채팅 서비스 ‘팝(POP)’을 통해 윤시윤의 일상과 취향 등 다양한 이야기를 팬들과 가깝고 진솔하게 나눌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비스테이지 관계자는 “윤시윤은 대중에게 진정성 있는 배우로 자리매김했으며, 이번 커뮤니티를 통해 팬들과의 연결을 더욱 공고히 하고 밀도 있는 소통이 가능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서울 핀테크 혁신을 이끈 ‘Fin-Connect Demo Day’ 성료
서울핀테크랩과 제2서울핀테크랩은 8월 29일 여의도 TWO IFC The Forum에서 ‘2025 Fin-Connect Demo Day’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핀테크 스타트업의 투자 유치 기회를 확대하고 서울을 핀테크 허브로 도약시키기 위해 마련되었다. 초기 트랙에서는 스마트 디지털 자산 적립식 투자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루트컴퍼니가 최우수상을, 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책임형 토큰증권(STO) 서비스를 선보인 프랙탈에프엔이 우수상을 수상했다. 도약 트랙에서는 실시간 온라인 매출채권 플랫폼을 운영하는 276홀딩스가 최우수상을, AI 기반 부동산 추천 플랫폼 ‘홈큐’와 등기대장 관리 플랫폼 ‘독큐’를 제공하는 빅테크플러스가 우수상을 차지했다. 이날 행사에는 투자사와 금융기관 관계자들이 다수 참석하여 스타트업과 투자사 간 활발한 네트워킹이 이루어졌다. 서울핀테크랩은 앞으로도 투자 연계, 글로벌 진출,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돌봄의신’으로 새출발
병원 간병 전문 기업 코드블라썸이 사명을 ‘돌봄의신’으로 변경하고, 디지털 기반 간병 플랫폼으로 리브랜딩을 단행했다. 이번 변화는 단순한 명칭 교체를 넘어, AI 매칭과 보험 연계 서비스를 통해 병원 간병 시장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전략적 선언이다. 돌봄의신은 전국 6,000여 개 병원에서 간병 서비스를 제공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환자에게는 안전하고 편리한 돌봄을, 간병인에게는 합법적이고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간병인 보험 악용 사례가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가운데, 돌봄의신은 투명한 간병 생태계를 구축해 신뢰 기반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병원 간병, 가족 간병, 공동 간병 등 다양한 서비스를 운영 중이며, 오는 4분기에는 AI 추천 시스템을 도입해 매칭 효율을 높일 계획이다.

9.81파크 제주, ‘GROC 2025 챔피언십 파이널’ 개최
그래비티 레이싱 테마파크 9.81파크 제주는 오는 12월 7일 국내 유일 그래비티 레이싱 대회 ‘GROC 2025 챔피언십 파이널’을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이 대회는 9.81파크 제주의 대표 연례 행사로, 연중 진행되는 예선을 통과한 상위 랭커들이 챔피언 타이틀을 놓고 겨룬다. 올해는 브래드 피트 주연의 영화 ‘F1 더 무비’ 흥행 효과까지 더해지며 예선 경쟁이 뜨겁게 달아올랐으며, 현재까지 80명의 레이서가 본선 진출권을 확보했다. 본선 진출자들의 평균 주행 횟수는 약 25회로 나타났다. 9.81파크 제주는 실제 F1을 방불케 하는 정교한 레이싱 환경과 정밀하게 측정되는 주행 데이터를 통해 이용객들에게 프로 레이서 못지않은 몰입감을 선사하며, GROC 2025 챔피언십 파이널은 국내 레이싱 팬덤의 대표 축제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메이크샵, 2025 코리아 이커머스 페어 참가…무료 자사몰 솔루션 공개
이커머스 전문 기업 커넥트웨이브의 전자상거래 통합솔루션 메이크샵이 9월 11일부터 13일까지 서울 세텍에서 열리는 ‘2025 코리아 이커머스 페어’에 참가한다. 이번 행사에서 메이크샵은 ‘부담 없이 시작하는 무료 자사몰 솔루션’을 주제로 자사몰 구축부터 운영, 마케팅까지 아우르는 통합 무료 서비스를 선보인다. 메이크샵 부스를 방문하는 참관객은 무료 자사몰 구축 컨설팅, PG 수수료 면제, 마케팅 채널 연동, 전문 운영 가이드 등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플레이오토와 공동 부스를 운영하며, 양사의 협업을 통해 구현된 ‘원솔루션’ 기반의 이커머스 운영 환경을 직접 경험할 기회를 제공한다. 현장에서는 쇼핑몰 초기 비용 부담을 줄여주는 비공개 특별 혜택과 함께, 굿즈 상품 증정, ‘스탠바이미’ 경품 추첨 등 다양한 참여형 이벤트도 진행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