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C협회 연수원, 글로벌 벤처투자 실무 교육 개최
한국벤처캐피탈협회 연수원이 벤처캐피탈 업계의 글로벌 투자 역량 강화를 위해 ‘2025년 글로벌 벤처투자 실무과정 Part I’을 개최한다. 12월 3일부터 4일까지 이틀간 진행되는 이번 과정은 벤처캐피탈 및 금융 관련 업계 종사자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며, 미국과 싱가포르의 실제 투자 사례를 중심으로 해외 투자 계약 절차, 법률, 회계, 세무 등 실무 교육을 제공한다. 특히 해외투자계약서 구조, 기술보호 및 회수 관련 법률 규제, 글로벌 회계기준 비교, 국가별 세법 차이 분석 등 실무형 사례를 다룬다. 이번 과정은 국내 벤처생태계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하며, 내년 2월에는 유럽과 일본을 대상으로 하는 Part II 과정도 운영될 예정이다. 교육 신청은 11월 19일까지 연수원 홈페이지(edu.kvca.or.kr)에서 온라인으로 선착순 접수한다.
오픈서베이, 신규 AI 기능 ‘인사이트 위키’ 출시
AI 기반 리서치 플랫폼 기업 오픈서베이가 신규 AI 기능 ‘인사이트 위키(Insights Wiki)’를 선보였다. 인사이트 위키는 오픈서베이의 데이터와 기업의 설문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주제를 입력하면 즉시 전략 보고서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AI 자동 리포트 생성’ 기능을 통해 방대한 리서치 데이터를 요약하고, 비즈니스 인사이트와 구체적인 액션 플랜까지 제안하여 기업 실무자들이 몇 분 만에 전문가 수준의 보고서를 받아볼 수 있게 한다. 11월 5일부터 데이터스페이스에서 인사이트 위키를 무료로 체험할 수 있으며, 트렌드 리포트 데이터 무제한 접근, 기간 내 무제한 리포트 생성, 매주 산업군별 신규 데이터 업데이트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오픈서베이 황희영 대표는 “인사이트 위키를 통해 누구나 쉽게 리서치 전문가 수준의 보고서를 완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넛지EAP, 멘탈케어 콘텐츠 도입…심리상담 넘어 ‘자가케어’까지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 넛지헬스케어㈜의 자회사 다인이 운영하는 B2B 통합 멘탈 헬스케어 플랫폼 ‘넛지EAP’가 직장인 마음 건강을 위한 멘탈케어 콘텐츠를 새롭게 선보였다. 넛지EAP는 올해 넛지헬스케어가 인수한 멘탈 헬스케어 플랫폼 ‘트로스트’의 특화 콘텐츠를 적용하여 직장인들의 마음 관리를 돕는다. 사운드테라피, 명상 코스, 감정일기, 루틴, 주간레터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사용자는 언제 어디서든 스스로 마음을 관리할 수 있다. 넛지EAP는 심리 상담과 더불어 사용자 주도형 마음 관리 기능을 강화하며 조직 정신 건강 복지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당근, ‘2025 중고물품 거래 플랫폼 세미나‘ 참석
당근은 지난 4일 고려대학교 법학연구원 민사법연구센터 및 자유전공학부가 공동 주최한 ‘2025 중고물품 거래 플랫폼 세미나’에 참석하여 중고거래 분쟁 해결 방안을 논의했다.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린 이번 세미나에는 당근 외에도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한국소비자원, 국회 사무처 등 다양한 기관 관계자와 학계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당근은 세미나 첫 세션에서 ‘당근의 분쟁해결 노력’을 주제로 지난 1년간의 성과와 올해 초 개편된 분쟁조정시스템 운영 방향을 소개했다. 특히 당근은 지난해 9월 첫 세미나 이후 분쟁조정사례집 발간, 한국인터넷진흥원 기술 교류 밋업 개최, 분쟁조정시스템 개편 등 분쟁 해결 역량 강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왔다. 임성민 당근 서비스운영팀장은 “플랫폼 차원의 분쟁조정시스템 고도화와 분쟁 조정 역량 강화를 통해 이용자 보호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당근은 국내 C2C 플랫폼 중 최초로 자체 분쟁조정센터를 설립하며 이용자 보호를 위한 선제적 행보로 주목받고 있다.

닥터젠틀, 프랑스 파리에서 K-뷰티 대표 브랜드로 ‘2025 글로벌 쇼룸’ 참가
피부과학 기반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닥터젠틀(Dr.Gentle)’이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Cosmetic 360 2025’ 박람회에 참가하며 유럽 시장 진출을 본격화했다. 10월 15일부터 16일까지 루브르 박물관 카루젤에서 진행된 박람회에 이어 17일부터 23일까지는 파리 생토노레 팝업스토어를 통해 현지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선보였다. 이번 행사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주최 ‘2025 글로벌 쇼룸(프랑스)’ 사업의 일환으로, 닥터젠틀은 정부 지원을 받아 현지 팝업스토어, 바이어 미팅, 인플루언서 홍보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닥터젠틀을 운영하는 주식회사 루나셀은 판교 창업존 입주기업으로, 바이오 기술과 피부 과학을 접목한 솔루션을 연구하고 있다. 닥터젠틀은 ‘CICA Cooling Soothing Gel’과 ‘CICA Cooling Sun Serum SPF50+ PA++++’ 등 대표 제품을 중심으로 한국 화상 전문병원의 임상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발된 저자극 더마 코스메틱 라인을 선보여 현지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루나셀은 이번 행사를 계기로 프랑스 및 유럽 바이어와의 B2B 협업 확대와 글로벌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유통망 확보에 나설 예정이다. 또한 내년에는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크림·앰플 신제품 라인을 출시해 유럽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완성할 계획이다.

힐튼, 상하이 첫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호텔 ‘캐노피 바이 힐튼’ 개관
글로벌 호텔 서비스 그룹 힐튼이 중국 상하이에 첫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호텔 ‘캐노피 바이 힐튼 상하이 벨프리 플라자’를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 개관은 힐튼이 중국 시장 내 라이프스타일 호스피탈리티 전략을 본격화하는 중요한 전환점으로, 지역 문화의 정수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감각적인 공간 경험을 제공한다. 호텔은 강남 수향 마을에서 영감을 받은 따뜻한 분위기와 예술적인 디자인이 특징이며, 총 250개의 객실 중 30개의 테라스 스위트룸을 갖췄다. 지역의 감성을 담은 인테리어와 가족 단위 고객을 위한 맞춤형 어메니티, ‘팜 투 테이블’ 철학을 반영한 다이닝 레스토랑 등 현대 여행자의 취향을 반영한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경험을 선사한다. 특히 레고랜드 상하이 리조트와 인접한 지리적 장점과 진산구 고유의 정취가 결합되어 상하이의 예술·문화·지역사회가 어우러지는 지역 문화의 정수를 담아냈다.

트릴리온랩스, 과기정통부 ‘AI 특화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선정
AI 스타트업 트릴리온랩스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국가 전략사업인 ‘AI 특화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개발기관으로 최종 선정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세계 최초로 의과학 전주기 데이터를 통합 학습하는 멀티스케일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루닛이 주관하고 트릴리온랩스를 포함한 주요 AI·바이오 기업 및 연구기관이 참여한다. 트릴리온랩스는 프롬스크래치 방식과 XLDA 기술을 기반으로 의과학 파운데이션 모델의 핵심 엔진 개발을 담당하며, 연구자·임상의·제약사가 AI와 함께 실시간으로 가설을 생성·검증할 수 있는 지능형 연구 파트너 시스템인 Co-Scientist(BMCS)를 구축한다. 또한 ‘체인 오브 에비던스(Chain of Evidence)’ 기술을 활용해 고신뢰 근거 추적 및 인용 구조를 구현하고, 국산 NPU 기업 리벨리온과 협력하여 온프레미스 의료AI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트릴리온랩스는 의료 및 생명과학 분야를 아우르는 차세대 과학 AI 생태계의 기반 기술을 마련하고, 한국이 의료 AI를 넘어 글로벌 과학기술 경쟁력을 갖춘 국가로 도약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후쿠오카 스타트업 교류 지속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는 일본 후쿠오카 지쇼와 공동으로 한·일 바이오 스타트업 교류 프로그램 ‘Plug in: Busan ↔ Fukuoka #6’을 오는 11월 27~28일 부산에서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지난 9월 후쿠오카에서 열린 프로그램의 연장선으로, 국내 스타트업이 글로벌 진출형 프로그램을 국내에서도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참가 대상은 일본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바이오·헬스 분야 유망 기업으로, 부산 지역 스타트업과 전국 창조경제혁신센터 보육기업 중 기술집약형 기업 총 5개사를 선발한다. 선정 기업은 피칭, 피드백, VC와의 밋업, 네트워킹 등 다양한 교류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이번 행사는 부산의 창업 생태계를 일본 산업계에 소개하고 양 지역 간 협력 기반을 강화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지그재그, 거래액 상위 쇼핑몰 두 자릿수 성장… ‘초대형 쇼핑몰‘ 다수 등장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는 지그재그가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상위 50개 쇼핑몰의 거래액을 조사한 결과, 전년 대비 평균 15%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직진배송 거래액은 50% 증가하며 대형 쇼핑몰들의 성장을 견인했다. 200억 원 이상 거래액을 기록한 쇼핑몰은 지난해 대비 2배 가까이 늘어난 7곳으로 집계됐다. 지그재그는 배송 경쟁력 강화, 콘텐츠 활용 브랜딩 등 체질 개선을 통해 쇼핑몰들이 ‘브랜드형 쇼핑몰’로 진화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블랙프라이데이와 연말 시즌을 앞두고 이들의 성장 기대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라이브클래스,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캠페인’ 출시
지식 커머스 빌더 라이브클래스를 운영하는 퓨쳐스콜레가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캠페인’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 솔루션은 크리에이터가 수강생의 행동에 따라 자동으로 안내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운영 효율성과 개인화된 학습 경험을 동시에 향상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캠페인은 수강생이 클래스를 신청하거나 수강을 완료하는 등 특정 행동을 했을 때 개인화된 메시지를 자동으로 발송한다. 기존에는 크리에이터가 외부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담당자를 고용해 수동으로 메시지를 발송해야 했으나, 캠페인 도입으로 이러한 비효율이 해소될 전망이다. 또한, 성과 추적 시스템을 탑재하여 수강생의 추가 구매 및 수강 행동을 추적할 수 있으며, 카카오 알림톡 변수 관리 기능도 제공한다. 퓨쳐스콜레 신철헌 대표는 “라이브클래스 캠페인은 크리에이터의 운영 효율성과 수강생의 학습 경험을 동시에 높이는 양방향 혁신”이라고 밝혔다. 퓨쳐스콜레는 2018년 설립된 지식 비즈니스 스타트업으로, 라이브클래스를 통해 900만 명 이상의 사용자와 2만 7천 명 이상의 지식 크리에이터를 확보하며 성장하고 있다.

NC AI, 인벤·인챈트와 전략적 협약 체결로 게임·미디어 AI 확산 본격화
NC AI가 게임 전문 미디어 플랫폼 인벤, 게임 전문 MCN 기업 인챈트 엔터테인먼트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며 AI 기술 기반 게임 콘텐츠 글로벌 확산에 나선다. NC AI는 인벤과 AI 기반 다국어 번역 및 검색 지원, 게임 전용 위키 구축 등을 통해 게임 플랫폼의 글로벌 확장을 추진한다. 또한 인챈트 엔터테인먼트와는 패션 특화 AI 및 3D 기술을 활용한 크리에이터 아바타·굿즈 개발, 보이스액팅 자동 더빙 및 VOD 콘텐츠 다국어 번역 서비스 제공 등 방송 콘텐츠 제작 분야의 AI 활용 확대를 목표로 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NC AI는 K-컬처 전 영역에 걸친 AI 혁신 생태계 구축을 가속화하며 한국 AI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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